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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스캐닝 도로 노면 기상 상태 측정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1168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로 노면을 향해 직선으로 스캐닝하면서 펄스 레이저를 발사하고 후방으로 산란되어 되돌아온 펄스 레이저를 렌즈로 수신하고 분석하여 블랙아이스가 생성되어 있는 지의 여부 및 도로의 습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한 라인 스캐닝 도로 노면 기상상태 측정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도로의 노면으로 펄스 레이저가 발사되도록 하는 레이저 발사부; 상기 펄스 레이저 발사부로부터 발사된 레이저가 후방 산란하여 되돌아온 펄스 레이저를 수신하는 레이저 수신부; 상기 레이저 발사부 및 레이저 수신부를 수용하고 도 1처럼 도로에서 자동차들이 진행하는 방향에 대하여 90도 각도를 이루며 차선을 가로지르는 직선으로 스캐닝하면서 장치가 움직이도록 회동시키는 회동부; 후방 산란하여 상기 레이저 수신부에서 수신된 레이저의 신호세기를 분석하는 분석부; 상기 레이저 분석부에 의해 분석된 상태신호값을 수신하여 해당 도로 노면의 기상 상태 및 건조, 젖음, 결빙, 강설 및 습기가 있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 및 상기 레이저 발사부 및 레이저 수신부와 레이저 분석부 및 구동부에 전원을 공급하는 비상 배터리를 포함하는 전원 공급부;를 포함하여 구성되어 운전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도로의 위험을 알려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빙판 사고 또는 수막현상에 따른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G01N 21/956 (2006.01.01) G01N 21/47 (2006.01.01)
CPC G01N 21/956(2013.01) G01N 21/956(2013.01) G01N 21/95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19355 (2017.02.13)
출원인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61776-0000 (2019.03.19)
공개번호/일자 10-2018-0093369 (2018.08.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7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2.13)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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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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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기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공주대학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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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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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남도 공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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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2.13 수리 (Accepted) 1-1-2017-0145229-4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9.07 수리 (Accepted) 9-1-2017-0030788-3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3.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14284-2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5.28 수리 (Accepted) 1-1-2018-0521888-6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5.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21887-15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9.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56404-6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1.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183752-55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1.27 수리 (Accepted) 1-1-2018-1183753-0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3.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94293-15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7.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18471-44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18 수리 (Accepted) 4-1-2020-5036312-87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14-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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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노면으로 펄스 레이저빔이 발사되도록 하는 레이저 발사부; 상기 레이저 발사부로부터 발사된 레이저가 후방 산란하여 되돌아온 펄스 레이저빔을 수신하는 레이저 수신부; 상기 레이저 발사부 및 레이저 수신부를 수용하고 도로에서 자동차들이 진행하는 방향에 대하여 직각이 되는 방향으로 도로의 바깥차선에서부터 안쪽 차선으로 2개 차선 이상이 커버되도록 회동시키는 구동부; 상기 레이저 수신부로부터 후방 산란하여 수신된 레이저의 신호세기를 분석하는 분석부; 분석 결과를 표시하는 표시부; 및상기 분석부에 의해 분석된 상태신호값을 수신하여 해당 도로 노면의 기상 상태인 건조, 젖음, 결빙 강설 및 습기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레이저 발사부는, 물, 습기, 눈 및 얼음에 흡수율이 높은 레이저빔의 파장을 발사하는 제1 발사부; 및 물, 습기, 눈 및 얼음에 흡수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레이저빔의 파장을 발사하는 제2 발사부;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레이저 수신부는, 상기 제1 발사부로부터 발사되어 후방 산란된 레이저빔을 수신하는 제1 수신부; 및 상기 제2 발사부로부터 발사되어 후방 산란된 레이저빔을 수신하는 제2 수신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발사부의 레이저 파장 λ1을 가진 펄스 레이저 빔을 관측 대상 노면으로 쏘고 제2 발사부에서는 레이저 파장 λ2를 가진 펄스 레이저 빔을 관측 대상 노면으로 쏘아서 도로 노면의 기상 상태값을 제1 수신부와 제2 수신부에서 각각 측정하며, 상기 제1 수신부와 제2 수신부 각각에 수신되는 두 개 파장의 신호 세기인 Iλ1 과 Iλ2를 분석하여 해당 노면의 기상 상태를 건조, 젖음, 결빙, 강설 및 습기 중의 하나인 것으로 결정하며, 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1수신부와 제 2 수신부에서 각각 측정되는 각각의 제1 노면상태값(Iλ1)과 제2 노면상태값(Iλ2)의 신호 세기는 노면의 기상 상태인 건조, 젖음, 결빙, 강설 및 습기에 따라 달라지며, 상기 제1 노면상태값과 제2 노면상태값을 감산한 값의 절대값이 제1 임계치 이하이거나 제2 임계치 이상의 값이면 수신되는 노면 수신 신호를 제어부로 피드백하여 노면의 기상 상태를 다시 판단하는 것인 라인 스캐닝 도로 노면 기상상태 측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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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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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발사부 및 제2 발사부에서 발사되어 후방 산란된 레이저빔을 수신하는 제1 수신부 및 제2 수신부에서 레이저빔의 파장 이외의 파장을 가지는 노이즈빔을 제거하고 태양광의 배경신호(Background)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한 광학 필터;를 포함하고, 상기 광학필터는, 제1 레이저빔과 제2 레이저빔의 파장은 투과시키고 그 이외의 파장은 차단하도록 광학 코팅되어 상기 각각의 