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강박 증상 개선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12401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강박 증상 개선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게임을 통하여 강박 증상을 개선하는 강박 증상 개선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강박 행동을 실제가 아니라 게임 플레이를 통하여 대체하여 실생활에서의 불편과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마지막 한번의 강박행동을 참아내는 노출 및 반응방지 훈련을 게임을 통하여 실행하여 강박 장애의 행동 치료를 수행할 수 있다.
Int. CL G06Q 50/22 (2018.01.01) A63F 13/80 (2014.01.01) A63F 9/00 (2006.01.01)
CPC G06Q 50/22(2013.01) G06Q 50/22(2013.01) G06Q 50/22(2013.01) G06Q 50/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27345 (2017.03.02)
출원인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78758-0000 (2019.05.09)
공개번호/일자 10-2018-0101664 (2018.09.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5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3.02)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덕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김선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가산동, KCC웰츠밸리) ***-***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동작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3.02 수리 (Accepted) 1-1-2017-0213442-9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2.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1.09 수리 (Accepted) 9-1-2018-0000699-61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4 수리 (Accepted) 4-1-2018-5125629-5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81687-6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1.16 수리 (Accepted) 1-1-2019-0054989-8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1.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055040-5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4.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99523-0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9 수리 (Accepted) 4-1-2019-5151122-1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1 수리 (Accepted) 4-1-2019-5153932-1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강박 증상 개선 장치에 있어서,강박 장애의 증상을 입력하는 강박 증상 입력부;입력된 강박 장애의 증상에 기초하여 게임의 콘텐츠, 게임 단계 및 게임 시간 중 적어도 하나가 설정되어 게임을 제공하는 게임 설정 제공부; 및제공된 게임을 수행하고 게임 수행 결과를 출력하는 게임 결과 출력부를 포함하고,상기 게임 설정 제공부는,강박 장애의 증상에 따라 오염 및 씻기 게임, 의심 및 확인 게임, 대칭성 및 정돈 게임, 횟수 및 숫자 세기 게임 및 괴로운 생각 및 상상 게임 중 적어도 하나가 게임 콘텐츠가 설정되며,상기 오염 및 씻기 게임은,오염된 신체의 일 부분을 출력되고, 오염 부분을 선택한 경우 오염 부분을 정화하고, 마지막 오염 부분은 선택하지 않고 미리 설정된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하면 다음 게임 단계로 넘어가되, 염에 대한 걱정을 강박 사고로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오염 부분을 정화하는 게임 플레이로 강박행동을 대체하고, 마지막 남은 오염 부분을 참아내는 노출 및 반응방지 훈련을 게임을 통하여 실행하는 강박 증상 개선 장치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의심 및 확인 게임은 의심의 대상인 사물이 등장하면 빠르게 선택하여 확인을 수행하며, 마지막 사물은 선택하지 않고 미리 설정된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하면 다음 게임 단계로 넘어가되, 의심을 강박 사고로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의심의 대상인 사물을 확인하는 게임 플레이로 강박행동을 대체하고, 마지막 남은 사물을 확인하지 않고 참아내는 노출 및 반응방지 훈련을 게임을 통하여 실행하는 강박 증상 개선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대칭성 및 정돈 게임은 대칭성의 대상에서 비대칭적인 부분을 선택하여 이동시켜 대칭되게 배치하며, 마지막 비대칭적인 부분은 선택하지 않고 미리 설정된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하면 다음 게임 단계로 넘어가되, 대칭성을 강박 사고로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비대칭적인 부분을 대칭적으로 배치하는 게임 플레이로 강박행동을 대체하고, 마지막 남은 비대칭적인 부분을 확인하지 않고 참아내는 노출 및 반응방지 훈련을 게임을 통하여 실행하는 강박 증상 개선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횟수 및 숫자 세기 게임은숫자를 입력하고, 입력한 숫자를 세며, 마지막 개수의 대상은 선택하지 않고 미리 설정된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하면 다음 게임 단계로 넘어가되, 횟수 및 숫자 세기를 강박 사고로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숫자를 세는 게임 플레이로 강박행동을 대체하고, 마지막 남은 개수 부분을 확인하지 않고 참아내는 노출 및 반응방지 훈련을 게임을 통하여 실행하는 강박 증상 개선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괴로운 생각 및 상상 게임은 단어를 입력하고, 흩어져 혼합되어 있는 입력된 단어 및 입력된 단어와 철자가 뒤바뀐 단어 중 입력된 단어를 전부 선택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되, 괴로운 생각을 강박 사고로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입력된 단어에 집중하여 선택하는 게임 플레이로 강박행동을 대체하는 강박 증상 개선 장치
8 8
강박 증상 개선 장치를 이용하여 강박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강박 증상 개선 방법에 있어서,강박 증상 입력부에 오염 및 씻기, 의심 및 확인, 대칭성 집착 및 정돈, 횟수 집착 및 숫자세기, 괴로운 생각 및 상상 중 적어도 하나의 강박 장애의 증상이 입력되는 단계;상기 강박 증상 입력부에 입력된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강박 장애의 증상에 기초하여 게임 설정 제공부가 게임의 콘텐츠, 게임 단계 및 게임 시간 중 적어도 하나를 설정하여 게임을 제공하는 단계; 및 게임 결과 출력부가 제공된 콘텐츠의 게임을 수행한 결과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강박 증상 입력부에 입력된 상기 적어도 하나의 강박 장애의 증상에 기초하여 게임 설정 제공부가 게임의 콘텐츠, 게임 단계 및 게임 시간 중 적어도 하나를 설정하여 게임을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강박 장애의 증상이 오염 및 씻기인 경우, 오염된 신체의 일 부분을 출력하는 단계;오염 부분을 선택하여 오염 부분을 정화하는 단계; 및마지막 남은 오염 부분은 선택하지 않고 미리 설정된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강박 증상 개선 방법
9 9
삭제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설정 제공부가,상기 강박 장애의 증상이 의심 및 확인인 경우 의심의 대상 사물들을 연속적으로 출력하는 단계;상기 의심의 대상 사물들을 선택하여 확인을 수행하는 단계; 및마지막 남은 사물은 선택하지 않고 미리 설정된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강박 증상 개선 방법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설정 제공부가,상기 강박 장애의 증상이 대칭성 및 정돈인 경우 정돈되지 않은 대상을 출력하는 단계;정돈되지 않은 대상을 크기 또는 색깔 별로 정돈하는 단계; 및마지막 남은 정돈되지 않은 대상은 정돈하지 않고 미리 설정된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강박 증상 개선 방법
12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설정 제공부가,상기 강박 장애의 증상이 횟수 및 숫자 세기인 경우 숫자를 입력하는 단계;입력된 숫자만큼 대상을 선택하는 단계; 및마지막 남은 대상은 선택하지 않고 미리 설정된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강박 증상 개선 방법
13 13
제8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설정 제공부가,상기 강박 장애의 증상이 괴로운 생각 및 상상인 경우 단어를 입력하는 단계; 및흩어져 혼합되어 있는 입력된 단어 및 입력된 단어와 철자가 뒤바뀐 단어 중 입력된 단어를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입력된 단어와 철자가 뒤바뀐 단어는 상기 입력된 단어의 수의 미리 설정된 양만큼 흩어져 혼합된 강박 증상 개선 방법
14 14
제8항, 제10항, 제11항, 제12항 및 제13항 중 어느 한 항의 강박 증상 개선 방법을 실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가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문화체육관광부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문화기술연구개발지원사업 (3차)게임분석모형을 활용한 기능성게임 응용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