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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소켓형 교류충전시스템 및 이를 위한 충방전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14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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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멀티 소켓형 교류충전시스템 및 이를 위한 충방전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멀티 소켓형 교류충전시스템은, 전기차의 충방전을 위해 연결되는 다수의 소켓; 상기 소켓 각각에 각기 연결되고, 상기 소켓에 구내계통의 전력을 수전받아 연계하는 전력 연계 기능, 상기 소켓의 커넥터 체결을 확인 및 제어하는 커넥터 체결 확인 기능, 상기 소켓을 통해 상기 전기차와 통신을 하는 통신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다수의 소켓함; 및 상기 소켓 각각에 연결된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산정하여 상기 소켓함을 통해 상기 전기차의 충전 또는 방전을 운용하기 위한 충방전 제어기;를 포함한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CPC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48706 (2017.04.14)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1965952-0000 (2019.03.29)
공개번호/일자 10-2018-0116031 (2018.10.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4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4.14)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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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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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유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한승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상옥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손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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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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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4.14 수리 (Accepted) 1-1-2017-0368789-1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6.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8.07 수리 (Accepted) 9-1-2018-0040141-3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66619-7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1.11 수리 (Accepted) 1-1-2019-0039197-3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1.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039397-6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25907-6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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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충방전을 위해 연결되고, 분전반으로부터 각기 전력을 수전받아 연계되는 전력 연계 기능, 상기 전기차의 커넥터 체결을 확인 및 제어하는 커넥터 체결 확인 기능, 상기 전기차와 통신을 하는 통신 기능을 구비하는 다수의 소켓; 및상기 소켓 각각에 연결된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산정하여 상기 전기차의 충전 또는 방전을 운용하기 위한 충방전 제어기;를 포함하되,상기 충방전 제어기는, 상기 전기차의 주차구역 채널환경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로서 MAP을 생성하여 충방전 과정을 통해 상기 주차구역 채널환경의 MAP을 업데이트하기 위한 채널환경 분석부를 포함하고, 내부 모뎀과 전기차 사이의 거리를 고려하여 해당 주차구역에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되, 상기 할당된 주파수 대역의 개수로 해당 주차구역의 주차면 묶음을 형성하여 동일한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고, 상기 형성된 주차면 묶음 별로 상이한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는 것인 멀티 소켓형 교류충전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소켓은, 5핀 교류충전용 소켓인 멀티 소켓형 교류충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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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커넥터 체결 확인 기능은, 제어신호와 접점신호 처리를 위한 CP(Control Pilot)/PD(Proximity Detection) 처리부를 통해 이루어지며, 상기 통신 기능은, PLC 모뎀 또는 WiFi 모뎀을 통해 이루어지는 멀티 소켓형 교류충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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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분전반은, 전력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차단기와 요금정산을 위한 양방향 계량기를 구비하는 멀티 소켓형 교류충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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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제어기는,신규 전기차에 연결된 소켓에 최우선순위를 부여하여 매칭을 수행하고, 기존 충방전을 진행중인 전기차에 연결된 소켓에 종료예정시간이 빠른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멀티 소켓형 교류충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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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제어기는,종료예정시간이 동일한 경우, 먼저 온 전기차에게 우선순위를 높게 부여하는 멀티 소켓형 교류충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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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주차구역의 채널환경에 대한 MAP을 생성 및 업데이트하는 단계;상기 전기차 진입에 따른 매칭을 시도함에 따라 상기 전기차의 지원하는 주파수 대역 및 상기 전기차가 주차하는 주차구역을 확인하는 단계;상기 확인된 전기차의 주파수 대역 및 주차구역에 따라 주파수 대역 관리용 카운터 값을 확인하여 주파수 대역의 채널을 분배 및 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산정하여 상기 전기차의 충전 또는 방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주파수 대역의 채널을 분배 및 배정하는 단계는,내부 모뎀과 전기차 사이의 거리를 고려하여 해당 주차구역에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되, 상기 할당된 주파수 대역의 개수로 해당 주차구역의 주차면 묶음을 형성하여 동일한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고, 상기 형성된 주차면 묶음 별로 상이한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는 충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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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생성 및 업데이트 단계는,상기 전기차의 주차구역별로 무선통신을 위한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는 충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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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분배 및 배정 단계는,상기 주파수 대역 관리용 카운터 값에 따라 로우 주파수(low frequency) 영역과 하이 주파수(high frequency) 영역의 채널을 분배하여 배정하는 충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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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단계는,신규 전기차에 연결된 소켓에 최우선순위를 부여하여 매칭을 수행하고, 기존 충방전을 진행중인 전기차에 연결된 소켓에 종료예정시간이 빠른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충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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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단계는,종료예정시간이 동일한 경우, 먼저 온 전기차에게 우선순위를 높게 부여하는 충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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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단계는, 상기 전기차로부터 즉시 또는 예약 충전에 대한 요청을 수신하면, 계통운영정보를 확인하여 즉시 충전 또는 예약 충전에 대한 충전스케줄을 산정하는 충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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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단계는, 상기 전기차의 예약 충전인 경우에 예약시간에 도달하면, 상기 전기차의 슬립(sleep) 상태를 웨이크업(wakeup) 상태로 전환하는 충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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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단계는, 상위 운영 시스템으로부터 충전 부하 제어 요청을 수신하면, 현재 전기차에 연결된 소켓의 정보를 확인하여 전기차의 에너지 잔량을 확인하고, 소켓별 충방전 스케줄을 산정하여 전기차의 충방전 스케줄을 확인하는 충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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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