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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폭 운전 탐지 장치

  • 기술번호 : KST201801360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난폭 운전 탐지 장치가 개시된다. 상기 난폭 운전 탐지 장치는 차량에 설치되고, 신호 위반 여부, 중앙선 침범 여부, 과속 여부, 횡단, 유턴 및 후진 금지 위반 여부, 진로 변경 금지 위반 여부, 급제동 여부, 앞지르기 위반 여부, 안전 거리 미확보 여부, 및 정당한 사유 없는 경정 발생 여부 중 적어도 하나를 탐지하는 행위 탐지부 및 상기 행위 탐지부의 탐지 결과에 기초하여 차량 운전자의 난폭 운전 여부를 결정하는 난폭 운전 판단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K 28/02 (2006.01.01) B60W 40/09 (2012.01.01) B60W 30/14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70065036 (2017.05.26)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110564 (2018.10.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70038615   |   2017.03.27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5.26)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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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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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성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2 최민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3 김승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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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등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층-***(구로동,제이엔케이디지털타워)(동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김홍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길 ***, ***호(구로동,JnK 디지털타워)(동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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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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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5.26 수리 (Accepted) 1-1-2017-0502618-26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99148-42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6.29 수리 (Accepted) 1-1-2018-0639649-44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6.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639656-64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10.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32908-2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1.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02055-45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설치된 난폭 운전 탐지 장치(10)에 있어서,신호 위반 여부, 중앙선 침범 여부, 과속 여부, 횡단, 유턴 및 후진 금지 위반 여부, 진로 변경 금지 위반 여부, 급제동 여부, 앞지르기 위반 여부, 안전 거리 미확보 여부, 및 정당한 사유 없는 경적 발생 여부 중 적어도 하나를 탐지하는 행위 탐지부(300);상기 행위 탐지부(300)의 탐지 결과에 기초하여 차량 운전자의 난폭 운전 여부를 결정하는 난폭 운전 판단부(500); 및V2I(Vehicle to Infrastructure) 통신을 통하여 횡단 금지, 유턴 금지 또는 후진 금지 여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교통 표지판 정보와 신호등의 신호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부(600)를 포함하고,상기 행위 탐지부(300)는,상기 차량의 신호 위반 여부를 탐지하는 신호 위반 탐지부(310);상기 차량의 중앙선 침범 여부를 탐지하는 중앙선 침범 탐지부(320);상기 차량의 제한 속도 위반 행위를 탐지하는 과속 탐지부(330);상기 차량의 횡단, 유턴 및 후진 금지 위반 여부를 탐지하는 횡단, 유턴 및 후진 금지 위반 탐지부(340);상기 차량의 진로 변경 금지 위반 여부를 탐지하는 진로 변경 금지 위반 탐지부(350);상기 차량의 급제동 여부를 탐지하는 급제동 탐지부(360);상기 차량의 앞지르기 위반 여부를 탐지하는 앞지르기 위반 탐지부(370);상기 차량의 안전거리 미확보 여부를 탐지하는 안전거리 미확보 탐지부(380); 및상기 차량의 경적 발생 여부를 탐지하는 경적 발생 탐지부(390)를 포함하고,상기 난폭 운전 판단부(500)는 미리 정해진 시간 구간 동안에 상기 행위 탐지부(300)에 의한 탐지된 행위가 미리 정해진 개수 이상인 경우를 난폭 운전 행위로 결정하고,상기 난폭 운전 탐지 장치(10)는 센싱부(100)를 더 포함하고,상기 횡단, 유턴 및 후진 금지 위반 탐지부(340)는 상기 수신부(600)로부터 수신된 상기 신호 정보와 상기 표지판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이 횡단, 유턴, 또는 후진이 금지되는 구간에서 차선을 변경한 경우를 횡단, 유턴 및 후진 금지 위반 행위로 탐지하고,상기 경적 발생 탐지부(390)는, 상기 차량의 전방에 장애물이 감지되지 않고 상기 차량에 인접한 차량이 감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기 차량으로부터 경적이 발생한 경우를 경적 발생 행위로 판단하는,난폭 운전 탐지 장치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위반 탐지부(310)는 영상 촬영부(110)로부터 출력되는 전방 영상으로부터 신호등을 감지하고, 적색으로 감지된 신호등을 상기 차량이 지나친 경우 신호 위반 행위로 판단하는,난폭 운전 탐지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위반 탐지부(310)는 상기 수신부(600)로부터 출력되는 상기 신호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신호 위반 행위를 탐지하는,난폭 운전 탐지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중앙선 침범 탐지부(320)는 상기 차량이 황색으로 탐지된 차선을 침범하는 행위를 중앙선 침범 행위로 탐지하는,난폭 운전 탐지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과속 탐지부(330)는 영상 촬영부(110)로부터 출력되는 전방 영상으로부터 상기 차량이 주행 중인 구간의 제한 속도 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차량의 속도가 추출된 제한 속도보다 큰 경우를 과속 행위로 결정하는,난폭 운전 탐지 장치
7 7
삭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진로 변경 금지 위반 탐지부(350)는 실선으로 감지된 차선을 상기 차량이 변경한 경우를 진로 변경 금지 위반 행위로 결정하는,난폭 운전 탐지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급제동 탐지부(360)는, 상기 차량을 선행하는 앞차와의 간격이 미리 정해진 거리 이상인 경우 또는 상기 앞차와의 간격 감소 정도가 미리 정해진 정도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에 상기 차량의 감속 정도가 미리 정해진 감속 정도를 초과하는 행위를 급제동 행위로 판단하는,난폭 운전 탐지 장치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앞지르기 위반 탐지부(370)는, 상기 차량과 앞차와의 거리가 미리 정해진 기준치보다 작은 상태에서 상기 차량이 차선을 변경하는 경우를 앞지르기 행위로 판단하고, 상기 앞지르기 행위가 차선이 실선인 구간에서 발생하는 경우를 앞지르기 위반 행위로 판단하는,난폭 운전 탐지 장치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안전거리 미확보 탐지부(380)는 미리 정해진 제2 시간 구간 동안 앞차와의 간격이 안전 거리보다 작은 경우를 안전거리 미확보 행위로 결정하는,난폭 운전 탐지 장치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미리 정해진 시간 구간은 30초(seconds)이고, 상기 미리 정해진 개수는 2인,난폭 운전 탐지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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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ICT융합산업원천기술개발 자율주행 스마트자동차용 이상징후 탐지 핵심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