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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의 주행거리 예측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801082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전기 자동차의 주행거리 예측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르면, 주행 경로 및 주행 패턴이 입력되고, 주행 경로 및 주행 패턴에 기초하여 도로환경 및 주행상황에 따른 제1 계수들이 결정되며, 전기자동차 고유의 특성에 따라 기 설정된 제2 계수들을 획득하며, 제1 계수들 및 제2 계수들을 전기자동차 전력 소모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가 예측된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CPC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13001 (2017.01.26)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2015168-0000 (2019.08.21)
공개번호/일자 10-2018-0088213 (2018.08.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8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5.30)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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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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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래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백돈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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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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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1.26 수리 (Accepted) 1-1-2017-0096774-72
2 청구범위 제출유예 안내서
Notification for Deferment of Submission of Claims
2017.02.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015972-77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5.30 수리 (Accepted) 1-1-2017-0515667-57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5.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515603-46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0.02 수리 (Accepted) 9-1-2018-0051082-96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840719-59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02.01 수리 (Accepted) 1-1-2019-0121402-60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3.06 수리 (Accepted) 1-1-2019-0230897-69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3.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230896-1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5.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60620-47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 자동차에 대응하여 미리 구비된, 상기 전기 자동차의 특성에 관한 제1 계수-상기 제1 계수는 상기 전기 자동차의 모터 효율에 관한 계수를 포함함-를 획득하는 단계;주행 경로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주행 경로에 기초하여, 도로 환경에 관한 제2 계수 및 주행 상황에 관한 제3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1 계수, 상기 제2 계수, 및 상기 제3 계수를 상기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상기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전력 소모 모델은상기 전기 자동차의 모터의 회전 속도와 모터에 가해지는 토크를 고려한 모터 효율에 대응하는 제1 텀; 및 상기 전기 자동차의 구동계에 의해 발생한 전력 손실에 대응하는 제2 텀을 포함하고, 상기 전력 손실은 상기 전기 자동차의 주행 속도의 제곱에 따라 증가하는,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예측하는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계수는상기 전기 자동차의 구동계에 의하여 발생되는 전력 손실에 관한 계수를 더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예측하는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계수는상기 전기 자동차의 모터에 가해지는 토크를 고려한 계수를 더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예측하는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계수는 상기 전기 자동차의 무게를 더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예측하는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3 계수는상기 전기 자동차의 운전자의 주행 패턴을 더 고려하여 결정되는,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예측하는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의 주행 패턴은 상기 주행 경로에 따른 도로의 권장 주행 속도에 기초하여 예측되는,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예측하는 방법
7 7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소모 모델은상기 주행 경로 및 상기 주행 패턴에 따른 상기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예측하는,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예측하는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 경로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전기 자동차의 운전자가 입력한 도착지를 기초로 네비게이션에 의해 결정된 주행 경로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예측하는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계수 및 상기 제3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경로의 도로 기울기를 포함하는 상기 제2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주행 경로에서의 상기 전기 자동차의 주행 속도 및 주행 가속도를 포함하는 상기 제3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예측하는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소모량을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경로를 주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배터리의 충전량, 및 상기 주행 경로 상에서 상기 배터리의 현재 충전량에 의해 주행 가능한 주행 거리 중 적어도 하나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예측하는 방법
11 11
전기 자동차의 특성에 관한 제1 계수-상기 제1 계수는 상기 전기 자동차의 모터 효율에 관한 계수를 포함함-를 획득하기 위하여, 미리 정해진 주행 경로에 따라 운행되는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모니터링 하는 단계;상기 주행 경로에 기초하여, 도로 환경에 관한 제2 계수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주행 경로에 따라 운행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상황에 관한 제3 계수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전력 소모량, 상기 제2 계수, 및 상기 제3 계수를 상기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상기 제1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전력 소모 모델은상기 전기 자동차의 모터의 회전 속도와 모터에 가해지는 토크를 고려한 모터 효율에 대응하는 제1 텀; 및 상기 전기 자동차의 구동계에 의해 발생한 전력 손실에 대응하는 제2 텀을 포함하고, 상기 전력 손실은 상기 전기 자동차의 주행 속도의 제곱에 따라 증가하는, 전력 소모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 자동차의 전력 소모량을 모니터링 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경로에 따라 운행하는 상기 전기 자동차의 순간 전력 소모, 전류, 전압, 및 상기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 중 적어도 하나를 모니터링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력 소모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계수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경로의 도로 기울기를 포함하는 상기 제2 계수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력 소모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
14 14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3 계수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경로에서의 상기 전기 자동차의 주행 속도 및 주행 가속도를 포함하는 상기 제3 계수를 측정하는 단계; 및 상기 주행 경로에서의 상기 전기 자동차에 대해 미리 설정된 주행 속도 및 주행 가속도를 포함하는 상기 제3 계수를 획득하는 단계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전력 소모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
15 15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전력 소모량, 상기 제2 계수, 및 상기 제3 계수에 대한 다중 변수 회귀(Multi-variable regression) 분석을 통해 상기 제1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력 소모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
16 16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계수는상기 전기 자동차의 구동계에 의하여 발생되는 전력 손실에 관한 계수를 더 포함하는, 전력 소모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
17 17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계수는상기 전기 자동차의 모터에 가해지는 토크를 고려한 계수를 더 포함하는, 전력 소모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
18 18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계수는 상기 전기 자동차의 무게를 더 포함하는, 전력 소모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
19 19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3 계수는상기 주행 경로에 따른 도로의 권장 주행 속도에 기초하여 예측되는 상기 전기 자동차의 운전자의 주행 패턴을 더 고려하여 결정되는, 전력 소모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
20 20
하드웨어와 결합되어 제1항 내지 제19항 중 어느 하나의 항의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하여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원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 사물 설계자동화 : 전기자동차 전력소모의 체계적 모델링,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