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시편을 이용한 자동차 구동축의 고주파열처리에 따른 피로수명 예측 방법 및 이를 위한 시편과 시편 열처리용 유도가열코일

  • 기술번호 : KST201801089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시편을 이용한 자동차 구동축의 고주파열처리에 따른 피로수명 예측 방법 및 이를 위한 시편과 시편 열처리용 유도가열코일에 관한 것이다. 상기 피로 수명 예측 방법은, 고주파 열처리를 통한 구동축 표면의 경화깊이를 결정하는 경화깊이 산정단계와; 상기 구동축으로 사용할 금속재료를 이용해, 실제 구동축을 대신하여 비틀림 시험에 사용될 시편을 가공하는 비틀림 피로 시편 가공단계와; 상기 시편 가공단계를 통해 준비된 시편을 고주파 열처리하되, 상기 경화깊이 사정단계를 통해 산정된 경화깊이에 비례하는 깊이만큼 경화시키는 시편 고주파 열처리단계와; 상기 고주파 열처리단계를 통해 얻은 시편을 시험장치에 세팅한 상태로 비틀림력을 가하며 시험하는 시험진행단계와; 상기 시험진행단계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이용해 자동차 구동축의 피로 수명을 평가하는 수명 예측 및 평가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상기와 같이 이루어지는 피로수명 예측 방법은, 재료단위 피로시험방식을 취하여 구동축의 형상이 변경되더라도 정략적인 피로수명 평가 및 물성값 획득이 가능한, 시편을 이용한 자동차 구동축의 고주파열처리에 따른 수명 예측을 할 수 있다.
Int. CL G01N 3/26 (2006.01.01) G01N 25/72 (2006.01.01)
CPC G01N 3/26(2013.01) G01N 3/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13026 (2017.01.26)
출원인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88225 (2018.08.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1.26)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승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김태영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3 김태안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북구
4 이동진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현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중앙대로 ****, *층 (거제동)(아너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사하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1.26 수리 (Accepted) 1-1-2017-0096952-0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1.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08292-3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43521-99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8.03.13 수리 (Accepted) 1-1-2018-0251906-9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4.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385313-8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4.18 수리 (Accepted) 1-1-2018-0385312-38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8.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80470-54
9 [공지예외적용 보완 증명서류]서류제출서
2018.09.07 수리 (Accepted) 1-1-2018-0893523-92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9.07 수리 (Accepted) 1-1-2018-0893520-55
11 [출원서 등 보정(보완)]보정서
2018.09.07 수리 (Accepted) 1-1-2018-0893521-01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29324-2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고주파 열처리된 자동차 구동축의 비틀림 피로수명 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막대형 시편에 고주파 열을 가하여, 시편에 원하는 경화깊이를 형성하는 것으로서,상기 시편은 반대방향의 비틀림력을 제공하는 반복 비틀림 시험장치에 물려 고정되며 정사각 단면을 가지는 척부와, 상기 척부의 사이부에 위치하고, 가해진 비틀림력에 의해 파단되는 파단부를 포함하며, 상기 파단부의 최소직경은 척부 두께의 0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고주파출력부는, 일측이 개방된 부분 원호의 형태를 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편 열처리용 유도가열코일
3 3
제 1항 또는 제 2항의 시편 열처리용 유도가열코일을 사용한 피로수명 예측방법에 있어서,고주파 열처리를 통한 구동축 표면의 경화깊이를 결정하는 경화깊이 산정단계와;상기 구동축으로 사용할 금속재료와 동일한 재료를 이용해, 실제 구동축을 대신하여 비틀림 시험에 사용될 시편을 가공하는 비틀림 피로 시편 가공단계와;상기 시편 가공단계를 통해 준비된 시편을 고주파 열처리하되, 상기 경화깊이 산정단계를 통해 산정된 경화깊이에 비례하는 깊이만큼 경화시키는 시편 고주파 열처리단계와;상기 고주파 열처리단계를 통해 얻은 시편을 시험장치에 세팅한 상태로 비틀림력을 가하며 시험하는 시험진행단계와;상기 시험진행단계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이용해 자동차 구동축의 피로 수명을 평가하는 수명 예측 및 평가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편을 이용한 자동차 구동축의 고주파열처리에 따른 피로수명 예측 방법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시험진행단계에는;정적 비틀림시험 공정, 반복 변형율 제어 증분 단계시험 공정, 반복 변형율 제어 피로시험 공정이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편을 이용한 자동차 구동축의 고주파열처리에 따른 피로수명 예측 방법
5 5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업연계형 연구개발 인력양성사업 다학제기반 고성능 자동차.기계부품 설계인력양성 사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