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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중 개별 교체가 가능한 단위전지모듈을 포함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 기술번호 : KST2018009215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운전 중에도 다수개의 단위전지모듈을 원터치에 의해 개별적으로 분리, 결합 또는 교체하는 것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유지 보수 비용이 저렴하며, 하나 이상의 단위전지모듈을 연료이송패널로부터 분리시키는 경우에도 다른 단위전지모듈들의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하여 뛰어난 발전 효율을 도모할 수 있는 운전 중 개별 교체가 가능한 단위전지모듈을 포함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에 대하여 개시한다.
Int. CL H01M 16/00 (2006.01.01) C25B 1/04 (2006.01.01) C25B 13/04 (2006.01.01) H01M 8/04089 (2016.01.01) H01M 8/00 (2016.01.01) C25B 9/00 (2006.01.01) C25B 15/00 (2006.01.01) C25B 15/08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70135166 (2017.10.18)
출원인 한국세라믹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2017328-0000 (2019.08.27)
공개번호/일자 10-2018-0076284 (2018.07.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9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60180030   |   2016.12.27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0.18)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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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세라믹기술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진주시 소호로 ***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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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태호 경상남도 진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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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 대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한양빌딩*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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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세라믹기술원 경상남도 진주시 소호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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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0.18 수리 (Accepted) 1-1-2017-1026340-20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12.26 수리 (Accepted) 1-1-2017-1287576-97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00421-73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6.26 수리 (Accepted) 1-1-2019-0652913-9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6.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652914-34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8.