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수직 이착륙, 수직 및 수평 비행 및 비행중 에너지 생성이 가능한 비행체

  • 기술번호 : KST201800917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수평축을 따라 대향하는 선단 및 후단을 갖는 동체; 상기 동체에 연결되며 동체에 수직한 방향으로 연장되는 적어도 2개의 대향하는 독립적으로 틸팅 가능한 주익을 갖는 고정익 기체; 각각이 상기 주익에 장착된 적어도 2개 이상의 평면 주익 전기 모터; 상기 동체의 후단에 부착되는 테일 전기 모터; 상기 주익을 독립적으로 틸팅시키기 위한 적어도 3개의 튜브 모양의 금속 막대와 적어도 4개의 기어로 구성된 구조물; 상기 주익 및 테일 전기 모터를 틸팅시키는 적어도 3개 이상의 액추에이터; 상기 동체의 후단에 부착되는 적어도 2개의 꼬리날개와 적어도 1개의 수직 날개; 상기 수직 날개에 부착된 적어도 1개의 방향타; 상기 수직 날개에 부탁된 방향타를 제어하는 적어도 1개의 액추에이터; 상기 동체 내부에 설치되어 상기 주익 전기 모터 및 테일 전기 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복수의 배터리 팩; 상기 비행체의 비행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제어시스템; 수직 비행 모드와 수평 비행 모드를 자유롭게 전환하며 높은 에너지 효율로 오랜 시간 비행 할 수 있는 비행체를 제공할 수 있다.
Int. CL B64C 29/00 (2006.01.01) B64D 27/24 (2006.01.01) B64C 3/38 (2006.01.01) B64D 41/00 (2006.01.01)
CPC B64C 29/0033(2013.01) B64C 29/0033(2013.01) B64C 29/0033(2013.01) B64C 29/0033(2013.01) B64C 29/0033(2013.01) B64C 29/0033(2013.01) B64C 29/003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25497 (2017.09.27)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하동수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76278 (2018.07.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미국  |   15/391,700   |   2016.12.27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하동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하동수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상민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문정동) 에이치비즈니스파크 C동 ***호(에스엔케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9.27 수리 (Accepted) 1-1-2017-0948328-28
2 우선권주장증명서류제출서(USPTO)
Submission of Priority Certificate(USPTO)
2017.10.16 수리 (Accepted) 9-1-2017-9009095-3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6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09.18 불수리 (Non-acceptance) 1-1-2020-0992627-34
7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20.09.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142267-35
