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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12227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으로서, 도로의 이미지를 캡처하는 카메라 모듈; 상기 카메라 모듈을 통해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보행자와 상기 도로의 연석(curb)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여 제1 퍼지 소속 함수(fuzzy membership function)를 생성하는 제1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 상기 카메라 모듈을 통해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상기 보행자의 이동 속도를 계산하여 제2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제2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 상기 카메라 모듈을 통해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상기 보행자의 머리 방향을 판단하여 제3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제3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 상기 제1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 상기 제2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 및 상기 제 3 퍼지 생성 모듈로부터 생성된 제1 내지 제3 퍼지 소속 함수를 이용하여 각각의 소속 값(membership value)을 생성하는 소속 값 생성 모듈; 및 상기 소속 값 생성 모듈에서 생성된 상기 각각의 소속 값을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예측하는 보행자 의도 예측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을 이용한 보행자 의도 예측 방법으로서, (1) 카메라 모듈이 도로의 이미지를 캡처하는 단계; (2) 상기 단계 (1)에서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보행자와 상기 도로의 연석(curb)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여 제1 퍼지 소속 함수(membership function)를 생성하는 단계; (3) 상기 단계 (1)에서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상기 보행자의 이동 속도를 계산하여 제2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단계; (4) 상기 단계 (1)에서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상기 보행자의 머리 방향을 판단하여 제3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단계; (5) 상기 단계 (2) 내지 (4)에서 각각 생성된 퍼지 소속 함수를 이용하여, 각각의 소속 값을 생성하는 소속 값 생성 단계; 및 (6) 상기 (5) 단계에서 생성된 상기 각각의 소속 값을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그 단계상의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방법에 따르면, 카메라 모듈을 통해 보행자와 도로의 연석(curb) 사이의 거리, 보행자의 이동 속도, 보행자의 머리 방향 등의 특징을 감지하고 이러한 특징들을 통합함으로써, 보행자가 도로를 건너고자 하는 의도가 있는지를 사전에 예측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줄 수 있다.
Int. CL B60W 30/095 (2012.01.01) B60W 40/02 (2006.01.01) B60R 21/34 (2011.01.01) G08G 1/16 (2006.01.01) B60R 21/00 (2006.01.01)
CPC B60W 30/0956(2013.01) B60W 30/0956(2013.01) B60W 30/0956(2013.01) B60W 30/0956(2013.01) B60W 30/0956(2013.01) B60W 30/095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24371 (2017.02.23)
출원인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58868-0000 (2019.03.11)
공개번호/일자 10-2018-0097398 (2018.08.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7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2.23)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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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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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병철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2 남재열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3 곽준영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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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건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에이동 ***호 특허그룹덕원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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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광역시 달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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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2.23 수리 (Accepted) 1-1-2017-0190194-8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2.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1 수리 (Accepted) 4-1-2018-5049338-1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9.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114411-9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9.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31591-5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1.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107603-0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1.08 수리 (Accepted) 1-1-2018-1107631-7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30360-98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6.