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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0892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충격량 측정 시험을 위해 차량부품인 피충격체를 직격하는 충격체; 상기 피충격체의 형상을 3차원 스캔하는 스캔부; 및 상기 스캔부를 통해 추출되는 상기 피충격체의 3차원 스캔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피충격체의 충격에 따른 변형을 분석하여 출력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G01M 7/08 (2006.01.01) G01M 17/007 (2006.01.01) G01L 5/00 (2006.01.01)
CPC G01M 7/08(2013.01) G01M 7/08(2013.01) G01M 7/08(2013.01) G01M 7/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78557 (2016.12.23)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74466 (2018.07.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3.11)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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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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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추용주 대한민국 서울시 관악구
2 김규식 대한민국 대구시 달서구
3 이봉현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4 정시욱 대한민국 대구시 달성군 유가면 테크
5 김효성 대한민국 대구시 달성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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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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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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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2.23 수리 (Accepted) 1-1-2016-1270301-2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3.11 수리 (Accepted) 1-1-2020-0256338-8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충격량 측정 시험을 위해 차량부품인 피충격체를 직격하는 충격체;상기 피충격체의 형상을 3차원 스캔하는 스캔부; 및상기 스캔부를 통해 추출되는 상기 피충격체의 3차원 스캔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피충격체의 충격에 따른 변형을 분석하여 출력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충격체 구동부를 통해 상기 충격체가 상기 피충격체의 지정된 충격 포인트를 직격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피충격체의 충격에 따른 변형을 분석하기 위하여,상기 피충격체의 직격 전에 3차원 스캔을 수행하여 기준 3차원 스캔 데이터를 추출하고, 상기 피충격체의 직격 후에 3차원 스캔을 수행하여 상기 피충격체의 변형된 형상에 대한 변형 3차원 스캔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피충격체에 대하여 추출된 충격 전의 기준 3차원 스캔 데이터와 충격 후의 변형 3차원 스캔 데이터를 비교하여,상기 피충격체의 지정된 단면 형상에서 최대 변위 포인트, 상기 피충격체의 충격 포인트에 대한 섹션, 및 충격 방향에 대한 변경거리(s) 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충격 포인트에 대한 전달 힘(F)을 산출하여, 상기 변경거리(s)에 대한 전달 힘(F)을 선형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충격체의 속도(v)와 질량(m) 정보, 및‘운동에너지=충격에너지’인 것을 이용하여 상기 피충격체의 변경거리(s)에 따른 전달 힘(F)을 아래의 수학식 1로부터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장치
6 6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전달 힘(F)은,일종의 반발력으로서 상기 피충격체의 변경거리(s)에 대하여 반비례 관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장치
7 7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추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충격 방향에 대한 피충격체의 변형율을 산출하고, 속도에 대하여 상기 피충격체의 변형율을 선형화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장치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최대변형면 섹션을 추출하고, 아래 수학식2의 구분구적법을 통해 최대변형면에 대한 넓이를 추출하고, 또한 아래 수학식3의 적분을 통해 상기 단면(A-A’)에 대한 변형 부피(V)를 상기 충격 방향에 대한 변형율로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장치
9 9
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장치의 제어부가, 차량부품인 피충격체에 대하여 충격 전의 기준 3차원 스캔 데이터와 충격 후의 변형 3차원 스캔 데이터를 추출하여 비교하는 단계;상기 피충격체의 지정된 단면 형상에서 최대 변위 포인트, 상기 피충격체의 충격 포인트에 대한 섹션, 및 충격 방향에 대한 변경거리(s)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추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충격 포인트에 대한 전달 힘(F)을 산출하여, 상기 변경거리(s)에 대한 전달 힘(F)을 선형화 하는 단계;상기 추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충격 방향에 대한 피충격체의 변형율을 산출하고, 상기 피충격체를 직격하는 충격체의 속도에 대하여 상기 피충격체의 변형율을 선형화 하는 단계; 및상기 각 선형화 하는 단계를 수행하며 산출된 상기 피충격체의 충격에 따른 변형을 분석한 결과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방법
10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충격 포인트에 대한 전달 힘(F)을 산출하기 위하여,상기 제어부는,충격체의 속도(v)와 질량(m) 정보, 및‘운동에너지=충격에너지’인 것을 이용하여 상기 피충격체의 변경거리(s)에 따른 전달 힘(F)을 아래의 수학식 1로부터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방법
11 11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충격 방향에 대한 피충격체의 변형율을 산출하기 위하여,상기 제어부는,최대변형면 섹션을 추출하고, 아래 수학식2의 구분구적법을 통해 최대변형면에 대한 넓이를 추출하고, 또한 아래 수학식3의 적분을 통해 상기 단면(A-A’)에 대한 변형 부피(V)를 상기 충격 방향에 대한 변형율로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부품의 충격량 측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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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수원대학교 산업기술연구기반구축사업 고효율 TEG시스템 진동내구 평가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