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열차 이동정보 측정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1244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열차 이동정보 측정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열차 이동정보 측정 장치는 열차와의 거리를 측정하는 거리 측정부; 및 상기 거리 측정부에 의해 측정된 거리를 샘플링하고, 샘플링된 복수 개의 거리를 이용하여 각 샘플링 시점에서의 평균 가속도를 계산하며, 계산된 평균 가속도를 분석하여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추정한 후, 추정된 열차의 가감속 상태에 따라 열차의 가속도, 속도 및 거리 중 적어도 하나를 측정하는 이동정보 측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1L 25/02 (2006.01.01) G01S 17/08 (2006.01.01) G01P 3/50 (2006.01.01) G01P 3/44 (2006.01.01)
CPC B61L 25/02(2013.01) B61L 25/02(2013.01) B61L 25/02(2013.01) B61L 25/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27957 (2017.03.0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050490-0000 (2019.11.25)
공개번호/일자 10-2018-0101690 (2018.09.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12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3.03)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서구
2 고경준 대한민국 서울시 금천구
3 김무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4 오세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이재호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3.03 수리 (Accepted) 1-1-2017-0218831-16
2 직권정정안내서
Notification of Ex officio Correction
2017.03.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034644-07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3.15 수리 (Accepted) 1-1-2017-0258148-66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3.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140718-52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807643-6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1.28 수리 (Accepted) 1-1-2019-0099501-19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1.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099500-74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5.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72047-10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7.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757533-26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7.23 수리 (Accepted) 1-1-2019-0757532-81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43710-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열차와의 거리를 측정하는 거리 측정부; 및상기 거리 측정부에 의해 측정된 거리를 샘플링하고, 샘플링된 복수 개의 거리를 이용하여 각 샘플링 시점에서의 평균 가속도를 계산하며, 계산된 평균 가속도를 분석하여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추정한 후, 추정된 열차의 가감속 상태에 따라 열차의 가속도, 속도 및 거리 중 적어도 하나를 측정하는 이동정보 측정부를 포함하고,상기 이동정보 측정부는 상기 거리 측정부에 의해 측정된 거리로부터 샘플링된 복수 개의 거리를 이용하여 열차의 속도를 계산하는 속도 계산부; 상기 속도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속도를 이용하여 가속도를 계산하는 가속도 계산부; 상기 가속도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가속도를 이용하여 평균 가속도를 계산하는 평균 가속도 계산부; 상기 평균 가속도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평균 가속도를 이용하여 기 설정된 샘플 이전과 이후의 평균 가속도를 각각 계산하고, 계산된 이전 평균 가속도와 이후 평균 가속도의 차이값을 계산하는 평균 가속도 변화 계산부; 상기 평균 가속도 변화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차이값을 이용하여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추정하는 가감속 상태 추정부; 및 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에 의해 추정된 열차의 가감속 상태에 따라 열차의 가속도, 속도 및 거리 중 적어도 하나를 계산하는 이동정보 계산부를 포함하고,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는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등가속 또는 등감속 상태, 증가속 또는 감감속 상태, 감가속 또는 증감속 상태, 및 기타 상태 중 어느 하나로 추정하고, 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는 상기 평균 가속도 변화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차이값의 절대값이 기 설정된 가감속 변화 판정 임계값보다 작으면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등가속 또는 등감속 상태로 추정하고,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는 상기 평균 가속도 변화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차이값이 기 설정된 가감속 변화 판정 임계값 이상이고, 차이값의 분포가 볼록한 모양이면,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증가속 또는 감감속 상태로 추정하며,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는 상기 평균 가속도 변화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차이값이 기 설정된 가감속 변화 판정 임계값의 음의 값 이하이고 차이값의 분포가 아래로 볼록한 모양이면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감가속 또는 증감속 상태로 추정하며,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는 열차의 평균 가속도가 기 설정된 평균 가속도 범위를 벗어나고, 열차의 가감속 상태가 증가속 상태와 감감속 상태, 감가속 상태 및 증감속 상태로 추정되지 않으면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기타 상태로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이동정보 측정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거리 측정부는 열차에 레이저를 투사하고 레이저가 열차에 반사되어 수신되는 시간을 분석하여 열차와의 거리를 측정하는 레이저 거리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이동정보 측정 장치
