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선박의 운항 중 황천 상황에서 이용가능한 운항안전 진단 시스템으로서,상기 선박에 탑재된 센서 또는 외부로부터 수신된 정보를 기초로 하여 현재의 해양 환경을 계측하며, 상기 선박에 설치된 카메라, 상기 선박에 탑재된 가속도계, 자이로,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또는 풍향풍속계를 이용하여 현재의 해양 환경을 계측하는 해양 환경 계측부;상기 선박에 설치되어 있는 추진기의 회전수를 측정할 수 있는 회전수 측정기, 엔진의 회전수를 계측할 수 있는 엔진 모니터링 장비, 상기 선박에 부착된 각도 센서를 통해 주 조타장치 및 보조 조타장치의 각도값을 취득하여 현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상기 선박의 속도를 기반으로 엔진 특성 및 프로펠러 추력 특성 곡선과 비교 후 상기 선박이 추가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는 상기 추진기의 추진력과, 상기 선박의 현재 속도 및 조타 각도를 조타력 수학모델에 대입하고, 동일 모델 적용 시 조타 각도를 최대로 하였을 경우의 조타력을 추정하여 상기 주 조타장치 및 상기 보조 조타장치의 여유 조타력을 확인하고, 조타기에 작용하는 토크를 센서를 통해 계측하여 조타기 구동기의 토크 한계와 비교한 후 조타력 여유분을 추정하는 사용 한계 추정부; 상기 선박 주위의 파랑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고, 해양파의 지배 수학모델을 이용하여 다수의 가상의 해양파면을 생성한 뒤, 각각의 가상 해양파면과 영상으로 획득한 해양파면을 비교하여 상기 영상에 가장 유사한 해양파면이 나타난 경우를 현재 해양의 상태로 추정하며, 상기 가상의 해양파면을 생성함에 있어서, 3차원 해양파 스펙트럼을 이용하되, 상기 3차원 해양파 스펙트럼으로부터 상기 가상의 해양파면을 생성할 때 주 파향과 유의파고 정보를 변화시킴으로써, 현재 해양파면과 가장 유사한 가상의 해양파면을 도출하여 역으로 주파향과 유의파고 정보를 획득하고, 또한 센서를 통해 획득되는 주변의 평균 풍속 및 풍향에 대한 정보를 가상의 해양파 스펙트롬 생성시 초기 유의파고 조건으로 활용하여 파랑의 변화 방향을 예측하는 파랑 정보 분석부;상기 선박의 현재 속도 및 현재 방향과, 예측되는 파랑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선박의 속도 및 방향을 변화시킴으로써 상기 선박의 움직임이 허용 범위 안에 놓이게 되면서 기 설정된 항로에서 가장 작게 벗어나게 되는 경로를 최적의 운항 경로로써 생성하는 최적 경로 생성부; 및상기 최적 경로 생성부에서 생성한 상기 최적의 운항 경로, 상기 추진기의 상태, 변경해야 되는 침로 및 속도, 상기 주 조타장치의 상태 및 상기 보조 조타장치의 상태를 전자 해도 상에 표시하는 사용자 디스플레이부;를 포함하며,상기 사용자 디스플레이부는, 2차원 해도 상에 상기 최적의 운항 경로를 표시하거나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브리지 창에 상기 선박의 방향 및 속도를 투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황천 상황 시 이용가능한 운항안전 진단 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