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17727-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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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으로서,도로의 이미지를 캡처하는 카메라 모듈(100);상기 카메라 모듈(100)을 통해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보행자와 상기 도로의 연석(curb)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여 제1 퍼지 소속 함수(fuzzy membership function)를 생성하는 제1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200);상기 카메라 모듈(100)을 통해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상기 보행자의 측방향 이동 속도를 계산하여 제2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제2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300);상기 카메라 모듈(100)을 통해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상기 보행자의 머리 방향을 판단하여 제3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제3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400);상기 제1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200), 상기 제2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300), 및 상기 제 3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400)로부터 생성된 제1 내지 제3 퍼지 소속 함수를 이용하여 각각의 소속 값(membership value)을 생성하는 소속 값 생성 모듈(500); 및상기 소속 값 생성 모듈(500)에서 생성된 상기 각각의 소속 값을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예측하는 보행자 의도 예측 모듈(600)을 포함하되,상기 제1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200)은,상기 카메라 모듈(100)을 통해 캡처된 도로 이미지를 원근감이 제거된 IPM(Inverse Perspective Mapping) 이미지로 변환하는 IPM부(210);상기 IPM부(210)에서 변환된 상기 IPM 이미지로부터 상기 도로의 연석의 가장자리를 검출하여 차선을 탐지하는 차선 탐지부(220);상기 차선 탐지부(220)에서 탐지된 차선 탐지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와 상기 도로의 연석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거리 계산부(230); 및상기 거리 계산부(230)에서 계산된 상기 보행자와 상기 도로의 연석 사이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Standing-SideWalk(S-SW), Walking-SideWalk(W-SW), Walking-Crossing(W-Cro) 및 Running-Crossing(R-Cro)의 4가지 상태 각각에 대한 확률로 생성하기 위한 제1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제1 퍼지 소속 함수 생성부(240)를 포함하고,상기 제2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300)은,상기 카메라 모듈(100)을 통해 캡처된 도로 이미지에서 상기 자동차의 전진에 따라 발생하는 옵티컬 플로우(optical flow)로부터 상기 보행자의 모션만을 분리하는 보행자 모션 분리부(310);상기 모션 분리부(310)에서 분리된 보행자의 모션을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와 상기 자동차 사이의 거리에 따라 상기 옵티컬 플로우의 속도를 보정하는 보행자 속도 보정부(320);상기 속도 보정부의 보정된 옵티컬 플로우의 속도를 이용하여 보행자의 측방향 속도를 계산하는 보행자 속도 계산부(330); 및상기 보행자 속도 계산부(330)로부터 계산된 보행자의 측방향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Standing-SideWalk(S-SW), Walking-SideWalk(W-SW), Walking-Crossing(W-Cro) 및 Running-Crossing(R-Cro)의 4가지 상태 각각에 대한 확률로 생성하기 위한 제2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제2 퍼지 소속 함수 생성부(340)를 포함하고,상기 제3 퍼지 소속 함수 생성 모듈(400)은,상기 카메라 모듈(100)을 통해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상기 보행자의 머리를 감지하는 보행자 머리 감지부(410);상기 보행자 머리 감지부(410)로부터 감지된 머리 감지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머리 방향을 판단하는 보행자 머리 방향 판단부(420); 및상기 보행자 머리 방향 판단부(420)에서 판단된 상기 보행자의 머리 방향을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Standing-SideWalk(S-SW), Walking-SideWalk(W-SW), Walking-Crossing(W-Cro) 및 Running-Crossing(R-Cro)의 4가지 상태 각각에 대한 확률 값으로 생성하기 위한 제3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제3 퍼지 소속 함수 생성부(430)를 포함하고,상기 소속 값 생성 모듈(500)은,상기 각각의 소속 값을 Standing-SideWalk(S-SW), Walking-SideWalk(W-SW), Walking-Crossing(W-Cro) 및 Running-Crossing(R-Cro)의 4가지 상태 각각에 대한 확률을 포함하는 벡터로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보행자 의도 예측 모듈(600)은,상기 소속 값 생성 모듈(500)에서 생성된 상기 각각의 소속 값을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Stop 또는 Cross 중 어느 하나의 상태로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퍼지 소속 함수 생성부(240)는,상기 IPM 이미지를 정규화하고, 상기 정규화된 IPM 이미지를 왼쪽 보도, 도로 및 오른쪽 보도로 분할하여 표준 정규 가우시안 분포(standard normal Gaussian distribution)를 얻고, Standing-SideWalk(S-SW), Walking-SideWalk(W-SW), Walking-Crossing(W-Cro) 및 Running-Crossing(R-Cro)의 4가지 상태 각각에 대한 제1 퍼지 소속 함수를 가우시안 함수(Gaussian Function)를 이용하여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제1 퍼지 소속 함수는,상기 Standing-SideWalk(S-SW) 및 Walking-SideWalk(W-SW)의 상태에 대한 확률이 상기 보행자가 상기 도로의 연석에서 가까워질수록 감소하고, 멀어질수록 증가하며,상기 Walking-Crossing(W-Cro) 및 Running-Crossing(R-Cro)의 상태에 대한 확률이 상기 보행자가 상기 도로의 중심에서 가까워질수록 증가하고, 멀어질수록 감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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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퍼지 소속 함수 생성부(340)는,Standing-SideWalk(S-SW), Walking-SideWalk(W-SW), Walking-Crossing(W-Cro) 및 Running-Crossing(R-Cro)의 4가지 상태 각각에 대한 제2 퍼지 소속 함수를 가우시안 함수(Gaussian Function)를 이용하여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
9 9
삭제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보행자 머리 감지부(410)는,상기 보행자의 머리를 감지하기 위해 OCS-LBP(Oriented Centre Symmetric-Local Binary Patterns) 기능이 사전 학습된 BRF(Boosted Random Forest) 분류기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보행자 머리 방향 판단부(420)는,상기 보행자 머리 감지부(410)로부터 감지된 보행자의 머리 영역으로부터 추출된 HOG(Histogram of Oriented Gradient) 특징들이 사전 학습된 BRF(Boosted Random Forest) 분류기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3 퍼지 소속 함수 생성부(430)는,Standing-SideWalk(S-SW), Walking-SideWalk(W-SW), Walking-Crossing(W-Cro) 및 Running-Crossing(R-Cro)의 4가지 상태 각각에 대한 제3 퍼지 소속 함수를 가우시안 함수(Gaussian Function)를 이용하여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