3 3
삭제
4 4
삭제
5 5
삭제
6 6
삭제
7 7
삭제
8 8
삭제
9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정보 계산부는 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에 의해 열차의 가감속 상태가 등가속 또는 등감속 상태로 추정되면, 평균 가속도를 현재 시점에서의 열차의 가속도로 결정하고, 결정된 가속도를 이용하여 속도 및 거리를 다시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이동정보 측정 장치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정보 계산부는 기 설정된 평균 가속도 범위를 벗어난 값을 제외하고, 상기 평균 가속도 계산부에 의해 다시 계산된 평균 가속도를 열차의 가속도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이동정보 측정 장치
11 11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정보 계산부는 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에 의해 열차의 가감속 상태가 증가속 또는 감감속 상태로 추정되면, 현재 시점의 가속도를 열차의 가속도로 결정하고, 결정된 가속도를 이용하여 속도 및 거리를 다시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이동정보 측정 장치
12 1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정보 계산부는 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에 의해 열차의 가감속 상태가 감가속 또는 증감속 상태로 추정되면, 현재 시점의 가속도를 열차의 가속도로 결정하고, 결정된 가속도를 이용하여 속도 및 거리를 다시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이동정보 측정 장치
13 1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정보 계산부는 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에 의해 열차의 가감속 상태가 기타 상태로 추정되면, 평균 가속도 범위를 벗어난 평균 가속도를 제외하여 상기 평균 가속도 계산부에 의해 다시 계산된 평균 가속도를 열차의 가속도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이동정보 측정 장치
14 14
속도 계산부가 거리 측정부에 의해 측정된 거리로부터 샘플링된 복수 개의 거리를 이용하여 열차의 속도를 계산하는 단계; 가속도 계산부가 상기 속도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속도를 이용하여 가속도를 계산하는 단계; 평균 가속도 계산부가 상기 가속도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가속도를 이용하여 평균 가속도를 계산하는 단계;평균 가속도 변화 계산부가 상기 평균 가속도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평균 가속도를 이용하여 기 설정된 샘플 이전과 이후의 평균 가속도를 각각 계산하고, 계산된 이전 평균 가속도와 이후 평균 가속도의 차이값을 계산하는 단계; 가감속 상태 추정부가 상기 평균 가속도 변화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차이값을 이용하여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추정하는 단계; 및이동정보 계산부가 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에 의해 추정된 열차의 가감속 상태에 따라 열차의 가속도, 속도 및 거리 중 적어도 하나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는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등가속 또는 등감속 상태, 증가속 또는 감감속 상태, 감가속 또는 증감속 상태, 및 기타 상태 중 어느 하나로 추정하며,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는 상기 평균 가속도 변화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차이값의 절대값이 기 설정된 가감속 변화 판정 임계값보다 작으면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등가속 또는 등감속 상태로 추정하고,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는 상기 평균 가속도 변화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차이값이 기 설정된 가감속 변화 판정 임계값 이상이고, 차이값의 분포가 볼록한 모양이면,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증가속 또는 감감속 상태로 추정하며,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는 상기 평균 가속도 변화 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차이값이 기 설정된 가감속 변화 판정 임계값의 음의 값 이하이고 차이값의 분포가 아래로 볼록한 모양이면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감가속 또는 증감속 상태로 추정하며,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는 열차의 평균 가속도가 기 설정된 평균 가속도 범위를 벗어나고, 열차의 가감속 상태가 증가속 상태와 감감속 상태, 감가속 상태 및 증감속 상태로 추정되지 않으면 열차의 가감속 상태를 기타 상태로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이동정보 측정 방법
15 15
삭제
16 16
삭제
17 17
삭제
18 18
삭제
19 19
삭제
20 20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정보 계산부는 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에 의해 열차의 가감속 상태가 등가속 또는 등감속 상태로 추정되면, 평균 가속도를 현재 시점에서의 열차의 가속도로 결정하고, 결정된 가속도를 이용하여 속도 및 거리를 다시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이동정보 측정 방법
21 21
제 20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정보 계산부는 기 설정된 평균 가속도 범위를 벗어난 값을 제외하고, 상기 평균 가속도 계산부에 의해 다시 계산된 평균 가속도를 열차의 가속도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이동정보 측정 방법
22 22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정보 계산부는 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에 의해 열차의 가감속 상태가 증가속 또는 감감속 상태로 추정되면, 현재 시점의 가속도를 열차의 가속도로 결정하고, 결정된 가속도를 이용하여 속도 및 거리를 다시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이동정보 측정 방법
23 23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정보 계산부는 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에 의해 열차의 가감속 상태가 감가속 또는 증감속 상태로 추정되면, 현재 시점의 가속도를 열차의 가속도로 결정하고, 결정된 가속도를 이용하여 속도 및 거리를 다시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이동정보 측정 방법
24 24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정보 계산부는 상기 가감속 상태 추정부에 의해 열차의 가감속 상태가 기타 상태로 분류되면, 평균 가속도 범위를 벗어난 평균 가속도를 제외하여 상기 평균 가속도 계산부에 의해 다시 계산된 평균 가속도를 열차의 가속도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이동정보 측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가치 창출형 신교통시스템 개발 열차자율주행제어 핵심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