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1514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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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다수개의 단위전지모듈 및 상기 다수개의 단위전지모듈이 결합되는 연료이송패널을 포함하며,상기 다수개의 단위전지모듈은 각각 연료공급구, 공기공급구, 연료배출구 및 공기배출구를 구비하며,상기 연료이송패널은 외벽에 연료공급구, 연료배출구, 공기공급구 및 공기배출구가 설치되고, 내부에 상기 연료공급구 및 연료배출구와 연결된 연료순환배관 및 상기 공기공급구 및 공기배출구와 연결된 공기순환배관을 구비하며,상기 단위전지모듈이 연료이송패널에 결합되는 경우, 단위전지모듈의 연료공급구 및 연료배출구가 상기 연료순환배관에 결합하면서 연료순환배관의 연결를 끊고 동시에 끊어진 연료순환배관을 브릿지 시켜서 연료가 단위전지모듈의 내부를 통하여 순환하게 하며, 동시에 공기공급구 및 공기배출구가 상기 공기순환배관에 결합하면서 공기순환배관의 연결를 끊고 동시에 끊어진 공기순환배관을 브릿지 시켜서 공기가 단위전지모듈의 내부를 통하여 순환하게 하며,상기 단위전지모듈이 연료이송패널로부터 분리되는 경우, 연료순환배관 및 공기순환배관이 원래대로 다시 복원되며, 상기 단위전지모듈은 튜브타입이며, 연료전극, 전해질층 및 공기전극이 이 순서 또는 반대 순서로 적층된 튜브형 전극적층체를 포함하며, 상기 튜브형 단위전지모듈은 상기 튜브형 전극적층체의 내부에 삽입 배치된 다공성 지지체 튜브를 더 포함하고, 상기 다공성 지지체 튜브는 중공 구조의 튜브 몸체와, 상기 튜브 몸체의 중공 내부 중앙 부분에 배치된 격벽과, 상기 격벽과 이격된 상측 및 하측으로 튜브 몸체의 일부를 각각 관통하는 제1 및 제2 개구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2 2
다수개의 단위전지모듈 및 상기 단위전지모듈이 고정되는 다수개의 단위전지모듈 삽입홈이 구비된 연료이송패널을 포함하며,상기 다수개의 단위전지모듈은 일단부에, 연료이송패널의 단위전지모듈 삽입홈에 삽입 및 분리가 가능하며 외벽에 연료공급구, 공기공급구, 연료배출구 및 공기배출구가 형성된 관타입 고정수단을 구비하며,상기 연료이송패널은 외벽에 연료공급구, 연료배출구, 공기공급구 및 공기배출구를 구비하며,상기 연료이송패널의 내부에 형성된 다수개의 단위전지모듈 삽입홈들은 각각 연료공급구, 연료배출구, 공기공급구 및 공기배출구를 구비하며,상기 각각의 삽입홈의 연료공급구 및 공기공급구는 인접하는 하나의 삽입홈의 연료배출구 및 공기배출구와 각각 연료순환배관 및 공기순환배관에 의해 연통되고, 연료배출구 및 공기배출구는 인접하는 다른 하나의 삽입홈의 연료공급구 및 공기공급구와 각각 연료순환배관 및 공기순환배관에 의해 연통되며,연료이송패널 전체 삽입홈 중의 어느 하나의 삽입홈의 연료공급구 및 공기공급구는 연료이송패널 외벽의 연료공급구 및 공기공급구와 각각 연료순환배관 및 공기순환배관에 의해 연통되며, 다른 하나의 삽입홈의 연료배출구 및 공기배출구는 연료이송패널 외벽의 연료배출구 및 공기배출구와 각각 연료순환배관 및 공기순환배관에 의해 연통되며,상기 삽입홈에는 단위전지모듈이 삽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삽입홈에 구비된 연료공급구와 연료배출구 및 공기공급구와 공기배출구를 각각 연통되게 연결시키는 2개의 배관을 포함한 배관플레이트가 구비되며, 상기 배관플레이트는 탄성부재를 구비하여 단위전지모듈이 삽입되는 경우 압력에 의해 하방으로 밀려 내려가고, 단위전지모듈이 분리되는 경우 탄성에 의해 상승하여 삽입홈에 포함된 연료공급구와 연료배출구 및 공기공급구와 공기배출구를 각각 연통되게 연결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단위전지모듈은 튜브타입이며, 연료전극, 전해질층 및 공기전극이 이 순서 또는 반대 순서로 적층된 튜브형 전극적층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튜브형 단위전지모듈은 상기 튜브형 전극적층체를 내부에 수용하는 외부튜브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튜브형 단위전지모듈은 튜브형 전극적층체의 중심부를 통하여 연료가스가 공급되며, 외부튜브를 통하여 공기가 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6 6
제3항에 있어서,상기 튜브형 단위전지모듈은 상기 튜브형 전극적층체의 내부에 삽입 배치된 다공성 지지체 튜브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다공성 지지체 튜브는 중공 구조의 튜브 몸체와, 상기 튜브 몸체의 중공 내부 중앙 부분에 배치된 격벽과, 상기 격벽과 이격된 상측 및 하측으로 튜브 몸체(12-1)의 일부를 각각 관통하는 제1 및 제2 개구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다공성의 지지체 튜브가 집전체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9 9
제4항에 있어서,상기 외부튜브의 외부 또는 내부에는 열선이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10 10
