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장치 및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8010806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장치는 철도차량의 액슬 박스 주변에 배치되어, 상기 액슬 박스의 온도를 측정하는 측정부, 상기 액슬 박스 내에 배치된 베어링의 보정 온도를 저장하는 저장부, 그리고 상기 액슬 박스의 온도와 상기 보정 온도를 이용해서 베어링의 실제 온도를 도출하고, 도출된 상기 실제 온도를 바탕으로 상기 베어링의 상태를 진단하는 진단부를 포함한다.
Int. CL B61K 9/04 (2006.01.01) B61K 9/12 (2006.01.01) B61L 25/02 (2006.01.01) G01K 1/02 (2006.01.01)
CPC B61K 9/04(2013.01) B61K 9/04(2013.01) B61K 9/04(2013.01) B61K 9/04(2013.01) B61K 9/04(2013.01) B61K 9/04(2013.01) B61K 9/04(2013.01) B61K 9/04(2013.01) B61K 9/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11287 (2017.01.24)
출원인 주식회사 글로비즈, 한국철도공사
등록번호/일자 10-1919338-0000 (2018.11.12)
공개번호/일자 10-2018-0087542 (2018.08.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811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1.24)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글로비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2 한국철도공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준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임종순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3 김주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한정화 대한민국 경기도 김포시 유현로 **, *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공사 대전광역시 동구
2 주식회사 글로비즈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1.24 수리 (Accepted) 1-1-2017-0085865-71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7.0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013521-53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2.01 수리 (Accepted) 1-1-2017-0105024-60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2.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2.06 수리 (Accepted) 9-1-2018-0005300-3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2.22 수리 (Accepted) 4-1-2018-5031776-27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4.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48204-27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6.11 수리 (Accepted) 1-1-2018-0569884-92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6.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69886-83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10.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08398-22
11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10.24 수리 (Accepted) 1-1-2018-1048977-3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30 수리 (Accepted) 4-1-2019-5152246-3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1.13 수리 (Accepted) 4-1-2020-0001532-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의 대차에 배치된 액슬 박스의 온도를 측정하는 측정부,상기 액슬 박스 내에 배치된 베어링의 보정 온도를 저장하는 저장부, 그리고상기 액슬 박스의 온도와 상기 보정 온도를 이용해서 베어링의 실제 온도를 도출하고, 도출된 상기 실제 온도를 바탕으로 상기 베어링의 상태를 진단하는 진단부를 포함하고,상기 진단부는,온도 측정을 위한 전력 사용을 최소화하도록 상기 측정부의 온도 측정 간격, 온도 측정 거리, 또는 온도 측정 위치 중 적어도 하나를 조정하도록 제어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장치
2 2
제1항에서,철도차량의 주행 속도 또는 외기 온도를 검출하는 검출부를 더 포함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장치
3 3
제2항에서,상기 저장부는,상기 철도차량의 주행 속도 또는 외기 온도에 따라 미리 설정된 보정 온도를 저장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장치
4 4
제3항에서,상기 미리 설정된 보정 온도는,상기 철도차량의 주행 속도가 빠를수록 상기 보정 온도의 크기가 증가되고, 상기 외기 온도가 낮을수록 상기 보정 온도의 크기가 증가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장치
5 5
제1항에서,상기 진단부는,상기 측정부에서 측정된 상기 액슬 박스의 온도와 상기 보정 온도를 더해서 상기 베어링의 실제 온도를 도출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장치
6 6
삭제
7 7
철도차량에서 대차의 차축 바퀴의 온도를 모니터링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대차의 차축 바퀴에 설치되고, 상기 차축 바퀴의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 측정 장치,복수 개의 대차에 설치되며, 각각의 차축 바퀴에 설치된 온도 측정 장치와 무선으로 연결되는 복수의 중계 장치, 그리고상기 복수의 중계 장치 중 적어도 하나의 중계 장치와 무선으로 연결되어 온도 측정 장치에서 측정된 온도 데이터를 수신하고, 수신된 온도 데이터를 이용해 상기 차축 바퀴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 장치를 포함하고,상기 제어 장치는,제어 신호를 이용해 상기 온도 측정 장치의 전력 사용을 최소화하도록 상기 온도 측정 장치의 온도 측정 간격, 온도 측정 거리, 또는 온도 측정 위치 중 적어도 하나를 조정하도록 제어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8 8
제7항에서,상기 온도 측정 장치는,상기 차축 바퀴의 액슬 박스의 온도를 측정하며, 측정된 온도 데이터를 상기 복수의 중계 장치 중 가장 인접하는 중계 장치에 무선으로 전달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9 9
제8항에서,상기 온도 측정 장치는,상기 가장 인접하는 중계 장치와 지그비(zigbee) 기반의 무선 통신으로 연결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10 10
제7항에서,상기 복수의 중계 장치는,각각의 중계 장치 간에 온도 데이터를 릴레이 방식으로 전달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11 11
제10항에서,상기 제어 장치에 가장 인접하는 제1 중계 장치는, 나머지 중계 장치들로부터 릴레이 방식으로 전달된 온도 데이터를 인접하는 제2 중계 장치로부터 수신하고, 상기 제1 중계 장치가 직접 수집한 온도 데이터를 상기 제2 중계 장치로부터 수신한 온도 데이터와 함께 상기 제어 장치로 전달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12 12
제7항에서,상기 복수의 중계 장치 및 상기 제어 장치는,인접하는 중계 장치와 와이파이(Wi-Fi) 기반의 무선 통신으로 연결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13 13
제7항에서,상기 제어 장치는,상기 철도차량의 운전석에 설치되어, 상기 제어 장치에 수신된 온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디스플레이하며, 이벤트 신호 발생시 경보 신호를 발생시키는 디스플레이부를 포함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14 14
제8항에서,상기 온도 측정 장치는,상기 액슬 박스의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 측정부, 측정된 온도 데이터를 인접하는 중계 장치에 무선 신호로 송신하는 무선 송신부,상기 인접하는 중계 장치로부터 제어 신호를 수신하는 무선 수신부,해당 온도 측정 장치에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 그리고상기 제어 신호에 따라 상기 배터리의 전원 사용을 최소화하는 슬립 모드 및, 온도 측정을 활성화하는 웨이크업 모드를 선택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15 15
제7항에서,상기 온도 측정 장치 또는 상기 제어 장치는,철도차량의 주행 속도 또는 외기 온도에 따라 미리 설정된 베어링의 보정 온도를 저장하고, 상기 온도 측정 장치에서 측정된 온도와 상기 보정 온도를 이용해서 액슬 박스 내에 배치된 베어링의 실제 온도를 도출하는 철도차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16 16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철도기술연구사업 철도차량 주요부품 결함발생 차상 조기검출 모듈 및 운영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