제1 수신부 및 제2 수신부의 전단에 구성되는 것인 라인 스캐닝 도로 노면 기상 상태 측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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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분석부는, 상기 제1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제1 상태신호값에 포함된 신호세기 및 제1 발사부로부터 노면까지의 거리를 계산하고 상기 제1 발사부와 도로 노면의 거리에 따라 수신되는 신호의 감쇄를 계산하여 제1 도로노면 상태값을 구하고, 상기 제2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제2 상태신호값에 포함된 신호세기 및 제2 발사부로부터 노면까지의 거리를 계산하고 상기 제2 발사부와 도로 노면의 거리 증가에 따라 수신되는 신호의 감쇄를 계산하여 제2 노면상태값을 구하는 것인 라인 스캐닝 도로 노면 기상 상태 측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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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 발사부 및 회동부를 제어하여 도로에서 자동차들이 진행하는 방향에 대하여 90도 각도를 이루며 차선을 가로지르는 직선으로 스캐닝하면서 레이저를 발사시키는 단계; 펄스 레이저 발사부로부터 발사되어 수신되는 펄스 레이저를 수신하는 단계; 수신된 펄스 레이저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단계; 상기 펄스 레이저 발사부를 구성하는 제1 발사부와 제2 발사부가 각각 서로 다른 파장의 레이저가 출력되도록 하는 단계; 제1 수신부 및 제2 수신부로 구성되는 레이저 수신부를 통해 각각 수신된 레이저의 신호세기를 분석하여 도로노면의 상태를 감지하는 단계;를 포함하고,도로노면의 상태를 감지하는 단계는, 상기 제1 발사부로부터 발사되어 상기 제1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제1 수신빔의 신호세기(A)의 절대값인 제1 절대값을 구하는 단계; 제2 발사부로부터 발사되어 제2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제2 수신빔의 신호세기(B)의 절대값인 제2 절대값을 구하는 단계; 상기 제1 수신빔의 신호세기(A)와 제2 수신빔의 신호세기(B)의 비율의 절대값인 제3 절대값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제1 절대값, 제2 절대값 및 제3 절대값과 사전에 설정된 건조임계치, 젖은임계치, 결빙임계치, 강설임계치 및 습기임계치와 비교하여 도로 노면의 기상 상태를 건조, 젖음, 강설(눈), 결빙 및 습기 중 어느 하나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도로 노면의 기상 상태를 건조, 젖음, 강설(눈), 결빙 및 습기 중 어느 하나로 결정하는 단계는, 제1 절대값이 제1 건조임계치에 따른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1 판단단계; 상기 제1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제1 절대값이 제1 건조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제2 절대값이 제2 건조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2 판단단계; 상기 제2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제2 절대값이 제2 건조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제3 절대값이 제3 건조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3 판단단계; 상기 제3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제3 절대값이 제3 건조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도로 노면의 기상 상태를 건조노면으로 결정하는 단계; 제1 절대값이 제1 젖음임계치에 따른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4 판단단계; 상기 제4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제1 절대값이 제1 젖음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제2 절대값이 제2 젖음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5 판단단계; 상기 제5 판단단계에서 단계에서 판단하여 제2 절대값이 제2 젖음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제3 절대값이 제3 젖음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6판단단계; 상기 제6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제3 절대값이 제3 젖음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도로 노면의 기상 상태를 젖음노면으로 결정하는 단계; 제1 절대값이 제1 결빙임계치에 따른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7 판단단계;상기 제7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제1 절대값이 제1 결빙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제2 절대값이 제2 결빙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8 판단단계;상기 제8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제2 절대값이 제2 결빙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제3 절대값이 제3 결빙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9 판단단계; 상기 제9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제3 절대값이 제3 결빙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도로 노면의 기상 상태를 결빙노면으로 결정하는 단계; S331단계에서 제1 절대값이 제1 강설임계치에 따른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10 판단단계; 상기 제10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제1 절대값이 제1 강설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제2 절대값이 제2 강설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11 판단단계; 상기 제11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제2 절대값이 제2 강설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제3 절대값이 제3 강설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12 판단단계; 상기 제12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제3 절대값이 제3 강설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도로 노면의 기상 상태를 강설노면으로 결정하는 단계; 제1 절대값이 제1 습기임계치에 따른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13 판단단계; 상기 제13 판단단계에서 제1 절대값이 제1 습기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제2 절대값이 제2 습기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14 판단단계; 상기 제14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제1 절대값이 제2 습기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제3 절대값이 제3 습기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제15 판단단계; 및제15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제1 절대값이 제3 습기임계치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도로 노면의 기상 상태를 습기노면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스캐닝 도로 노면 기상상태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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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도로 노면의 기상 상태를 건조, 젖음, 강설(눈), 결빙 및 습기 상태로 결정되면 해당 상태에 따라 각각 건조상태, 젖음상태, 결빙상태, 강설 및 습기상태를 나타내는 메시지를 출력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판단단계 내지 제15 판단단계에서 각각의 절대값이 각각 도로 노면의 기상 상태를 건조임계치, 젖음임계치, 강설임계치, 결빙임계치 및 습기임계치값을 모두 초과하거나 미달하여 그 요건을 충족시키는 못하는 경우에는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스캐닝 도로 노면 기상상태 측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