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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드층을 이용한 종방향 변위 분리에 의한 교량 상호작용 저감형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 및 이러한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가 부설된 철도 교량

  • 기술번호 : KST201801069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종방향으로 콘크리트 궤도가 세그먼트 형태로 분할되어 교량 상부구조물에 설치되어 있는 철도교량에 있어서, 교량 상부구조물과 콘크리트 궤도 간의 종방향 변위 영향이 강하게 전달됨으로 인하여 레일에 최대의 부가 축력(附加軸力)이 가해지게 되는 지점부에 설치되어, 콘크리트 궤도와 교량 상부구조물 간의 종방향 거동을 서로 분리시킴으로써, 레일에 가해지는 부가 축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와, 이러한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가 부설되어 있는 철도 교량에 관한 것이다.
Int. CL E01D 19/12 (2006.01.01) E01B 2/00 (2006.01.01) E01D 21/00 (2006.01.01)
CPC E01D 19/12(2013.01) E01D 19/12(2013.01) E01D 19/12(2013.01) E01D 19/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11064 (2017.01.24)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86961 (2018.08.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1.24)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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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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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경찬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여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김성일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4 장승엽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김기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도봉구
6 김현민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7 황성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8 정동기 대한민국 강원도 강릉시 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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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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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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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1.24 수리 (Accepted) 1-1-2017-0084158-3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6.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7.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98083-3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8.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49917-9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0.15 수리 (Accepted) 1-1-2018-1010137-8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0.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010138-29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02.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3568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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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철도 교량의 경간 일부 구간에 설치되는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로서, 철도 차량이 주행하는 레일과, 상기 레일의 하부에 위치하여 레일이 고정 설치되는 콘크리트 슬래브와;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의 하면에 구비되고 저마찰 재료로 이루어져서 콘크리트 슬래브가 종방향으로 슬라이딩할 수 있게 만드는 슬라이드층과; 콘크리트 슬래브를 교량의 고정지점부에 고정시키기 위하여 콘크리트 슬래브의 종방향 일측 하부에 구비된 앵커부재를 포함하며; 철도 교량의 교량 상부구조물에서, 앵커부재가 구비된 종방향 일측 단부는 고정지점부 위에 놓여서 앵커부재가 고정지점부에 고정되고, 종방향 타측 단부는 고정지점부에 이웃한 교량 상부구조물 위에 놓이도록 설치되어, 종방향 타측 단부가 놓여 있는 교량 상부구조물이 온도 신축하여 종방향 변위가 발생하더라도 콘크리트 슬래브에 전달되지 않도록 함으로서 레일에 부가 축력이 작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의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
2 2
제1항에 있어서, 교량 상부구조물의 상면에 형성되는 교량 보호콘크리트 층에 고정된 상태로 직립 설치되어 콘크리트 슬래브의 횡방향 양측 각각에 밀착됨으로써 콘크리트 슬래브의 횡방향 움직임을 제한하는 횡방향 지지블럭이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의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슬라이드층은 PE-시트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의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
4 4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슬라이드층은 토목섬유 사이에 PE-시트를 설치한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의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
5 5
교량 상부구조물, 상기 교량 상부구조물과 직결된 형태로 설치되는 직결 콘크리트 궤도를 포함하는 철도 교량으로서, 종방향 일단의 교량 상부구조물과 교대 사이에는, 직결 콘크리트 궤도를 대신하여, 철도 차량이 직접 주행하는 레일과, 상기 레일의 하부에 위치하여 레일이 고정 설치되는 콘크리트 슬래브와,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의 하면에 구비되고 저마찰 재료로 이루어져서 콘크리트 슬래브가 종방향으로 슬라이딩할 수 있게 만드는 슬라이드층과, 콘크리트 슬래브를 교량의 고정지점부에 고정시키기 위하여 콘크리트 슬래브의 종방향 일측 하부에 구비된 앵커부재를 포함하는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가 설치되는데; 앵커부재가 구비된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의 종방향 일측 단부는 교대 위에 놓여서 앵커부재가 교대에 고정되고, 종방향 타측 단부는 교대에 이웃한 교량 상부구조물 위에 놓이도록 설치되어, 종방향 타측 단부가 놓여 있는 교량 상부구조물이 온도 신축하여 종방향 변위가 발생하더라도 콘크리트 슬래브에 전달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레일에 부가 축력이 작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
6 6
제5항에 있어서, 철도 교량은, 복수개의 교량 상부구조물이 종방향으로 연속 배치되어 있는 다경간 단순교이며; 앵커부재가 구비된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는, 교량 상부구조물이 이웃하는 교량 상부구조물과 인접하게 되는 교각부 위치에서, 서로 이웃하는 교량 상부구조물에 동시에 걸쳐지도록 배치되는데;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의 종방향 일측 단부에 구비된 앵커부재는, 일측의 교량 상부구조물에서 고정 교량받침의 연직 상향 위치에 관입 고정되며; 앵커부재가 구비된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의 타측은, 이웃하는 타측의 교량 상부구조물 위에 놓이도록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
7 7
제5항 또는 제6항에 있어서, 교량 상부구조물의 상면에는 교량 보호콘크리트 층이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교량 보호콘크리트 층 위에 슬라이드층이 놓이도록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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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에서 콘크리트 슬래브의 횡방향 양측 각각에 밀착됨으로써 콘크리트 슬래브의 횡방향 움직임을 제한하는 횡방향 지지블럭이 교량 보호콘크리트 층에 고정된 상태로 직립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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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상호작용완화를 위한 궤도 및 교량 바닥판 구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