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내부에 요추에어매트(111) 및 흉추에어매트(112)가 구비되고, 사용자의 등을 받쳐주는 등받이부(110)와, 내부에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가 구비되고, 사용자의 둔부가 안착되는 둔부받이부(120)를 포함하는 시트(100);상기 요추에어매트(111), 흉추에어매트(112),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와 연결되어, 상기 요추에어매트(111), 흉추에어매트(112),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로 각각 공기를 주입하는 에어펌프(200);상기 요추에어매트(111), 흉추에어매트(112),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와 연결되어, 상기 요추에어매트(111), 흉추에어매트(112),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 각각의 압력을 측정하는 센서부(300); 및상기 에어펌프(200) 및 상기 센서부(300)와 연결되어, 상기 요추에어매트(111), 흉추에어매트(112),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 각각의 압력을 통해 상기 시트(100)에 앉은 사용자의 체형을 판별하고, 기 설정된 압력값에 따라 상기 요추에어매트(111), 흉추에어매트(112),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 각각의 압력을 조절하는 제어부(400);를 포함하고,상기 둔부받이부(120)는 하방이 요입 형성된 PU 폼(124)과 PU 폼(124) 하측에 위치하는 서스펜션(128)을 포함하고, 상기 둔부에어매트(121)는 3차원 직물지로 형성되어 상기 PU 폼(124)의 요입부와 서스펜션(128) 사이에 배치되며, 상기 둔부에어매트(121)의 상면과 PU 폼(123) 사이에는 간극 돌기(130)가 형성되어, 상기 PU 폼(123)과 둔부에어매트(121) 사이에 일정 공간을 형성하고,상기 제어부(400)는 인체 표준 모델을 통해 구축된 체형별 표준 압력값에 따라 상기 요추에어매트(111), 흉추에어매트(112),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 각각의 압력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매트가 삽입된 자동차 시트
|
2 |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400)는상기 요추에어매트(111), 흉추에어매트(112),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 각각의 압력을 통해 상기 시트(100)에 앉은 사용자의 체형을 판별하여, 기 설정된 압력값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체형에 맞게 차량 에어백의 압력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매트가 삽입된 자동차 시트
|
3 |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요추에어매트(111)는제1 요추에어매트(111a) 및 제2 요추에어매트(111b)로 이루어지며,상기 제어부(400)는사용자가 장시간 착석할 경우, 상기 제1 요추에어매트(111a) 및 상기 제2 요추에어매트(111b)의 압력을 각각 서로 다른 압력으로 조절하여, 사용자의 요추부를 자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매트가 삽입된 자동차 시트
|
4 |
4
삭제
|
5 |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둔부에어매트(121)는사용자의 둔부와 대응되는 형상으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매트가 삽입된 자동차 시트
|
6 |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둔부에어매트(121)는중심에 사용자의 회음부 및 전립선이 닿지 않도록 홈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매트가 삽입된 자동차 시트
|
7 |
7
제 1항 내지 제3항, 제5항 및 제6항 중 어느 한 항의 에어매트가 삽입된 자동차 시트의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사용자 착좌시 상기 요추에어매트(111), 흉추에어매트(112),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에 일정 압력으로 공기를 주입하는 단계;상기 요추에어매트(111), 흉추에어매트(112),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의 압력을 각각 감지하는 단계;표준 압력값 DB와 비교하여 사용자 체형을 판단하고 사용자를 감별하는 단계;표준 압력값 또는 사용자가 설정한 최적 압력값과 감지된 압력을 비교하는 단계;압력 비교값이 일정 오차 범위 내인 경우 상기 요추에어매트(111), 흉추에어매트(112),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 압력을 유지하고, 일정 오차 범위 밖인 경우 공기를 주입 또는 배출하여 해당 요추에어매트(111), 흉추에어매트(112),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의 압력을 조정하고 다시 상기 요추에어매트(111), 흉추에어매트(112), 둔부에어매트(121) 및 대퇴부에어매트(122) 압력을 감지하는 단계;운전이 종료된 후 사용자가 이석하여 하차하게 되는 경우에는 에어매트의 압력을 일정 수준 감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에어매트가 삽입된 자동차 시트의 제어 방법
|
8 |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표준 압력값 DB와 비교하여 사용자 체형을 판단하고 사용자를 감별하는 단계 후에 에어백의 전개 압력을 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에어매트가 삽입된 자동차 시트의 제어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