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행동모방학습 기반으로 사용자 의도 인식을 통해 재활훈련을 수행하는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으로서,비침습적인 뇌 활성화 측정 방법으로 사용자의 뇌 신호를 획득 및 처리하는 뇌 신호 획득 및 처리부;상기 뇌 신호 획득 및 처리부에서 처리된 뇌 신호 데이터를 기초로 사용자의 동작 의도를 인식하는 사용자 동작의도 해독부; 상기 사용자 동작의도 해독부에 의해 인식한 사용자 동작 의도에 따라 재활 훈련기를 동작시키고, 재활 훈련 콘텐츠를 제시하는 사용자 의도 표현부; 및상기 사용자 의도 표현부에서 제시한 재활 훈련 콘텐츠에 따라 뇌 활성을 유도하기 위한 뉴로 피드백을 제시하는 재활 훈련 상태 피드백부를 포함하고,상기 사용자 동작의도 해독부는 상기 뇌 신호 데이터를 전처리법 및 웨이블릿 변환을 통해 잡음을 제거하고, 인공지능 기반의 기계학습방법을 통해 사용자의 연속적인 동작의도를 인식하며, 의도 인식 횟수 정보를 상기 재활 훈련 상태 모니터링부에 제공하며,상기 사용자 동작의도 해독부는 초기 상태인 정지 상태에서 아바타를 통한 재활 훈련 콘텐츠를 제시하고, 다음 상태인 사용자의 보행 의도 인식상태에서 제1 인식 모델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보행 의도를 인식하며, 인식 결과 인식 실패가 발생하면 상기 정지 상태로 천이하고, 인식이 성공하면 다음 상태인 천천히 걷기 상태로 천이를 하고, 상기 천천히 걷기 상태로 천이한 상태에서 일정 시간 후에 다시 보행 의도 인식상태로 천이하여 제2 인식 모델을 사용하여 보행 의도를 인식하며, 이때 인식 실패가 발생하면 이전 상태인 천천히 걷기 상태로 천이를 하고, 인식이 성공하면 다음 상태인 빠르게 걷기 상태로 천이하는 인식 과정을 통해 연속적인 동작 의도를 인식하며,상기 재활 훈련 상태 피드백부는 재활 훈련 상태에 따라 칭찬 및 격려 메시지, 훈련 속도를 텍스트 또는 음성 형태로 사용자 모니터링 장치인 모니터를 통해 시/청각으로 제공하여 뇌 활성을 유도하기 위한 뉴로피드백을 제시해주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
|
2 |
2
행동모방학습 기반으로 사용자 의도 인식을 통해 재활훈련을 수행하는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으로서,비침습적인 뇌 활성화 측정 방법으로 사용자의 뇌 신호를 획득 및 처리하는 뇌 신호 획득 및 처리부;상기 뇌 신호 획득 및 처리부에서 처리된 뇌 신호 데이터를 기초로 사용자의 동작 의도를 인식하는 사용자 동작의도 해독부; 상기 사용자 동작의도 해독부에 의해 인식한 사용자 동작 의도에 따라 재활 훈련기를 동작시키고, 재활 훈련 콘텐츠를 제시하는 사용자 의도 표현부; 상기 사용자 의도 표현부에서 제시한 재활 훈련 콘텐츠에 따라 뇌 활성을 유도하기 위한 뉴로 피드백을 제시하는 재활 훈련 상태 피드백부; 상기 뇌 신호 획득 및 처리부와 상기 사용자 동작의도 해독부 및 상기 사용자 의도 표현부에서 각각 획득한 훈련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재활 훈련 상태 모니터링부;상기 재활 훈련 상태 모니터링부에 의해 모니터링된 훈련상태 정보를 분석하여 훈련 상태 평가를 위한 판단정보로 제공해주는 사용자 분석부; 상기 사용자 분석부에 의해 제공된 사용자 훈련 상태 정보와 치료사가 실시간으로 재활 훈련 상태 모니터링부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환자군 또는 정상인의 재활훈련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이를 기초로 재활 동작 모드의 변경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판단 결과를 기초로 재활 훈련 모드의 변경을 위한 피드백을 제시하는 훈련상태 평가부; 상기 훈련 상태 평가부 및 상기 재활 훈련 상태 피드백부에서 제시된 뉴로 피드백 정보를 기초로 재활 훈련 모드를 결정하여 재활 훈련기를 동작시키는 재활 훈련 모드 결정부를 포함하고,상기 사용자 동작의도 해독부는 상기 뇌 신호 데이터를 전처리법 및 웨이블릿 변환을 통해 잡음을 제거하고, 인공지능 기반의 기계학습방법을 통해 사용자의 연속적인 동작의도를 인식하며, 의도 인식 횟수 정보를 상기 재활 훈련 상태 모니터링부에 제공하며,상기 사용자 동작의도 해독부는 초기 상태인 정지 상태에서 아바타를 통한 재활 훈련 콘텐츠를 제시하고, 다음 상태인 사용자의 보행 의도 인식상태에서 제1 인식 모델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보행 의도를 