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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I 통신 기반 고속도로 합류구간에서의 충돌 방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8009218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V2I 통신 기반 고속도로 합류구간에서의 충돌 방지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노변 장치의 충돌 방지 방법은, 차량들의 합류가 발생하는 합류 지점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합류 지점은 본선을 주행하는 차량 및 상기 본선 이외의 유입 연결로 주행하는 유입 차량이 합류하는 지점임-; 상기 합류 지점을 기준으로 기 설정된 거리 이내에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존재함을 감지하는 단계;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감지됨에 따라 각각의 차량으로부터 차량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각각 계산하는 단계;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 및 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에 따른 각각의 도달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하는 단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과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한 결과가 기 설정된 값 이하일 경우, 상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8G 1/01 (2006.01.01) G08G 1/16 (2006.01.01)
CPC G08G 1/0104(2013.01) G08G 1/01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79978 (2016.12.27)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51525-0000 (2019.02.18)
공개번호/일자 10-2018-0075966 (2018.07.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5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27)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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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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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상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동구
2 정동기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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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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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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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2.27 수리 (Accepted) 1-1-2016-1279406-7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1.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4.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67173-2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5.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29638-5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7.16 수리 (Accepted) 1-1-2018-0697306-4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7.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697307-94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92030-4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8.12.2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291123-13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2.21 수리 (Accepted) 1-1-2018-1291121-1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9.0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53366-21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4.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12854-9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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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변 장치의 충돌 방지 방법에 있어서, 차량들의 합류가 발생하는 합류 지점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합류 지점은 본선을 주행하는 차량 및 상기 본선 이외의 유입 연결로를 주행하는 유입 차량이 합류하는 지점임-;상기 합류 지점을 기준으로 기 설정된 거리 이내에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존재함을 감지하는 단계;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감지됨에 따라 각각의 차량으로부터 차량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각각 계산하는 단계;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 및 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에 따른 각각의 도달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하는 단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과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한 결과가 기 설정된 값 이하일 경우, 상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감지됨에 따라 각각의 차량으로부터 차량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 각각의 위치 정보, 속도 정보 또는 가속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동적 데이터를 V2X 통신에 기반하여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각각 계산하는 단계는,기 설정된 시간 마다 차량 정보를 수신함으로써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업데이트하고,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으로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곡선 거리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으로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각각의 곡선 거리에 대한 정보를 계산하고, 상기 곡선 거리에 대한 총 주행거리에서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의 이동거리를 제외한 나머지 거리가 산출됨에 따라 곡선 도로 또는 직선 도로로 변환되는 지점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구간을 가산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최종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에 따른 각각의 도달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등속 주행을 하고 있을 경우,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등속 주행을 하고 있지 않을 경우에 따른 수학식을 통하여 도달 예상 시간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수학식:d이동 거리, v 는 차량 또는 유입 차량의 이동 속도, a는 차량 또는 유입 차량의 가속도를 의미하고,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과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한 결과가 기 설정된 값 이하일 경우, 상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는, 상기 합류 지점으로부터 기 설정된 범위 이내에 차량이 특정한 속도의 감속없이 주행중일 경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보 신호를 발생시키고, 기 설정된 범위에 유입 차량이 존재함이 감지될 때까지 계속적으로 충돌 경보 신호를 발생시킴으로써 충돌 위험을 상기시키고, 차량이 합류 지점을 지나간 경우, 노변 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차량들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노변 장치는, 도로의 특정 위치에 고정되고, WAVE 단말기를 장착시킴으로써 차량간 충돌을 방지하는충돌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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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하는 단계는,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으로부터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의 차를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충돌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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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는,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으로부터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감산한 