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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지반의 침하 억제를 위해 선단지지력을 강화한 궤도 지지말뚝 구조물 및 그 시공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1010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연약지반의 침하 억제를 위해서 궤도 지지말뚝의 선단지지력을 발휘하는 말뚝 근입층에 고결재를 주입하여 선단 강화층을 형성함으로써 말뚝 근입층을 국부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고, 이에 따라 지지말뚝 근입장을 감소시킬 수 있고, 궤도 지지말뚝의 전체적인 길이를 감소시킬 수 있고, 또한, 압력 분사장치의 압력 조절을 통해 고결재 부피를 제어함으로써, 선단지지력을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연약지반의 침하 억제를 위해 선단지지력을 강화한 궤도 지지말뚝 구조물 및 그 시공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2D 5/50 (2006.01.01) E02D 5/58 (2006.01.01) E02D 5/54 (2006.01.01)
CPC E02D 5/50(2013.01) E02D 5/50(2013.01) E02D 5/50(2013.01) E02D 5/50(2013.01) E02D 5/50(2013.01) E02D 5/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03651 (2017.01.1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82226 (2018.07.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1.10)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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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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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배영훈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유민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3 이일화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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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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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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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1.10 수리 (Accepted) 1-1-2017-0030631-27
2 직권정정안내서
Notification of Ex officio Correction
2017.0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009989-5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5.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6.12 수리 (Accepted) 9-1-2017-0019009-9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76455-3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4.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324016-6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4.02 수리 (Accepted) 1-1-2018-0323988-3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8.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6627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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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캡핑 또는 표면화학 처리되는 고강도 프리스트레스트(Pretensioned spun High strength Concrete: PHC) 말뚝(110);상기 PHC 말뚝(110)의 선단지지력을 강화하도록 압력 분사장치(150)를 이용하여 상기 PHC 말뚝(110)의 선단부에서 암반 지지층(210)에 고결재를 주입하여 형성되는 선단 강화층(160);상기 PHC 말뚝(110)의 상부에 거치되는 가로보(Cross Beam: 170);상기 가로보(170) 상에 설치되는 플랫폼 슬래브(180); 및궤도 지지말뚝 구조물을 형성하도록 상기 플랫폼 슬래브(180) 상에 시공되는 상부 구조물을 포함하되,상기 선단 강화층(160)은 연약지반(220)의 침하 억제를 위해서 궤도 지지말뚝의 선단지지력을 발휘하는 말뚝 근입층에 고결재를 주입하여 형성되며, 상기 말뚝 근입층을 국부적으로 강화시키며,상기 선단 강화층(160)은 지지말뚝의 선단지지력을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압력 분사장치(150)의 압력 조절을 통해 고결재 부피를 제어하도록 하되,상기 고결재는 고결재 주입장치(130)로부터 주입관(140)을 경유하여 공급되고, 상기 PHC 말뚝(110)의 선단부에서 압력 분사장치(150)가 상기 고결재를 압력 분사하여 암반 지지층(210)의 상면에 주입함으로써 상기 PHC 말뚝(110)이 암반 근입 말뚝화되는 것도록 하며, 소요 개수를 최소화하도록 지름이 1,000㎜ 이상인 대구경 말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약지반의 침하 억제를 위해 선단지지력을 강화한 궤도 지지말뚝 구조물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PHC 말뚝(110)은 캡핑 또는 표면화학 처리되는 고강도 프리스트레스트(Pretensioned spun High strength Concrete: PHC) 말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약지반의 침하 억제를 위해 선단지지력을 강화한 궤도 지지말뚝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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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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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상부 구조물은, 상기 플랫폼 슬래브(180) 상에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형성되는 보호 콘크리트층(230); 상기 보호 콘크리트층(230) 상부에 배치되는 콘크리트 슬래브(240); 및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240) 상에 설치되는 레일(250)을 포함하는 연약지반의 침하 억제를 위해 선단지지력을 강화한 궤도 지지말뚝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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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PHC(Pretensioned spun High strength Concrete) 말뚝(110)을 캡핑 또는 표면화학 처리하는 단계;b) 연약지반(220) 상에 강재 케이싱(120)을 설치하는 단계;c) 상기 강재 케이싱(120) 내에 상기 PHC 말뚝(110)을 매입하는 단계;d) 상기 강재 케이싱(120)을 제거하고, 압력 분사장치(150)를 이용하여 상기 PHC 말뚝(110)의 선단부에서 암반 지지층(210)에 고결재를 주입하여 선단 강화층(160)을 형성하는 단계;e) 상기 PHC 말뚝(110) 상부에 가로보(170)를 거치하는 단계;f) 상기 가로보(170) 상부에 플랫폼 슬래브(180)를 시공하는 단계; 및g) 상부 구조물을 시공하여 궤도 지지말뚝 구조물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연약지반의 침하 억제를 위해서 궤도 지지말뚝의 선단지지력을 발휘하는 말뚝 근입층에 고결재를 주입하여 선단 강화층을 형성함으로써 말뚝 근입층을 국부적으로 강화시키며,상기 d)단계의 선단 강화층(160)은 지지말뚝의 선단지지력을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압력 분사장치(150)의 압력 조절을 통해 고결재 부피를 제어하도록 하되,상기 g) 단계의 고결재는 고결재 주입장치(130)로부터 주입관(140)을 경유하여 공급되고, 상기 PHC 말뚝(110)의 선단부에서 압력 분사장치(150)가 상기 고결재를 압력 분사하여 암반 지지층(210)의 상면에 주입함으로써 상기 PHC 말뚝(110)이 암반 근입 말뚝화되는 것도록 하며, 상기 a) 단계의 PHC 말뚝(110)은 소요 개수를 최소화하도록 지름이 1,000㎜ 이상인 대구경 말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약지반의 침하 억제를 위해 선단지지력을 강화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약지반의 침하 억제를 위해 선단지지력을 강화한 궤도 지지말뚝 구조물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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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의 PHC 말뚝(21)은 캡핑 또는 표면화학 처리되는 고강도 프리스트레스트(Pretensioned spun High strength Concrete: PHC) 말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약지반의 침하 억제를 위해 선단지지력을 강화한 궤도 지지말뚝 구조물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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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9 9
삭제
10 10
제6항에 있어서,상기 상부 구조물은, 상기 플랫폼 슬래브(180) 상에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형성되는 보호 콘크리트층(230); 상기 보호 콘크리트층(230) 상부에 배치되는 콘크리트 슬래브(240); 및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240) 상에 설치되는 레일(250)을 포함하는 연약지반의 침하 억제를 위해 선단지지력을 강화한 궤도 지지말뚝 구조물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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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철도노반 성능 및 건설비 최적화 기반기술 개발 연구단 내 4세부 과제[연약지반구간 교량대체를 위한 침하억제공법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