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컴퓨터 상에서 수행되며, 객체의 소정 부분에 작용하는 응력을 계산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소정 부분 내에 복수의 포인트를 지정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포인트 중 일부를 연결하여 다각형 모양의 복수의 영역을 생성하는 단계;외력에 의해 상기 소정 부분이 변형되어 상기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가 움직임에 따라 상기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를 정규화하는 단계; 상기 정규화된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의 변형 정도를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의 변형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영역 각각에 작용하는 응력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응력 계산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객체는 실제 사물의 기계적 물성을 반영하여 상기 컴퓨터 상에서 시뮬레이션된 이미지이고, 상기 소정 부분의 변형은 상기 기계적 물성을 기초로 상기 외력에 의해 상기 컴퓨터 상에서 상기 이미지가 변형되는 것인응력 계산 방법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객체는 실제 사물을 카메라에 의해 촬영한 이미지이고, 상기 소정 부분의 변형은 상기 외력에 의한 상기 이미지 상의 상기 소정 부분의 변형인응력 계산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방법은,상기 계산된 응력에 대응하는 세기를 나타내는 전기 신호를 햅틱 장치에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응력 계산 방법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를 정규화하는 단계는,[수학식 1](XI는 변형 전 포인트의 위치, xI는 변형 후 포인트의 위치, N은 형상 함수, X()는 형상 함수를 통해 정규화된 변형 전 포인트의 위치, x()는 형상 함수를 통해 정규화된 변형 후 포인트의 위치)을 통해 상기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를 정규화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의 변형 정도를 계산하는 단계는,[수학식 2](F는 X()에서 x()로의 변형 정도, xI는 형상 함수를 통해 정규화된 변형 후 포인트의 위치, , 은 형상 함수의 도메인, 는 형상 함수를 통해 정규화된 변형 전 포인트의 위치) 를 통해 상기 X()에서 상기 x()로의 변형 정도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응력을 계산하는 단계는,[수학식 3]( 는 응력, p는 상수, I는 단위 텐서, 는 에너지 함수, , , ) 을 통해 상기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가 움직임에 따라 상기 복수의 영역 각각에 작용하는 응력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응력 계산 방법
|
6 |
6
객체의 소정 부분에 작용하는 응력을 계산하는 장치에 있어서, 상기 소정 부분 내에 복수의 포인트를 지정하는 포인트 지정부;상기 복수의 포인트 중 일부를 연결하여 다각형 모양의 복수의 영역을 생성하는 영역 생성부; 및외력에 의해 상기 소정 부분이 변형되어 상기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가 움직임에 따라 상기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를 정규화하고, 상기 정규화된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의 변형 정도를 계산하며, 상기 복수의 포인트의 위치의 변형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영역 각각에 작용하는 응력을 계산하는 연산부를 포함하는응력 계산 장치
|
7 |
7
제1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프로세서가 수행하도록 하는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매체에 저장된 프로그램
|
8 |
8
제1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프로세서가 수행하게 하는 명령어를 포함하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