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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변 장치의 충돌 방지 방법에 있어서, 차량들의 합류가 발생하는 합류 지점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합류 지점은 본선을 주행하는 차량 및 상기 본선 이외의 유입 연결로를 주행하는 유입 차량이 합류하는 지점임-;상기 합류 지점을 기준으로 기 설정된 거리 이내에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존재함을 감지하는 단계;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감지됨에 따라 각각의 차량으로부터 차량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각각 계산하는 단계;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 및 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에 따른 각각의 도달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하는 단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과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한 결과가 기 설정된 값 이하일 경우, 상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감지됨에 따라 각각의 차량으로부터 차량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 각각의 위치 정보, 속도 정보 또는 가속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동적 데이터를 V2X 통신에 기반하여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각각 계산하는 단계는,기 설정된 시간 마다 차량 정보를 수신함으로써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업데이트하고,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으로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곡선 거리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으로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각각의 곡선 거리에 대한 정보를 계산하고, 상기 곡선 거리에 대한 총 주행거리에서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의 이동거리를 제외한 나머지 거리가 산출됨에 따라 곡선 도로 또는 직선 도로로 변환되는 지점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구간을 가산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최종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에 따른 각각의 도달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등속 주행을 하고 있을 경우,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등속 주행을 하고 있지 않을 경우에 따른 수학식을 통하여 도달 예상 시간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수학식:d이동 거리, v 는 차량 또는 유입 차량의 이동 속도, a는 차량 또는 유입 차량의 가속도를 의미하고,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과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한 결과가 기 설정된 값 이하일 경우, 상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는, 상기 합류 지점으로부터 기 설정된 범위 이내에 차량이 특정한 속도의 감속없이 주행중일 경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보 신호를 발생시키고, 기 설정된 범위에 유입 차량이 존재함이 감지될 때까지 계속적으로 충돌 경보 신호를 발생시킴으로써 충돌 위험을 상기시키고, 차량이 합류 지점을 지나간 경우, 노변 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차량들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노변 장치는, 도로의 특정 위치에 고정되고, WAVE 단말기를 장착시킴으로써 차량간 충돌을 방지하는충돌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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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하는 단계는,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으로부터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의 차를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충돌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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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는,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으로부터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감산한 값이 상기 기 설정된 값 이하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충돌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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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변 장치의 충돌 방지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해 기록 매체에 기록된 컴퓨터 프로그램에 있어서, 차량들의 합류가 발생하는 합류 지점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합류 지점은 본선을 주행하는 차량 및 상기 본선 이외의 유입 연결로를 주행하는 유입 차량이 합류하는 지점임-;상기 합류 지점을 기준으로 기 설정된 거리 이내에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존재함을 감지하는 단계;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감지됨에 따라 각각의 차량으로부터 차량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각각 계산하는 단계;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 및 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에 따른 각각의 도달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하는 단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과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한 결과가 기 설정된 값 이하일 경우, 상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감지됨에 따라 각각의 차량으로부터 차량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 각각의 위치 정보, 속도 정보 또는 가속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동적 데이터를 V2X 통신에 기반하여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각각 계산하는 단계는,기 설정된 시간 마다 차량 정보를 수신함으로써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업데이트하고,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으로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곡선 거리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으로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각각의 곡선 거리에 대한 정보를 계산하고, 상기 곡선 거리에 대한 총 주행거리에서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의 이동거리를 제외한 나머지 거리가 산출됨에 따라 곡선 도로 또는 직선 도로로 변환되는 지점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구간을 가산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최종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에 따른 각각의 도달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등속 주행을 하고 있을 경우,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등속 주행을 하고 있지 않을 경우에 따른 수학식을 통하여 도달 예상 시간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수학식:d이동 거리, v 는 차량 또는 유입 차량의 이동 속도, a는 차량 또는 유입 차량의 가속도를 의미하고,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과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한 결과가 기 설정된 값 이하일 경우, 상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는, 상기 합류 지점으로부터 기 설정된 범위 이내에 차량이 특정한 속도의 감속없이 주행중일 경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보 신호를 발생시키고, 기 설정된 범위에 유입 차량이 존재함이 감지될 때까지 계속적으로 충돌 경보 신호를 발생시킴으로써 충돌 위험을 상기시키고, 차량이 합류 지점을 지나간 경우, 노변 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차량들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노변 장치는, 도로의 특정 위치에 고정되고, WAVE 단말기기를 장착시킴으로써 차량간 충돌을 방지하는컴퓨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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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노변 장치에 있어서, 차량들의 합류가 발생하는 합류 지점을 설정하는 합류 지점 설정부-상기 합류 지점은 본선을 주행하는 차량 및 상기 본선 이외의 유입 연결로를 주행하는 유입 차량이 합류하는 지점임-;상기 합류 지점을 기준으로 기 설정된 거리 이내에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존재함을 감지하는 감지부;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감지됨에 따라 각각의 차량으로부터 차량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부;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각각 계산하는 거리 계산부;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 및 상기 차량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를 판단하는 등속 주행 판단부;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등속 주행 여부에 따른 각각의 도달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도달 예상 시간 연산부;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하는 비교부; 및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과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비교한 결과가 기 설정된 값 이하일 경우, 상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고 신호를 발생시키는 발생부를 포함하고,상기 수신부는,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 각각의 위치 정보, 속도 정보 또는 가속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동적 데이터를 V2X 통신에 기반하여 수신하는 것을 포함하고,상기 거리 계산부는,기 설정된 시간 마다 차량 정보를 수신함으로써 합류 지점까지의 거리를 업데이트하고,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으로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곡선 거리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으로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각각의 곡선 거리에 대한 정보를 계산하고, 상기 곡선 거리에 대한 총 주행거리에서 상기 차량 또는 상기 유입 차량의 이동거리를 제외한 나머지 거리가 산출됨에 따라 곡선 도로 또는 직선 도로로 변환되는 지점부터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구간을 가산하여 상기 합류 지점까지의 최종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포함하고,상기 도달 예상 시간 연산부는,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등속 주행을 하고 있을 경우, 상기 차량 및 상기 유입 차량이 등속 주행을 하고 있지 않을 경우에 따른 수학식을 통하여 도달 예상 시간을 계산하는 것을 포함하고, 수학식:d이동 거리, v 는 차량 또는 유입 차량의 이동 속도, a는 차량 또는 유입 차량의 가속도를 의미하고, 상기 발생부는,상기 합류 지점으로부터 기 설정된 범위 이내에 차량이 특정한 속도의 감속없이 주행중일 경우, 유입 차량에게 충돌 경보 신호를 발생시키고, 기 설정된 범위에 유입 차량이 존재함이 감지될 때까지 계속적으로 충돌 경보 신호를 발생시킴으로써 충돌 위험을 상기시키고, 차량이 합류 지점을 지나간 경우, 노변 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차량들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을 포함하고,상기 노변 장치는, 도로의 특정 위치에 고정되고, WAVE 단말기를 장착시킴으로써 차량간 충돌을 방지하는 노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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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비교부는,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으로부터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의 차를 연산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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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발생부는, 상기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으로부터 상기 유입 차량의 도달 예상 시간을 감산한 값이 상기 기 설정된 값 이하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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