값이 상기 기 설정된 값 이하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충돌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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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변 장치의 충돌 방지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해 기록 매체에 기록된 컴퓨터 프로그램에 있어서, 차량들의 합류가 발생하는 합류 지점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합류 지점은 본선을 주행하는 차량 및 상기 본선 이외의 유입 연결로를 주행하는 유입 차량이 합류하는 지점임-;상기 합류 지점을 기준으로 기 설정된 거리 이내에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존재함을 감지하는 단계;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감지됨에 따라 각각의 차량으로부터 차량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각각 계산하는 단계;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 및 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에 따른 각각의 도달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하는 단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과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한 결과가 기 설정된 값 이하일 경우, 상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감지됨에 따라 각각의 차량으로부터 차량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 각각의 위치 정보, 속도 정보 또는 가속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동적 데이터를 V2X 통신에 기반하여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각각 계산하는 단계는,기 설정된 시간 마다 차량 정보를 수신함으로써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업데이트하고,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으로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곡선 거리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으로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각각의 곡선 거리에 대한 정보를 계산하고, 상기 곡선 거리에 대한 총 주행거리에서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의 이동거리를 제외한 나머지 거리가 산출됨에 따라 곡선 도로 또는 직선 도로로 변환되는 지점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구간을 가산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최종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에 따른 각각의 도달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등속 주행을 하고 있을 경우,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등속 주행을 하고 있지 않을 경우에 따른 수학식을 통하여 도달 예상 시간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수학식:d이동 거리, v 는 차량 또는 유입 차량의 이동 속도, a는 차량 또는 유입 차량의 가속도를 의미하고,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과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한 결과가 기 설정된 값 이하일 경우, 상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는, 상기 합류 지점으로부터 기 설정된 범위 이내에 차량이 특정한 속도의 감속없이 주행중일 경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보 신호를 발생시키고, 기 설정된 범위에 유입 차량이 존재함이 감지될 때까지 계속적으로 충돌 경보 신호를 발생시킴으로써 충돌 위험을 상기시키고, 차량이 합류 지점을 지나간 경우, 노변 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차량들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노변 장치는, 도로의 특정 위치에 고정되고, WAVE 단말기기를 장착시킴으로써 차량간 충돌을 방지하는컴퓨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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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노변 장치에 있어서, 차량들의 합류가 발생하는 합류 지점을 설정하는 합류 지점 설정부-상기 합류 지점은 본선을 주행하는 차량 및 상기 본선 이외의 유입 연결로를 주행하는 유입 차량이 합류하는 지점임-;상기 합류 지점을 기준으로 기 설정된 거리 이내에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존재함을 감지하는 감지부;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감지됨에 따라 각각의 차량으로부터 차량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부;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각각 계산하는 거리 계산부;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 및 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를 판단하는 등속 주행 판단부;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에 따른 각각의 도달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도달 예상 시간 연산부;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하는 비교부;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과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한 결과가 기 설정된 값 이하일 경우, 상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발생부를 포함하고,상기 수신부는,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 각각의 위치 정보, 속도 정보 또는 가속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동적 데이터를 V2X 통신에 기반하여 수신하는 것을 포함하고,상기 거리 계산부는,기 설정된 시간 마다 차량 정보를 수신함으로써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업데이트하고,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으로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곡선 거리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으로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각각의 곡선 거리에 대한 정보를 계산하고, 상기 곡선 거리에 대한 총 주행거리에서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의 이동거리를 제외한 나머지 거리가 산출됨에 따라 곡선 도로 또는 직선 도로로 변환되는 지점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구간을 가산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최종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포함하고,상기 도달 예상 시간 연산부는,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등속 주행을 하고 있을 경우,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등속 주행을 하고 있지 않을 경우에 따른 수학식을 통하여 도달 예상 시간을 계산하는 것을 포함하고, 수학식:d이동 거리, v 는 차량 또는 유입 차량의 이동 속도, a는 차량 또는 유입 차량의 가속도를 의미하고, 상기 발생부는,상기 합류 지점으로부터 기 설정된 범위 이내에 차량이 특정한 속도의 감속없이 주행중일 경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보 신호를 발생시키고, 기 설정된 범위에 유입 차량이 존재함이 감지될 때까지 계속적으로 충돌 경보 신호를 발생시킴으로써 충돌 위험을 상기시키고, 차량이 합류 지점을 지나간 경우, 노변 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차량들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을 포함하고,상기 노변 장치는, 도로의 특정 위치에 고정되고, WAVE 단말기를 장착시킴으로써 차량간 충돌을 방지하는 노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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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비교부는,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으로부터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의 차를 연산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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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발생부는,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으로부터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감산한 값이 상기 기 설정된 값 이하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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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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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산업기술혁신사업 /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RCMS) 환경인식센서 및 V2X 기반 주변 객체(차량, 보행자, 이륜차)의 경로예측 원천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