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레일 및 철도레일 제조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1060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레일 및 철도레일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차륜이 접촉되는 레일의 접촉면에 마찰계수가 낮거나 경도가 높은 이종소재를 접합하여, 레일과 차륜 사이에서 발생되는 소음 및 마모를 줄일 수 있는 철도레일 및 철도레일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철도레일에 있어서, 상기 레일에 차륜이 마찰되는 접촉면에 형성된 수용홈; 상기 수용홈에 구비되는 소음저감부재; 및 상기 소음저감부재의 상부에 형성된 이종소재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E01B 5/02 (2006.01.01) E01B 19/00 (2006.01.01) E01B 31/00 (2006.01.01)
CPC E01B 5/02(2013.01) E01B 5/02(2013.01) E01B 5/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09965 (2017.01.2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883777-0000 (2018.07.25)
공개번호/일자 10-2018-0086372 (2018.07.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808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1.20)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재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1.20 수리 (Accepted) 1-1-2017-0073566-09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3.03 수리 (Accepted) 1-1-2017-0218701-8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3.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4.11 수리 (Accepted) 9-1-2017-0011660-1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5.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36147-7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7.14 수리 (Accepted) 1-1-2017-0674905-6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7.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674893-09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9.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79795-30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0.17 수리 (Accepted) 1-1-2017-1020346-64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10.1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020241-79
11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1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17724-14
12 심사관의견요청서
Request for Opinion of Examiner
2018.01.23 수리 (Accepted) 7-8-2018-0001774-16
13 심결등본송달서
Written Transmittal of Certified Copy of Trial Decision
2018.03.30 수리 (Accepted) 7-7-2018-0022440-30
14 거절결정불복에 대한 심결
Trial Decision on Objection to Refusal Decision
2018.03.30 수리 (Accepted) 7-8-2018-0007436-2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레일에 있어서,상기 레일에 차륜이 마찰되는 측부 모서리부 및 상부 중앙부의 접촉면에 레일의 길이방향을 따라 형성되는 제1홈과, 상기 제1홈의 측부에 일정간격으로 돌출 형성되는 제2홈으로 형성되는 수용홈;상기 레일과 고유진동수가 상이한 비철금속으로 이루어져 상기 수용홈에 안착 구비되는 소음저감부재; 및상기 상부 중앙부의 접촉면의 수용홈에 안착된 소음저감부재의 상부에는 마찰계수가 낮은 저마찰 이종소재가 접합되고, 상기 측부 모서리부의 접촉면의 수용홈에 안착된 소음저감부재의 상부에는 경도가 높은 내마모 이종소재가 접합되어 형성되는 이종소재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수용홈은 바닥면에 요철 및 보조홈이 형성되고,상기 소음저감부재의 하부면에는 상기 수용홈의 바닥면의 형상에 대응되도록 요철 및 상기 보조홈에 삽입되는 고정돌부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레일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삭제
6 6
삭제
7 7
삭제
8 8
삭제
9 9
삭제
10 10
차륜이 마찰되는 레일의 측부 모서리부 및 상부 중앙부의 접촉면에 레일의 길이방향을 따라 형성되는 제1홈과, 상기 제1홈의 측부에 일정간격으로 돌출 형성되는 제2홈으로 형성되며 바닥면에 요철 및 보조홈이 형성된 수용홈을 형성하는 가공단계;상기 수용홈에 레일과 고유진동수가 상이한 비철금속으로 이루지는 소음저감부재를 안착시키는 안착단계;상기 상부 접촉면의 수용홈에 안착된 소음저감부재 상부에 마찰계수가 낮은 저마찰 이종소재를 제공하고, 상기 측부 접촉면의 수용홈에 안착된 소음저감부재 상부에 경도가 높은 내마모 이종소재를 제공하는 첨가단계; 및상기 이종소재를 용융시켜 소음저감부재 상부에 이종소재부를 형성하는 접합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소음저감부재의 하부면에는 상기 수용홈의 바닥면의 형상에 대응되도록 요철 및 상기 보조홈에 삽입되는 고정돌부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레일 제조방법
11 11
삭제
12 12
삭제
13 13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첨가단계는 분말 형태의 이종소재를 상기 수용홈에 분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레일 제조방법
14 14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첨가단계는 와이어 형태의 이종소재를 상기 수용홈에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레일 제조방법
15 15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접합 단계는 레이저 빔을 상기 레일의 길이방향을 따라 이동하면서, 상기 이종소재를 상기 수용홈에 레이저 클래딩하여 접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레일 제조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철도소음진동 저감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