13 13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보행자 의도 예측 모듈(600)은,상기 소속 값 생성 모듈(500)에서 생성된 각각의 소속 값을 이용하여 특정 시간 t 및 t-1 시점에서 결합 소속 값(joint membership value)을 계산하고, t-1 시점과 t 시점에서의 결합 소속 값의 연산에 의해 업데이트된 결합 소속 값을 생성하는 결합 소속 값 생성부(610); 및상기 업데이트된 결합 소속 값을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Stop 또는 Cross 중 어느 하나의 상태로 예측하는 예측부(62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
14 1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 모듈(100)은,열영상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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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을 이용한 보행자 의도 예측 방법으로서,(1) 카메라 모듈(100)이 도로의 이미지를 캡처하는 단계(S100);(2) 상기 단계 (1)에서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보행자와 상기 도로의 연석(curb)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여 제1 퍼지 소속 함수(membership function)를 생성하는 단계(S200);(3) 상기 단계 (1)에서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상기 보행자의 이동 속도를 계산하여 제2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단계(S300);(4) 상기 단계 (1)에서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상기 보행자의 머리 방향을 판단하여 제3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단계(S400);(5) 상기 단계 (2) 내지 (4)에서 각각 생성된 퍼지 소속 함수를 이용하여, 각각의 소속 값을 생성하는 소속 값 생성 단계(S500); 및(6) 상기 (5) 단계에서 생성된 상기 각각의 소속 값을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예측하는 단계(S600)를 포함하되,상기 단계 (2)에서는,(2-1) 상기 카메라 모듈(100)을 통해 캡처된 도로 이미지를 원근감이 제거된 IPM(Inverse Perspective Mapping) 이미지로 변환하는 단계(S210);(2-2) 상기 단계 (2-1)에서 변환된 상기 IPM 이미지로부터 상기 도로의 연석의 가장자리를 검출하여 차선을 탐지하는 단계(S220);(2-3) 상기 단계 (2-2)에서 탐지된 차선 탐지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와 상기 도로의 연석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S230); 및(2-4) 상기 단계 (2-3)에서 계산된 상기 보행자와 상기 도로의 연석 사이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Standing-SideWalk(S-SW), Walking-SideWalk(W-SW), Walking-Crossing(W-Cro) 및 Running-Crossing(R-Cro)의 4가지 상태 각각에 대한 확률로 생성하기 위한 제1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단계(S240)를 포함하고,상기 단계 (3)에서는,(3-1) 상기 카메라 모듈(100)을 통해 캡처된 도로 이미지에서 상기 자동차의 전진에 따라 발생하는 옵티컬 플로우(optical flow)로부터 상기 보행자의 모션만을 분리하는 단계(S310);(3-2) 상기 단계 (3-1)에서 분리된 보행자의 모션을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와 상기 자동차 사이의 거리에 따라 상기 옵티컬 플로우의 속도를 보정하는 단계(S320); 및(3-3) 상기 단계 (3-2)에서 계산된 보정된 옵티컬 플로우의 속도를 이용하여 보행자의 측방향 속도를 계산하는 단계(S330); 및(3-4) 상기 단계 (3-3)에서 계산된 보행자의 측방향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Standing-SideWalk(S-SW), Walking-SideWalk(W-SW), Walking-Crossing(W-Cro) 및 Running-Crossing(R-Cro)의 4가지 상태 각각에 대한 확률로 생성하기 위한 제2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단계(S340)를 포함하고,상기 단계 (4)에서는,(4-1) 상기 카메라 모듈(100)을 통해 캡처된 도로 이미지로부터 상기 보행자의 머리를 감지하는 단계(S410);(4-2) 상기 단계 (4-1)로부터 감지된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머리 방향을 판단하는 단계(S420); 및(4-3) 상기 단계 (4-2)에서 판단된 상기 보행자의 머리 방향을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Standing-SideWalk(S-SW), Walking-SideWalk(W-SW), Walking-Crossing(W-Cro) 및 Running-Crossing(R-Cro)의 4가지 상태 각각에 대한 확률로 생성하기 위한 제3 퍼지 소속 함수를 생성하는 단계(S430)를 포함하고,상기 단계 (5)에서는,상기 각각의 소속 값을 Standing-SideWalk(S-SW), Walking-SideWalk(W-SW), Walking-Crossing(W-Cro) 및 Running-Crossing(R-Cro)의 4가지 상태 각각에 대한 확률을 포함하는 벡터로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을 이용한 보행자 의도 예측 방법
16 16
삭제
17 17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6)에서는,상기 단계 (5)에서 생성된 상기 각각의 소속 값을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Stop 또는 Cross 중 어느 하나의 상태로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을 이용한 보행자 의도 예측 방법
18 18
삭제
19 19
삭제
20 20
삭제
21 21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6)에서는,(6-1) 상기 소속 값 생성 단계에서 생성된 각각의 소속 값을 이용하여 특정 시간 t 및 t-1 시점에서 결합 소속 값(joint membership value)을 계산하고, t-1 시점과 t 시점에서의 결합 소속 값의 연산에 의해 업데이트된 결합 소속 값을 생성하는 단계(S610); 및(6-2) 상기 (6-1) 단계에서 계산된 업데이트된 결합 소속 값을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의 의도를 Stop 또는 Cross 중 어느 하나의 상태로 예측하는 단계(S62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야간 주행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의도 예측 시스템(10)을 이용한 보행자 의도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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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기본연구지원사업(후속연구지원) 자동차용 CCD 카메라를 이용한 주행중 보행자 경로 예측 및 사전 행동 예측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