제4항에 있어서,상기 외부튜브 또는 연료전지 지지체 튜브의 내부에는 써모커플이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11 11
제4항에 있어서,상기 튜브형 단위전지모듈은상기 튜브형 전극적층체 및 외부튜브의 일단부를 커버하며, 연료공급구 및 공기공급구가 구비된 제1캡;상기 튜브형 전극적층체 및 외부튜브의 타단부를 커버하며, 연료배출구 및 공기배출구가 구비된 제2캡;일면에 상기 제1캡이 고정되며 타면에 관타입 고정수단이 고정된 고정플레이트: 및상기 제1캡의 연료공급구와 관타입 고정수단의 연료공급구를 연결하는 제1배관, 제1캡의 공기공급구와 관타입 고정수단의 공기공급구를 연결하는 제2배관, 제2캡의 연료배출구와 관타입 고정수단의 연료배출구를 연결하는 제3배관, 및 제2캡의 공기배출구와 관타입 고정수단의 공기배출구를 연결하는 제4배관을 포함하는 배관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스택 모듈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1배관 내지 제4배관은 상기 플레이트를 관통하여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고정플레이트에는 전기배선컨넥트단자가 관타입 고정수단 측부에 연료이송패널에 삽탈 가능하게 돌출하여 설치되며,상기 연료전극에서 연장된 전기배선 및 공기전극에서 연장된 전기배선이 상기 전기배선컨넥트단자의 개별단자에 연결되며,상기 연료이송패널의 단위전지모듈 삽입홈 각각의 측부에는 상기 전기배선컨넥트단자가 삽입될 수 있는 전기배선컨넥트단자 수용홈이 더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14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이송패널 내부의 전기배선컨넥트단자 수용홈들은 전기배선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15 15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고정플레이트에는 단위전지모듈을 커버할 수 있는 단위전지모듈 하우징이 더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16 16
제2항에 있어서,상기 관타입 고정수단의 외벽에 형성된 연료공급구, 공기공급구, 연료배출구 및 공기배출구에는 실링부재가 더 구비되며,연료이송패널의 내부에 형성된 다수개의 단위전지모듈 삽입홈에 구비된 연료공급구, 연료배출구, 공기공급구 및 공기배출구에는 실링부재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
17 17
제2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은 다양한 출력밀도성능을 갖는 단위전지모듈들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모듈
18 18
다수개의 단위전지모듈 및 상기 다수개의 단위전지모듈이 결합되는 연료이송패널을 포함하며,상기 다수개의 단위전지모듈은 각각 연료공급구, 공기공급구, 연료배출구 및 공기배출구를 구비하며,상기 연료이송패널은 외벽에 연료공급구, 연료배출구, 공기공급구 및 공기배출구가 설치되고, 내부에 상기 연료공급구 및 연료배출구와 연결된 연료순환배관 및 상기 공기공급구 및 공기배출구와 연결된 공기순환배관을 구비하는 단위전지모듈의 연료전지 및 고온 수전해용 스택 모듈에 있어서,상기 단위전지모듈을 연료이송패널에 결합시키는 경우, 단위전지모듈의 연료공급구 및 연료배출구를 상기 연료순환배관에 결합하여 연료순환배관의 연결를 끊고 동시에 끊어진 연료순환배관을 브릿지 시켜서 연료가 단위전지모듈의 내부를 통하여 순환하게 하며, 동시에 공기공급구 및 공기배출구를 상기 공기순환배관에 결합하여 공기순환배관의 연결를 끊고 동시에 끊어진 공기순환배관을 브릿지 시켜서 공기가 단위전지모듈의 내부를 통하여 순환하게 하며,상기 단위전지모듈을 연료이송패널로부터 분리하는 경우, 연료순환배관 및 공기순환배관을 원래대로 다시 복원시키며, 상기 단위전지모듈은 튜브타입이며, 연료전극, 전해질층 및 공기전극이 이 순서 또는 반대 순서로 적층된 튜브형 전극적층체를 포함하며, 상기 튜브형 단위전지모듈은 상기 튜브형 전극적층체의 내부에 삽입 배치된 다공성 지지체 튜브를 더 포함하고, 상기 다공성 지지체 튜브는 중공 구조의 튜브 몸체와, 상기 튜브 몸체의 중공 내부 중앙 부분에 배치된 격벽과, 상기 격벽과 이격된 상측 및 하측으로 튜브 몸체의 일부를 각각 관통하는 제1 및 제2 개구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위전지모듈의 연료이송패널에 대한 결합 및 분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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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금속재료) 제조원가 절감을 위한 희소금속 생산용 친환경 고체 산화물 멤브레인(SOM) 제련기술개발
2 한국세라믹기술원 한국세라믹기술원 기관고유 정책연구사업 나노 구조 세라믹 음극을 적용한 고성능 All-Ceramic SOFC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