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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환경 감응형 자율 조향 예측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09231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주행환경 감응형 자율 조향 예측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주행환경 감응형 자율 조향 예측 장치는 주행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의 촬영 영상으로부터 특징점을 추출하고, 추출된 특징점을 이용하여 조향값을 예측하는 기본 조향값 예측부, 이전 시점에서 주행 차량의 주행 정보와 현재 시점의 주행환경 인식 결과를 분석하여 상기 주행 차량의 주행환경 특이성을 판단하는 상황 판단부, 상기 주행환경 특이성에 대응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하여 상기 예측된 조향값을 보정하는 조향값 보정부, 그리고 상기 예측된 조향값의 신뢰도 값을 도출하고, 상기 신뢰도 값과 기 설정된 임계값과 비교하여 상기 신뢰도 값이 상기 임계값보다 크면, 예측된 조향값을 출력하고, 상기 신뢰도 값이 상기 임계값보다 작으면, 보정된 조향값을 출력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주행 차량의 상태 정보 및 외부 주행환경을 고려하여 조향값을 보정함으로써, 실제 주행환경에 적합하고 돌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 가능한 조향값을 예측하고 제공할 수 있다.
Int. CL B60W 50/00 (2006.01.01) B60W 10/20 (2006.01.01) B60W 40/02 (2006.01.01) B60W 40/06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B62D 6/00 (2006.01.01)
CPC B60W 50/0097(2013.01) B60W 50/0097(2013.01) B60W 50/0097(2013.01) B60W 50/0097(2013.01) B60W 50/0097(2013.01) B60W 50/0097(2013.01) B60W 50/0097(2013.01) B60W 50/0097(2013.01) B60W 50/0097(2013.01) B60W 50/009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80010 (2016.12.27)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75985 (2018.07.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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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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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순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정희철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테크
3 김영덕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4 정우영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명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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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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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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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2.27 수리 (Accepted) 1-1-2016-1279639-0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주행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의 촬영 영상으로부터 특징점을 추출하고, 추출된 특징점을 이용하여 조향값을 예측하는 기본 조향값 예측부, 이전 시점에서 주행 차량의 주행 정보와 현재 시점의 주행환경 인식 결과를 분석하여 상기 주행 차량의 주행환경 특이성을 판단하는 상황 판단부, 상기 주행환경 특이성에 대응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하여 예측된 조향값을 보정하는 조향값 보정부, 그리고 상기 예측된 조향값의 신뢰도 값을 도출하고, 상기 신뢰도 값과 기 설정된 임계값과 비교하여 상기 신뢰도 값이 임계값보다 크면, 예측된 조향값을 출력하고, 상기 신뢰도 값이 상기 임계값보다 작으면, 보정된 조향값을 출력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주행환경 감응형 자율 조향 예측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상황 판단부는, 상기 주행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영상을 분석하여, 주행 도로의 노면 상태, 전방 가시 상태, 주행도로 타입, 주행 인접 객체 또는 장애물 분포별로 분류하여 환경 조건을 인식하는 주행환경 감응형 자율 조향 예측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상황 판단부는, 상기 주행 차량의 조향각, 속도를 포함하는 내부정보와 분류별로 인식된 환경 조건을 심층신경망(Deep Neural Network)에 적용하여 주행환경 특이성을 판단하는 주행환경 감응형 자율 조향 예측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보정된 조향값의 보정 값이 기준 범위에 포함되는지 판단하여, 상기 보정 값이 기준 범위에 포함되는 경우 상기 보정된 조향값을 상기 주행 차량의 ECU(Electronic Control Unit) 또는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으로 출력하고, 상기 보정 값이 기준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상기 예측된 조향값을 상기 주행 차량의 ECU(Electronic Control Unit) 또는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으로 출력하는 주행환경 감응형 자율 조향 예측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기본 조향값 예측부는,상기 추출된 특징점을 이용하여 주행차선 검출하고 주행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여, 미리 조향값을 예측하거나 또는 심층신경망(DNN)을 포함하는 학습알고리즘을 통하여 촬영 영상으로부터 조향값을 예측하는 주행환경 감응형 자율 조향 예측 장치
6 6
주행환경 감응형 자율 조향 예측 장치를 이용한 자율 조향 예측 방법에 있어서, 주행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의 촬영 영상으로부터 특징점을 추출하고, 추출된 특징점을 이용하여 조향값을 예측하는 단계, 예측된 조향값의 신뢰도 값을 도출하고 상기 신뢰도 값과 기 설정된 임계값과 비교하여, 상기 신뢰도 값이 임계값보다 크면, 예측된 조향값을 출력하는 단계,상기 신뢰도 값이 상기 임계값보다 작으면, 이전 시점에서 주행 차량의 주행 정보와 현재 시점의 주행환경 인식 결과를 분석하여 상기 주행 차량의 주행환경 특이성을 판단하는 단계, 상기 주행환경 특이성에 대응하는 환경요소를 고려하여 상기 예측된 조향값을 보정하는 단계, 그리고 보정된 조향값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조향 예측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환경 특이성을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주행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영상을 분석하여, 주행 도로의 노면 상태, 전방 가시 상태, 주행도로 타입, 주행 인접 객체 또는 장애물 분포별로 분류하여 환경 조건을 인식하는 주행환경 감응형 자율 조향 예측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환경 특이성을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주행 차량의 조향각, 속도를 포함하는 내부정보와 분류별로 인식된 환경 조건을 심층신경망(Deep Neural Network)에 적용하여 주행환경 특이성을 판단하는 주행환경 감응형 자율 조향 예측 방법
9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보정된 조향값을 출력하는 단계는, 상기 보정된 조향값의 보정 값이 기준 범위에 포함되는지 판단하여, 상기 보정 값이 기준 범위에 포함되는 경우 상기 보정된 조향값을 상기 주행 차량의 ECU(Electronic Control Unit) 또는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으로 출력하고, 상기 보정 값이 기준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상기 예측된 조향값을 상기 주행 차량의 ECU(Electronic Control Unit) 또는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으로 출력하는 주행환경 감응형 자율 조향 예측 방법
10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값을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추출된 특징점을 이용하여 주행차선 검출하고 주행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여, 미리 조향값을 예측하거나 또는 심층신경망(DNN)을 포함하는 학습알고리즘을 통하여 촬영 영상으로부터 조향값을 예측하는 주행환경 감응형 자율 조향 예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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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 운전자 상태기반 파트너쉽 드라이빙을 위한 Interactive Semi-Autonomous Vehicle (iSAVE) 개발
2 산업통상자원부 (주)한양정보통신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 (2차) 교차로 AEB 등을 지원하기 위한 HD급 다중화각 전방 카메라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