8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20.10.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160391-1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비행체에 있어서,수평축을 따라 대향하는 선단 및 후단을 갖는 동체;상기 동체에 연결되며 동체에 수직한 방향으로 연장되는 적어도 2개의 대향하는 틸팅 가능한 주익을 갖는 고정익 기체;각각이 상기 주익에 장착된 적어도 2개 이상의 평면 주익 전기 모터;상기 주익을 독립적으로 틸팅시키기 위한 적어도 3개의 튜브 모양의 금속 막대 구조물과 몸체에 장착된 적어도 2개 이상의 액추에이터;상기 금속 막대와 액추에이터 사이에 장착되는 적어도 4개 이상의 기어;상기 동체의 후단에 부착되는 틸팅 가능한 테일 전기 모터;상기 테일 전기 모터를 틸팅시키는 적어도 1개 이상의 액추에이터;상기 동체의 후단에 부착되는 적어도 2개의 꼬리날개와 적어도 1개의 수직 날개;상기 수직 날개에 부착된 적어도 1개의 방향타;상기 수직 날개에 부탁된 방향타를 제어하는 적어도 1개의 액추에이터;상기 동체 내부에 설치되어 상기 주익 전기 모터 및 테일 전기 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복수의 배터리 팩 혹은 용량이 더 큰 단수의 통합 배터리 팩; 외부 제어의 개입없이 상기 비행체의 비행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상기 비행체 내부의 제어시스템; 및상기 비행체가 이륙 및 착륙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동체에 연결된 적어도 2개의 랜딩기어를 포함하는 비행체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주익과 테일 전기 모터는 임의의 방향으로 독립적인 틸팅이 가능하며,특히, 두 개의 주익이 상호 독립적으로 틸팅되는비행체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주익은 동일한 테이퍼 비율, 크기 및 스윕(sweep) 구성에 있어서 대칭이고,상기 주익은 비행체의 선단에 대하여 동일한 거리에서 상기 동체에 부착되며,상기 꼬리날개는 동일한 테이퍼 비율, 크기 및 스윕(sweep) 구성에 있어서 대칭이고,상기 꼬리날개는 비행체의 후단에 대하여 동일한 거리에서 상기 동체에 부착되며,상기 수직날개는 테일 전기 모터의 틸팅에 방해되는 않는 범위에서 임의의 모양을 갖는 비행체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주익 전기 모터 및 상기 테일 전기 모터의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전기 시스템을 더 포함하며,상기 주익 전기 모터 및 테일 전기 모터 각각은 독립적으로 작동하는비행체
5 5
제 4 항에 있어서, 모든 배터리 팩은 주익 전기 모터 및 테일 전기 모터와 각 전기 시스템과 부품에 연결되는비행체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비행체는 수직 방향으로 이륙 및 착륙을 수행하고,상기 비행체는 상기 이륙 및 착륙 동안 상기 주익 및 테일 전기 모터의 회전축은 액추에이터에 의해 틸팅되어 수직으로 위치되고,상기 이륙 및 착륙은 상기 주익 전기 모터 및 테일 전기 모터가 상기 비행체의 비행 상태를 위해 추력 및 수직 양력을 제공함으로써 수행되고,상기 주익 전기 모터 및 테일 전기 모터의 출력은 상기 이륙 및 착륙 중에 비행체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상기 주익 및 테일 전기 모터의 틸팅 각도가 함께 제어되는비행체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비행체가 수직 비행 모드로 이륙 후 충분히 높은 고도에 도달하면, 상기 주익과 테일 전기 모터는 상기 비행체를 수평 비행 모드로 전환하기 위해 자기 위치를 변경하고,상기 주익 및 테일 전기 모터의 액추에이터는 상기 비행체의 비행에 안정성을 제공하면서 점진적으로 주익 및 테일 전기 모터를 틸팅시켜 주익 및 테일 전기 모터의 회전축을 몸체와 나란하게 만들고 주익 전기 모터 및 테일 전기 모터의 출력을 제어하는비행체
8 8
제 7 항에 있어서, 비행체가 충분히 높은 속도로 수평 비행을 하게 되면, 상기 테일 전기 모터는 턴 오프 되고,상기 턴 오프 된 테일 모터는 상기 배터리 팩 중 하나에 전력을 공급하기에 적합한 발전기로서 작용하며, 상기 발전기로서의 테일 전기 모터에 의해 전력이 공급되는 배터리 팩은 상기 배터리 팩 내에 남아있는 에너지의 양에 기초하여 결정되는비행체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비행체가 수평 비행 모드로 비행 하는 동안,상기 주익 전기 모터의 출력을 조절하여 상기 비행체의 수평 비행 속도를 조절 가능하도록 하며,상기 주익 각각은 상기 동체에 부착된 상기 액추에이터에 의해 독립적으로 틸팅되고,상기 주익 각각은 상기 비행체가 피치, 롤(pitch and roll) 운동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틸팅되고,상기 주익은 서로 