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의 롤오버 감지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800910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뱅크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롤오버를 감지하는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개시된 차량의 롤오버 감지 방법은, 뱅크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좌측 및 우측에 장착된 광학 센서로부터, 상기 광학 센서 각각에서 상기 뱅크 도로까지의 거리값을 입력받는 단계; 상기 거리값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롤 각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롤 각 및 상기 뱅크 도로의 뱅크각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횡방향 가속도값과 롤오버 기준값을 비교하여, 상기 차량의 롤오버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R 21/013 (2006.01.01) B60R 16/023 (2006.01.01) B60G 17/019 (2006.01.01) B60R 21/00 (2006.01.01)
CPC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79007 (2016.12.26)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75082 (2018.07.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26)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상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2 차현준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2.26 수리 (Accepted) 1-1-2016-1272899-4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1.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5.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66086-8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5.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43853-9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7.17 수리 (Accepted) 1-1-2018-0703007-9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7.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702954-2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1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812031-5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뱅크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좌측 및 우측에 장착된 광학 센서로부터, 상기 광학 센서 각각에서 상기 뱅크 도로까지의 거리값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거리값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롤 각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종방향 속도, 요레이트값, 상기 롤 각 및 상기 뱅크 도로의 뱅크각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횡방향 가속도값과 롤오버 기준값을 비교하여, 상기 차량의 롤오버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광학 센서는, 상기 차량의 무게 중심으로부터 대칭적으로 위치하는차량의 롤오버 감지 방법
2 2
삭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롤 각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좌측 및 우측의 광학 센서의 거리값의 차이와, 상기 광학 센서 사이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롤 각을 계산하는차량의 롤오버 감지 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뱅크 각은기울기 센서로부터 계산된 상기 차량의 전체 기울기값에서, 상기 롤 각을 차감하여 결정되는차량의 롤오버 감지 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값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선회 방향 및 상기 뱅크 도로의 기울기 방향에 따라, 상기 뱅크각에 따른 가속도 성분을 가감하여 상기 횡방향 가속도값을 산출하는차량의 롤오버 감지 방법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주행 환경에 따라, 기 설정된 상기 롤오버 기준값을 갱신하거나 상기 롤오버 기준값의 갱신 주기를 조절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의 롤오버 감지 방법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롤오버 기준값을 갱신하는 단계는상기 횡방향 가속도값과 상기 롤오버 기준값의 차이가 제1임계값 이하인 경우 또는 상기 차량의 종방향 속도가 제2임계값 이상인 경우, 상기 롤오버 기준값을 갱신하는차량의 롤오버 감지 방법
8 8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롤오버 기준값을 갱신하는 단계는상기 거리값, 상기 차량의 타이어 간 폭, 상기 롤 각 및 상기 뱅크각을 이용하여 상기 롤오버 기준값을 갱신하는차량의 롤오버 감지 방법
9 9
뱅크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선회 방향 및 상기 뱅크 도로의 기울기 방향을 판단하는 단계;센싱값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전체 기울기 값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종방향 속도, 요레이트값 및 상기 전체 기울기값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값을 산출하는 단계; 상기 횡방향 가속도값과 롤오버 기준값을 비교하여, 상기 차량의 롤오버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의 주행 환경에 따라, 기 설정된 상기 롤오버 기준값의 갱신 주기를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값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선회 방향 및 상기 뱅크 도로의 기울기 방향에 따라, 상기 뱅크 도로의 뱅크각에 따른 원심력 성분을 가감하여 상기 횡방향 가속도값을 산출하는차량의 롤오버 감지 방법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값을 산출하는 단계는 왼쪽으로 기울어진 뱅크 도로를 상기 차량이 오른쪽으로 선회하거나, 오른쪽으로 기울어진 뱅크 도로를 상기 차량이 왼쪽으로 선회하는 경우, 상기 원심력 성분을 가산하며,왼쪽으로 기울어진 뱅크 도로를 상기 차량이 왼쪽으로 선회하거나 오른쪽으로 기울어진 뱅크 도로를 상기 차량이 오른쪽으로 선회하는 경우, 상기 원심력 성분을 감산하는차량의 롤오버 감지 방법
11 11
롤오버를 감지하는 차량에 있어서,뱅크 도로를 주행하는 상기 차량의 좌측 및 우측에 장착되며, 장착 지점 각각으로부터 도로까지의 거리값을 생성하는 광학 센서;상기 거리값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롤 각을 계산하는 각도 계산부;상기 차량의 종방향 속도, 요레이트값, 상기 롤 각 및 상기 뱅크 도로의 뱅크각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값을 산출하는 가속도 산출부; 상기 횡방향 가속도값과 롤오버 기준값을 비교하여, 상기 차량의 롤오버를 판단하는 롤오버 판단부; 및상기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롤오버에 대한 경고를 출력하는 경고 출력부를 포함하며,상기 광학 센서는, 상기 차량의 무게 중심으로부터 대칭적으로 위치하는,차량
12 12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광학 센서는상기 차량의 하부의 좌측 에지 영역 및 우측 에지 영역에 장착되며,차량
13 13
삭제
14 14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각도 계산부는상기 차량의 무게 중심에 설치된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전체 기울기값을 계산하고, 상기 전체 기울기 값에서 상기 롤 각을 차감하여 상기 뱅크각을 산출하는차량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산업기술혁신사업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사업 / IT융합 고급인력과정 지원사업 [5차년도]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한 공통 알고리즘 플랫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