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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801108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변속기와, 상기 변속기에 일정한 기어비를 갖는 고속기어를 통해 연결되어 구동력을 제공하는 제1 모터와, 상기 변속기에 연결되되 상기 고속기어보다 기설정 값만큼 더 큰 기어비를 갖는 저속기어로 연결되어 구동력을 제공하는 제2 모터와, 상기 전기자동차의 구동휠에 장착되어 회전에 대한 신호를 생성하는 센서 및 상기 전기자동차의 주행상태를 감지하여 변속시점을 판단한 후 상기 제1 모터 또는 제2 모터를 선택 제어함으로써 변속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을 제공한다.
Int. CL B60L 15/20 (2006.01.01) B60K 1/02 (2006.01.01)
CPC B60L 15/2054(2013.01) B60L 15/2054(2013.01) B60L 15/2054(2013.01) B60L 15/205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14546 (2017.02.01)
출원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89936 (2018.08.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2.01)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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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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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영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김정언 대한민국 충남 아산시
3 송수영 대한민국 충북 청주시 상당구
4 한현진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5 이충현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상구
6 임경필 대한민국 대전 중구
7 임성길 대한민국 경남 김해시
8 장일민 대한민국 경북 경산시
9 권지우 대한민국 경기도 오산시 수
10 박재우 대한민국 청주시 상당구
11 손필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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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오암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문예로 **, *층 ***호(둔산동, 오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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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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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2.01 수리 (Accepted) 1-1-2017-0108358-1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5.12 수리 (Accepted) 9-1-2017-0014760-97
4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18.0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8-0011583-61
5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18.02.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8-0019188-1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1.19 수리 (Accepted) 4-1-2018-5234295-28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879110-67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03.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6514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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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에 있어서,변속기;상기 변속기에 일정한 기어비를 갖는 고속기어를 통해 연결되어 구동력을 제공하는 제1 모터;상기 변속기에 연결되되 상기 고속기어보다 기설정 값만큼 더 큰 기어비를 갖는 저속기어로 연결되어 구동력을 제공하는 제2 모터;상기 전기자동차의 구동휠에 장착되어 회전에 대한 신호를 생성하는 센서; 및상기 전기자동차의 주행상태를 감지하여 변속시점을 판단한 후 상기 제1 모터 또는 제2 모터를 선택 제어함으로써 변속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정상모드, 스포츠모드, 연비모드 중에서 어느 하나 이상으로 이루어진 모드선택입력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변속시점을 제어하기 위한 신호를 산출하는 연산모듈; 상기 센서와 연산모듈에서 전송되는 신호를 저장하는 데이터저장모듈; 및상기 센서, 제1 모터 및 제2 모터와 연결되어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통신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연산모듈은,상기 모드선택입력장치에서 정상모드 선택 신호가 전송될 때 변속시점을 제어하는 정상모드 연산모듈;상기 모드선택입력장치에서 스포츠모드 선택 신호가 전송될 때 변속시점을 제어하는 스포츠모드 연산모듈; 및 상기 모드선택입력장치에서 연비모드 선택 신호가 전송될 때 변속시점을 제어하는 연비모드 연산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정상모드 연산모듈은, 상기 센서로부터 전송되는 신호를 카운트하여 단위 시간당 회전수를 산출한 후 산출된 단위 시간당 회전수가 기설정된 값 이하이면 상기 저속기어의 제2 모터를 구동시키고 기설정된 값 이상이면 상기 고속기어의 제1 모터를 구동시키도록 하는 변속시점 제어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전기자동차를 자동 변속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6 6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센서에 연결되어 상기 센서에서 생성되는 신호를 전송 받아 단위 시간당 회전수에 따른 속도 신호를 출력하는 타코미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7 7
청구항 4 또는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스포츠모드 연산모듈은 상기 타코미터를 통해 상기 제1 모터 또는 제2 모터가 연결될 때의 시간과 속도 데이터를 각각 입력받아 그에 따른 각각의 시간 속도 그래프 함수를 생성한 후 시간에 따른 기울기를 계산하여 각각의 가속도를 산출하여 상기 데이터저장모듈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스포츠모드 연산모듈은 상기 제1 모터 또는 제2 모터의 각각의 가속도를 비교하여 상기 가속도가 서로 동일한 지점의 단위 시간당 회전수를 스포츠모드에서의 변속시점 단위 시간당 회전수로 하여 상기 데이터저장모듈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9 9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스포츠모드 연산모듈은, 상기 센서로부터 전송되는 신호에서 산출된 단위 시간당 회전수가, 상기 스포츠모드 변속시점 단위 시간당 회전수 이하이면 상기 저속기어의 제2 모터를 구동시키고, 상기 스포츠모드 변속시점 단위 시간당 회전수 이상이면 상기 고속기어의 제1 모터를 구동시킴으로써 상기 전기자동차를 자동 변속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10 10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제1 모터 및 제2 모터에 연결되어 상기 제1 모터 및 제2 모터의 적산전력에 대한 신호를 생성하는 적산전력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11 11
청구항 4 또는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연비모드 연산모듈은 상기 타코미터와 적산전력계를 통해 상기 제1 모터 또는 제2 모터가 연결될 때의 시간과 속도 및 전류 소모량 데이터를 각각 입력받아 그에 따른 각각의 속도 전류 그래프 함수를 생성한 후 같은 속도를 기준으로 더 적은 전류 소모량 데이터를 갖는 제1 모터 또는 제2 모터를 구동시킴으로써 상기 전기자동차를 자동 변속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연비모드 연산모듈은 상기 타코미터와 적산전력계를 통해 상기 제1 모터 또는 제2 모터가 연결될 때의 시간과 속도 및 전류 소모량 데이터를 각각 입력받은 후,상기 제1 모터 또는 제2 모터의 회전속도가 기설정된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유지되도록 하는 상기 센서로부터 전송되는 신호에서 산출된 각각의 단위 시간당 회전수를 제1 모터 또는 제2 모터의 한계속도로 지정하고 그에 해당하는 전류 소모량 데이터를 산출하여 상기 데이터저장모듈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13 13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연비모드 연산모듈은, 상기 센서로부터 전송되는 신호에서 산출된 단위 시간당 회전수가,상기 제2 모터의 한계속도 이내이면 상기 저속기어의 제2 모터를 구동시키고 상기 제2 모터의 한계속도를 초과하면 상기 고속기어의 제1 모터를 구동시킴으로써, 상기 제2 모터의 한계속도를 연비모드에서의 변속시점 단위 시간당 회전수로 하여 상기 전기자동차를 자동 변속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자동변속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