같은 방향으로 틸팅됨으로써 상기 비행체가 상기 피치(pitch) 운동을 수행 할 수 있게 하며,상기 주익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틸팅됨으로써 상기 비행체가 상기 롤(roll) 운동을 수행 할 수 있게 하며,상기 수직날개의 액추에이터로 방향타를 회전시켜 상기 비행체가 요(yaw) 운동을 수행 할 수 있게 하며,상기 주익의 액추에이터는 상기 주익을 틸팅하고 주익 전기 모터의 출력을 조절함으로써 상기 수평 비행 중에 상기 비행체에 더 나은 안정성을 제공하는비행체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비행체가 수평 비행 모드에서 수직 비행 모드로 비행 모드를 변경할 때, 상기 주익과 테일 전기 모터는 상기 비행체를 수직 비행 모드로 전환하기 위해 자기 위치를 변경하고,상기 주익 및 테일 전기 모터의 액추에이터는 상기 비행체의 비행에 안정성을 제공하면서 점진적으로 주익 및 테일 전기 모터를 틸팅시켜 주익 및 테일 전기 모터의 회전축을 몸체에 수직하게 만들고 주익 전기 모터 및 테일 전기 모터의 출력을 제어하는비행체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비행체가 수직 비행 모드로 비행 하는 동안,상기 주익 전기 모터 및 테일 전기 모터의 출력을 조절하여 상기 비행체가 수직 상하 운동이 가능하도록 하며,상기 주익 각각은 상기 동체에 부착된 상기 액추에이터에 의해 독립적으로 틸팅되고,상기 주익 각각은 상기 비행체가 요(yaw) 및 병진(translation) 운동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틸팅되고,상기 주익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틸팅됨으로써 상기 비행체가 상기 요(yaw) 운동을 수행 할 수 있게 하며,상기 주익 전기 모터의 출력을 각각 제어하여 상기 비행체가 피치(pitch) 및 롤(roll) 운동을 수행 할 수 있게 하며,상기 주익을 서로 같은 방향으로 틸팅시키거나 피치, 롤(pitch and roll) 운동을 이용하여 상기 비행체가 수직 비행 모드에서 병진(translation) 운동을 할 수 있게 하며,상기 주익 및 테일 전기 모터의 액추에이터는 상기 주익 및 테일 전기 모터를 틸팅하고 주익 전기 모터와 테일 전기 모터의 출력을 조절함으로써 상기 수직 비행 중에 상기 비행체에 더 나은 안정성을 제공하는비행체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 비행 모드에서 상기 비행체의 몸체와 나란하게 틸팅 된 주익으로부터 큰 양력을 얻을 수 있으며,전기 모터의 추력을 양력으로 많이 사용해야하는 콥터 및 틸트 로터 방식의 비행체와 달리 전기 모터의 추력을 양력보다 추진력에 집중 시킬 수 있으며,그에 따라 콥터 및 틸트 로터 방식의 비행체보다 빠른 수평 비행이 가능하거나 보다 높은 에너지효율을 가지고 비행을 할 수 있으며,수평 비행 모드에서 주익 전기 모터만을 추진력을 얻는데 사용하고 테일 전기 모터는 턴 오프 시켜 발전기로 활용하면서 배터리를 충전시킬 수 있으며,수직 비행 모드로 활주로 없이 수직 이륙 및 착륙이 가능하며,다른 방식의 비행체보다 높은 에너지효율을 갖고 더 긴 비행시간을 갖으며,상기 비행체 내부의 자체 제어시스템으로 외부 제어의 개입 없이 비행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상기 틸팅 가능한 주익을 가지고 주익으로부터 추가적인 양력을 얻는 모든 무인 및 유인 고정익 비행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8238232 CN 중국 FAMILY
2 KR1020180076348 KR 대한민국 FAMILY
3 KR102020291 KR 대한민국 FAMILY
4 US10370082 US 미국 FAMILY
5 US10392107 US 미국 FAMILY
6 US20180178899 US 미국 FAMILY
7 US20180178910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8238232 CN 중국 DOCDBFAMILY
2 US10370082 US 미국 DOCDBFAMILY
3 US2018178899 US 미국 DOCDBFAMILY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IC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 도시 재난재해 대응 ICT 융합 시스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