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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교재의 그래픽 영역에 육안으로는 식별이 어려운 특정 패턴으로 인쇄되어, 광학 인식 펜의 접촉에 따라 광학 인식 펜에 의해 상기 특정 패턴이 인식됨으로써 해당 그래픽에 대응하는 음성 또는 음악을 출력하여 그래픽을 인식하는 방법으로서, 상기 교육용 교재의 단위 그래픽 영역은 컨텐츠부와 헤더부를 포함하고, 상기 컨텐츠부는 복수의 가상 섹션들로 분할되고, 각 섹션에는 컨텐츠 관련 정보를 갖는 적어도 하나의 도트 패턴이 형성되며, 상기 헤더부는 상기 컨텐츠부의 복수의 가상 섹션들의 각 단위 섹션과 동일한 크기의 한 개 또는 두 개의 섹션으로 구성되고, 상기 헤더부의 한 개 또는 두 개의 섹션에는 데이터 프레임 구조와 방향에 관한 정보를 갖는 프레이밍 도트 패턴(framing dot pattern)이 형성되며,상기 프레이밍 도트 패턴은 상기 컨텐츠부와 헤더부를 포함하는 전체 프레임 구조 속에서 가장 가까운 2개의 도트 패턴으로 구성되고,상기 가장 가까운 2개의 도트 패턴은 프레이밍 도트 패턴 탐색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찾으며,상기 프레이밍 도트 패턴 탐색 알고리즘은,a) 임의의 영상 내에 n개의 도트가 존재할 때, n개의 모든 도트를 x좌표를 기준으로 정렬하는 단계와;b) 정렬된 모든 도트 중에서 n/2번째 도트를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으로 영상을 분할하는 단계와;c) 양쪽 영역에서 최소 거리(dL, dR)를 가지는 도트 쌍(pL, pR)을 각각 구하는 단계와;d) δ= min{dL, dR}일 때, median(n/2번째 도트의 x좌표)을 기준으로 중간 영역 M을 정의하는 단계와;e) 상기 영역 M에서 최소 거리(dM)를 가지는 도트 쌍 min{dL, dR, dM}을 구하는 단계; 및f) min{dL, dR, dM}으로 최소 거리를 규정하며 이 거리를 가지는 도트 쌍(pL, pR, pM 중 하나)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트 패턴 인식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교재의 그래픽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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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b)에서 왼쪽과 오른쪽으로 영상을 분할함에 있어서, 한 영역에 하나 또는 두 개의 도트가 남을 때까지 상기 단계 b) 내지 f)를 반복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트 패턴 인식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교재의 그래픽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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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b) 내지 f)를 반복 수행함에 있어서, 영상 내 존재하는 프레이밍 도트 패턴을 찾는 알고리즘을 분할 정복 알고리즘(divide and conquer algorithm)을 이용하여 한 영역에 하나 또는 두 개의 도트가 남을 때까지 상기 단계 b) 내지 f)를 반복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트 패턴 인식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교재의 그래픽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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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e)에서의 프레이밍 도트 패턴을 구한 후, 구해진 프레이밍 도트 패턴 정보를 바탕으로 전체 프레임 구조를 파악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트 패턴 인식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교재의 그래픽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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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전체 프레임 구조를 파악함에 있어서, 상기 프레이밍 도트 패턴을 지나는 2개의 직선(frame line, inverse line)을 구함으로써 전체 프레임 구조를 파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트 패턴 인식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교재의 그래픽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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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프레이밍 도트 패턴 탐색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가장 가까운 2개의 도트 패턴을 찾은 후, 영상 프레임 내부의 정보 도트를 디코딩(decoding)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트 패턴 인식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교재의 그래픽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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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프레임 내부의 정보 도트를 디코딩(decoding)하는 단계는,캡쳐(capture)부에 의해 CMOS의 출력(원본 이미지)을 수신하여 버퍼에 저장하는 단계와; 로드(load)부에 의해 상기 버퍼에 저장된 이미지 데이터를 가져와 영상처리를 위한 데이터 구조에 저장하는 단계와; 이미지 프로세스(image process)부에 의해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영상에서 도트에 대한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및 디코드(decode)부에 의해 프레임 내부의 정보 도트를 읽어 해당 패턴에 대한 비트 스트림(bit stream)을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트 패턴 인식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교재의 그래픽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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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정보 도트를 읽기 위해 프레이밍 도트 패턴으로부터 교차점으로서의"standP"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트 패턴 인식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교재의 그래픽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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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standP"를 구한 후, 구해진 "standP"들과 가장 가까운 실제 도트 (realP)를 찾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트 패턴 인식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교재의 그래픽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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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실제 도트(realP)를 찾는 단계는 realP 찾기 알고리즘의 수행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트 패턴 인식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교재의 그래픽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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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realP 찾기 알고리즘은,모든 "realP"에 대하여, 각 "realP"와 가장 가까운 라인 포인트 간 길이(minLen)를 구하는 단계와;상기 구해진 "minLen"을 라인 포인트 간 간격(len)으로 나누어 프레임 라인과 몇 라인 떨어져 있는지를 계산한 후, 탐색할 행(row: 가로줄)을 추정하는 단계와;상기 추정된 행(row: 가로줄)에 상응하여 가장 가까운 라인 포인트의 인덱스를 열(column: 세로줄)로 지정하는 단계; 및standP[startIdx + row, col±1], standP[startIdx - row, col±1]을 탐색하여 조건을 만족하는 인덱스를 찾아 해당 "standP"를 "realP"에 결속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트 패턴 인식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교재의 그래픽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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