인식하며, 인식 결과 인식 실패가 발생하면 상기 정지 상태로 천이하고, 인식이 성공하면 다음 상태인 천천히 걷기 상태로 천이를 하고, 상기 천천히 걷기 상태로 천이한 상태에서 일정 시간 후에 다시 보행 의도 인식상태로 천이하여 제2 인식 모델을 사용하여 보행 의도를 인식하며, 이때 인식 실패가 발생하면 이전 상태인 천천히 걷기 상태로 천이를 하고, 인식이 성공하면 다음 상태인 빠르게 걷기 상태로 천이하는 인식 과정을 통해 연속적인 동작 의도를 인식하며,상기 재활 훈련 상태 피드백부는 재활 훈련 상태에 따라 칭찬 및 격려 메시지, 훈련 속도를 텍스트 또는 음성 형태로 사용자 모니터링 장치인 모니터를 통해 시/청각으로 제공하여 뇌 활성을 유도하기 위한 뉴로피드백을 제시해주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
|
3 |
3
삭제
|
4 |
4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서, 상기 사용자 의도 표현부는 인식된 사용자의 연속적인 동작의도에 따라 재활훈련기를 동작시키며, 상기 재활 훈련기의 동작에 따른 사용자의 운동 정보를 획득하는 재활 훈련기 작동부; 상기 획득한 사용자의 운동 정보를 재활 훈련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재활 훈련 콘텐츠 제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
|
5 |
5
청구항 4에서, 상기 사용자의 운동 정보는 재활 훈련 거리, 재활 훈련 시간, 걸음 수, 보행 패턴, 의도인식에 의한 재활 훈련 거리, 의도인식에 의한 재활 훈련 시간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
|
6 |
6
청구항 4에서, 상기 재활 훈련기 작동부는 상기 재활 훈련기 동작 시 연속적인 사용자 의도 인식에 따라 재활 훈련기의 난이도(속도, 강도, 시간) 또는 동작 모드 변경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
|
7 |
7
청구항 6에서, 상기 재활 훈련기 작동부는 의도 인식 상태 천이도를 기초로 연속적인 사용자 의도 인식에 따라 재활 훈련기의 동작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하는 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
|
8 |
8
청구항 4에서, 상기 재활 훈련 콘텐츠 제시부는 가상의 아바타를 동작시켜 사용자가 운동심상 또는 동작관찰과 같은 행동모방학습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사용자의 재활 훈련 의도에 따라 가상의 아바타를 동작시켜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재활 훈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
|
9 |
9
청구항 8에서, 상기 재활 훈련 콘텐츠는 재활훈련 몰입을 위한 메시지, 훈련 상태에 대한 텍스트 또는 음성, 훈련의 성적 향상에 따라 뇌 활성의 보상을 유도하기 위한 전기적인 촉각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
|
10 |
10
청구항 2에서, 상기 재활 훈련 상태 모니터링부는 재활 훈련기의 동작에 따른 사용자의 운동 정보, 생리 정보, 뇌 신호, 의도 인식 정보를 종합적인 소견 작성과 위험상황 대처 가능한 정보로 피드백해주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
|
11 |
11
청구항 2에서, 상기 재활 훈련 상태 모니터링부에 의해 획득된 사용자 재활 훈련 정보를 개인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개인별 재활 훈련 정보는 환자군으로 분류된 전체 재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
|
12 |
12
청구항 11에서, 상기 훈련상태 평가부는 재활 훈련 중 실시간으로 획득한 뇌 신호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진단 및 질환의 조기감지에 활용하고, 상기 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된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재활중인 사용자의 재활 효과를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행동모방학습 기반의 뇌 훈련 시뮬레이션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