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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배터리 연계형 고효율 전력관리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08423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배터리 연계형 고효율 전력관리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선박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부하와, 복수의 발전기에 연결되어 상기 부하에 주 전력을 공급하도록 상기 발전기의 동작을 제어하는 PMS와, 소정의 배터리팩에 연결되어 상기 부하에 보조 전력을 공급하도록 상기 배터리팩 내의 배터리의 충·방전을 제어하는 BMS와, 상기 PMS와 상기 BMS를 연계하여 동작하는 BPMS를 포함하는 배터리 연계형 고효율 전력관리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BPMS는, 상기 BMS 및 상기 PMS로부터 각각 상기 배터리 또는 상기 발전기의 상태값을 송수신하는 통신부와, 외부의 사용자로부터 상기 배터리, 상기 발전기 또는 중부하 요청 여부에 대한 설정정보를 입력받는 설정정보 입력부와, 수신한 상태값과 입력된 설정정보를 매핑하여 저장하는 저장부와, 상기 상태값 및 상기 설정정보에 기초하여 기설정된 대기 모드, 충전 모드, 방전 모드 및 중부하 제어모드 중 어느 하나의 모드를 선택하는 제어모드 선택부와, 선택된 모드에 따라 기설정된 알고리즘을 실행하는 알고리즘 실행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이에 따라, 배터리가 대부분 충전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여 사용 시간이 짧은 중부하나 특정한 피크 부하에서 배터리를 통해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발전기의 용량 및 운전 대수를 줄일 수 있다.
Int. CL B63J 3/00 (2006.01.01) H02J 9/00 (2006.01.01)
CPC B63J 3/00(2013.01) B63J 3/00(2013.01) B63J 3/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60921 (2016.11.30)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61585 (2018.06.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1.30)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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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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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진석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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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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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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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30 수리 (Accepted) 1-1-2016-1172388-12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9.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73280-00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1.27 수리 (Accepted) 1-1-2017-1179207-10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1.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179228-68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4.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75771-1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4.30 수리 (Accepted) 4-1-2018-5077236-5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5.23 수리 (Accepted) 1-1-2018-0506736-33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8.05.23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06764-12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8.06.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2239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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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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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부하와, 복수의 발전기에 연결되어 상기 부하에 주 전력을 공급하도록 상기 발전기의 동작을 제어하는 PMS(전력관리 시스템)와, 소정의 배터리팩에 연결되어 상기 부하에 보조 전력을 공급하도록 상기 배터리팩 내의 배터리의 충방전을 제어하는 BMS(배터리관리 시스템)와, 상기 PMS와 상기 BMS를 연계하여 동작하는 BPMS(배터리연계 전력관리 시스템)를 포함하는 전력관리시스템을 이용한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배터리 연계형 고효율 전력관리방법에 있어서,상기 BPMS가 상기 배터리의 사용 여부 및 충·방전 여부에 기초하여 상기 전력관리시스템의 동작 상태를 대기 상태, 방전 상태 및 충전 상태 중 어느 하나로 판단하는 단계;상기 BMS 및 상기 PMS가 상기 배터리의 잔존용량과 상기 부하의 크기를 각각 측정하여 상기 BPMS로 송신하는 단계; 및상기 BPMS가 상기 동작 상태와 상기 배터리의 잔존용량 및 상기 부하의 크기에 따라 상기 전력관리시스템의 동작 상태를 변경하되,상기 동작 상태가 대기 상태일 때는, 상기 배터리의 잔존용량이 기설정된 최소 임계값(40%) 미만이거나, 혹은 상기 배터리의 잔존용량이 기설정된 기준 용량값(85%) 미만이고 상기 부하의 크기가 기설정된 최소 충전 부하량보다 작은 경우에는 상기 전력관리시스템의 동작 상태를 충전 상태로 변경하되, 상기 부하의 크기가 기준초과 부하값(90%)을 넘으면 발전기의 병렬운전을 수행하고, 상기 부하의 크기가 상기 기준초과 부하값(90%)을 넘지 않는 경우엔 중부하 동작 여부를 확인하여, 중부하가 동작하지 않으면서 상기 부하의 크기가 상기 기준초과 부하값의 절반(45%) 미만이면 발전기의 병렬운전을 해제하는 동작을 수행하며,상기 배터리의 잔존용량이 기설정된 중간 임계값(50%)을 초과하고 상기 부하의 크기가 기설정된 기준 부하값(85%)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상기 전력관리시스템의 동작 상태를 방전기의 스위치부를 온하여 방전을 수행하는 방전 상태로 변경하되, 상기 부하의 크기가 상기 기설정된 기준 부하값(85%) 미만이면서 최소 방전 부하량 미만 이면 방전기의 스위치를 오프시키고, 상기 부하의 크기가 최소 방전 부하량 이상이면서 상기 기준초과 부하값(90%)보다 큰 경우에는 발전기의 병렬운전을 수행하는 방법,상기 동작 상태가 충전 상태일 때는, 상기 배터리의 잔존용량이 기설정된 최대 임계값(90%)을 초과하거나 혹은 상기 부하의 크기가 기설정된 기준 부하값(85%)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전력관리시스템의 동작 상태를 대기 상태로 변경하되, 동작 중인 충전기의 스위치부를 순차적으로 오프하여 배터리의 충전을 중지하는 방법,상기 동작 상태가 방전 상태일 때는, 상기 배터리의 잔존용량이 상기 기설정된 최소 임계값(40%) 미만이거나 혹은 상기 부하의 크기가 최소 방전 부하량 미만인 경우, 상기 전력관리시스템의 동작 상태를 대기 상태로 변경하되, 상기 부하의 크기가 상기 기준초과 부하값(90%)보다 작으면, 동작 중인 방전기의 스위치부를 오프한후, 상기 부하의 크기가 상기 기준초과 부하값(90%)보다 커지면 발전기의 병렬운전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PMS로부터 중부하 요청을 수신하는 경우, 상기 전력관리 시스템의 동작 상태를 중부하 제어 상태로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배터리 연계형 고효율 전력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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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8101564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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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8101564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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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미래해양기술개발 그린선박용 EMS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