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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차량 위치 추적을 위한 RF 기반 측위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800853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실시간 차량 위치 추적을 위한 RF 기반 측위 방법 및 시스템이 제공된다. 본 차량 측위 방법은 제1 기지국이 제1 패킷을 브로드캐스트하는 단계; 제1 기지국으로부터 제1 패킷을 수신한 차량이 제2 패킷을 브로드캐스트하는 단계; 제2 패킷을 수신한 제1 기지국으로부터 차량 까지의 거리인 제1 거리를 계산하는 제1 계산단계; 제1 기지국으로부터 제1 패킷을 수신하고 차량으로부터 제2 패킷을 수신한 제2 기지국으로부터 차량 까지의 거리인 제2 거리를 계산하는 제2 계산단계; 및 제1 기지국의 위치, 제1 거리, 제2 기지국의 위치 및 제2 거리를 기초로, 차량의 위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에 의해, RF 기반의 측위에 필요한 통신량과 통신시간을 최소화하여, 실시간으로 차량 위치를 추적할 수 있게 된다.
Int. CL G01S 5/00 (2006.01.01) G01S 5/02 (2010.01.01)
CPC G01S 5/0009(2013.01) G01S 5/0009(2013.01) G01S 5/00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73791 (2016.12.19)
출원인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71053 (2018.06.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3.22)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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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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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상훈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임기택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신대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4 정한균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5 장수현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6 진성근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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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충우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 광진빌딩)(알렉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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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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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2.19 수리 (Accepted) 1-1-2016-1245145-14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3.22 수리 (Accepted) 1-1-2019-0298264-50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8.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62030-15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0.05 수리 (Accepted) 1-1-2020-1044528-1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0.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04454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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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제1 기지국이 제1 패킷을 브로드캐스트하는 단계;제1 기지국으로부터 제1 패킷을 수신한 차량이 제2 패킷을 브로드캐스트하는 단계;제2 패킷을 수신한 제1 기지국으로부터 차량 까지의 거리인 제1 거리를 계산하는 제1 계산단계;제1 기지국으로부터 제1 패킷을 수신하고 차량으로부터 제2 패킷을 수신한 제2 기지국으로부터 차량 까지의 거리인 제2 거리를 계산하는 제2 계산단계; 및제1 기지국의 위치, 제1 거리, 제2 기지국의 위치 및 제2 거리를 기초로, 차량의 위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제2 패킷에는 차량의 지연시간에 대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차량의 지연시간은,수신한 제1 패킷을 처리하고, 제2 패킷을 생성하여 송신하는데 소요된 시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제1 계산단계는,다음의 수학식에 따라, 제1 거리 계산의 기초가 되는 차량에서 제1 기지국으로 패킷을 전달함에 있어 소요되는 시간 TaA를 산출하며,TaA = (TtotalA-Tc)/2여기서, TtotalA는 제1 기지국의 제2 패킷 수신 시각과 제1 패킷 송신 시각의 차이고, Tc는 차량의 지연시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제2 계산단계는,다음의 수학식에 따라, 제2 거리 계산의 기초가 되는 차량에서 제2 기지국으로 패킷을 전달함에 있어 소요되는 시간 TaB를 산출하며,TaB = TtotalB-TAB-Tc여기서, TtotalB는 제2 기지국의 제2 패킷 수신 시각과 제1 기지국의 제1 패킷 송신 시각의 차이며, TAB는 제1 기지국에서 제2 기지국으로 제1 패킷을 전달함에 있어 소요되는 시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6 6
청구항 5에 있어서,TAB는 고정된 상수로 취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7 7
청구항 1에 있어서,제1 기지국으로부터 제1 패킷을 수신하고 차량으로부터 제2 패킷을 수신한 제3 기지국으로부터 차량 까지의 거리인 제3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산출단계는,제1 기지국의 위치, 제1 거리, 제2 기지국의 위치, 제2 거리, 제3 기지국의 위치 및 제3 거리를 기초로, 차량의 위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방법
8 8
제1 패킷을 브로드캐스트하고, 제1 패킷을 수신한 차량이 브로드캐스트한 제2 패킷을 수신하는 제1 기지국;제1 기지국으로부터 제1 패킷을 수신하고 차량으로부터 제2 패킷을 수신하는 제2 기지국;제1 기지국으로부터 차량 까지의 거리인 제1 거리를 계산하고, 제2 기지국으로부터 차량 까지의 거리인 제2 거리를 계산하며, 제1 기지국의 위치, 제1 거리, 제2 기지국의 위치 및 제2 거리를 기초로, 차량의 위치를 산출하는 서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측위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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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전자부품연구원 교통물류연구 상시연결 쌍방향 통신(V2X) 시스템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