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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방향 단부에서의 거더 단부 회전을 흡수할 수 있는 철도 교량 및 그 시공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1124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 교량에서 하중에 의한 정모멘트의 작용으로 인하여 거더가 변형되면서 거더의 종방향 단부에서 발생하는, 거더의 회전으로 인한 상대변위를 효과적으로 흡수함으로써, 콘크리트 궤도에 설치된 레일 및 레일체결장치에 가해지는 부담을 저감시킬 수 있게 되는 "종방향 단부에서의 거더 단부 회전을 흡수할 수 있는 철도 교량 및 그 시공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거더(200)의 상면에는 보호콘크리트 층(210)이 형성되며; 거더(200)의 종방향 단부에서, 보호콘크리트 층(210)의 상부에 변형흡수부재(1)가 구비되고, 콘크리트 궤도(100)는 변형흡수부재(1)를 덮도록 설치되어 있어서; 거더 단부 회전에 의해 거더(200) 및 보호콘크리트 층(210)이 기울어질 때, 변형흡수부재(1)가 눌려서 압축됨으로써, 콘크리트 궤도(100) 및 그 위에 설치된 레일(11)에 작용하는 상향력 및 인장력을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과, 이러한 철도 교량을 시공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E01D 18/00 (2006.01.01) E01D 19/04 (2006.01.01) E01D 19/12 (2006.01.01) E01D 21/00 (2006.01.01)
CPC E01D 18/00(2013.01) E01D 18/00(2013.01) E01D 18/00(2013.01) E01D 18/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16771 (2017.02.0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91502 (2018.08.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2.07)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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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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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경찬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여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장승엽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4 김성일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5 김기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도봉구
6 김현민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7 황성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8 정동기 대한민국 강원도 강릉시 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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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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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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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2.07 수리 (Accepted) 1-1-2017-0126229-59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2.08 수리 (Accepted) 1-1-2017-0131069-6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8.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9.07 수리 (Accepted) 9-1-2017-0030798-9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8.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34529-3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0.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987973-4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0.08 수리 (Accepted) 1-1-2018-0987972-05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0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2543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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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거더 위에 복수개의 콘크리트 궤도가 거더가 연장되는 종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연속 배치되어 있고, 콘크리트 궤도 위에는 레일이 설치되어 있는 철도 교량으로서, 거더의 상면에는 연직두께를 가지는 슬래브 형태의 보호콘크리트 층이 형성되며, 콘크리트 궤도는 보호콘크리트 층의 상면에 놓이게 되는데; 교대와 거더가 이웃하는 교량 종단, 또는 거더가 서로 이웃하는 교각 위의 중앙경간 지점부의 거더 종방향 단부에서, 보호콘크리트 층의 상부에 변형흡수부재가 구비되고, 콘크리트 궤도는 변형흡수부재를 덮도록 거더 위에 설치되어 있어서; 거더 단부 회전에 의해 거더 및 보호콘크리트 층이 기울어질 때, 변형흡수부재가 압축됨으로써, 콘크리트 궤도 및 그 위에 설치된 레일에 작용하는 상향력 및 인장력을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
2 2
제1항에 있어서, 보호콘크리트 층의 상부에는, 연직두께가 줄어들어 있는 오목단차부가 거더의 종방향 최단부로부터 종방향으로 연장된 상태로 횡방향의 전체 폭에 걸쳐서 형성되어 있으며; 변형흡수부재는 연직두께를 가지는 판부재 형태로 이루어져서 오목단차부에 삽입 배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변형흡수부재를 덮도록 보호콘크리트 층에 설치되는 콘크리트 궤도는, 그 종방향 양단부가 각각 교대 또는 거더에 결합되어 고정되어 있어서, 교량종단의 교대와 거더 사이 또는 중앙경간 지점부의 거더 사이에서 콘크리트 궤도가 연속된 상태로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
4 4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변형흡수부재 위에는 토목섬유가 포설되고; 콘크리트 궤도는 상기 토목섬유 위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
5 5
복수개의 콘크리트 궤도를 거더가 연장되는 종방향으로 순차적으로 거더 위에 연속 배치하여 철도 교량을 시공하는 방법으로서, 거더의 상면에는 연직두께를 가지는 슬래브 형태의 보호콘크리트 층을 형성하고, 보호콘크리트 층의 상면에 콘크리트 궤도를 배치하되; 교대와 거더가 이웃하는 교량종단 또는 거더가 서로 이웃하는 교각 위의 중앙경간 지점부의 거더의 종방향 단부에서는, 보호콘크리트 층의 상부에 변형흡수부재를 설치한 상태에서, 변형흡수부재를 덮도록 콘크리트 궤도를 거더 위에 배치하여; 거더 단부 회전에 의해 거더 및 보호콘크리트 층이 기울어질 때, 변형흡수부재가 압축됨으로써, 콘크리트 궤도 및 그 위에 설치된 레일에 작용하는 상향력 및 인장력을 저감시키는 구성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의 시공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보호콘크리트 층을 형성할 때에는, 거더의 종방향 단부 위치에서, 연직두께가 줄어들어 있는 오목단차부가 거더의 종방향 최단부로부터 종방향으로 연장된 상태로 횡방향의 전체 폭에 걸쳐서 보호콘크리트 층의 상부에 형성되도록 하며; 변형흡수부재는 연직두께를 가지는 판부재 형태로 제작하여, 콘크리트 궤도를 설치하기에 앞서, 변형흡수부재를 오목단차부에 삽입 배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의 시공방법
7 7
제5항 또는 제6항에 있어서, 변형흡수부재를 덮도록 콘크리트 궤도를 보호콘크리트 층에 설치할 때, 콘크리트 궤도의 종방향 양단부를 각각 교대 또는 거더에 결합하여 고정함으로써, 교량종단의 교대와 거더 사이 또는 중앙경간 지점부의 거더 사이에서 콘크리트 궤도가 연속된 상태로 설치되어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의 시공방법
8 8
제5항 또는 제6항에 있어서, 변형흡수부재를 설치한 후에는, 콘크리트 궤도를 변형흡수부재 위에 설치하기에 앞서, 변형흡수부재 위에 토목섬유를 포설함으로써, 변형흡수부재와 콘크리트 궤도 사이에 토목섬유가 존재하게 만드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의 시공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차세대 스마트 철도교량 핵심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