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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

  • 기술번호 : KST2018014607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가 제시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100)는, 도로 또는 교량에 매설되어 도로표면(20)의 결빙을 방지하는 장치로서, 도로표면(20)에 일측부가 노출되고, 차량 바퀴의 가압력에 의해 하방으로 슬라이딩 구동되는 외력수용부(110); 상기 외력수용부(110)의 하부면에 장착되어 외력수용부(110)의 슬라이딩 구동력을 회전구동력으로 변환하여 열발생부(130)에 전달하는 외력전달부(120); 및 상기 외력수용부(110)의 하측에 장착되고, 외력전달부(120)로부터 제공받은 회전구동력을 이용하여 열을 발생하는 열발생부(130);를 포함하는 것을 구성의 요지로 한다. 본 발명의 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에 따르면, 차량의 가압력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지 않고 바로 열을 발생시킬 수 있는 열발생부를 구비함으로써, 에너지변환에 따른 손실을 현저히 줄일 수 있고, 결과적으로 차량의 가압력을 효과적으로 열에너지로 변환시킴으로써 효과적인 도로표면 결빙 방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Int. CL E01C 11/26 (2006.01.01) E01D 19/08 (2006.01.01)
CPC E01C 11/26(2013.01) E01C 11/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52438 (2017.04.24)
출원인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87464-0000 (2019.06.03)
공개번호/일자 10-2018-0119018 (2018.11.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6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4.24)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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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 (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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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장호 대한민국 전라북도 군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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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병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 *층 (대치동, 삼호빌딩)(지성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영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 *층 (대치동, 삼호빌딩)(지성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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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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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4.24 수리 (Accepted) 1-1-2017-0400676-0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3.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6.08 수리 (Accepted) 9-1-2018-0028508-1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41849-3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2.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316622-1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2.28 수리 (Accepted) 1-1-2018-1316623-50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2.27 수리 (Accepted) 4-1-2019-5038912-9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5.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76462-48
9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6.05 수리 (Accepted) 1-1-2019-0577949-3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9 수리 (Accepted) 4-1-2020-515353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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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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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또는 교량에 매설되어 도로표면(20)의 결빙을 방지하는 장치로서,도로표면(20)에 일측부가 노출되고, 차량 바퀴의 가압력에 의해 하방으로 슬라이딩 구동되는 외력수용부(110);상기 외력수용부(110)의 하부면에 장착되어 외력수용부(110)의 슬라이딩 구동력을 회전구동력으로 변환하여 열발생부(130)에 전달하는 외력전달부(120); 및상기 외력수용부(110)의 하측에 장착되고, 외력전달부(120)로부터 제공받은 회전구동력을 이용하여 열을 발생하는 열발생부(130);를 포함하고,상기 열발생부(130)는,도전성 소재로 구성되고, 원통형 구조의 내부면이 형성되고, 내부에는 열매체가 유동할 수 있는 열매체 유동 유로(134)가 형성되어 있는 하우징(131);상기 하우징(131) 내부에 회전 가능하도록 장착되고, 외력전달부(120)로부터 전달받은 회전구동력에 의해 회전 구동되는 회전축(132); 및상기 회전축(132)의 외주면에 일정한 거리 및 일정한 각도로 이격되어 장착된 다수의 자력발생부재(133);를 포함하고,상기 열발생부(130)와 인접하여 장착되고, 열매체 유동 유로(134)를 통해 열매체를 공급하거나, 열발생부로부(130)터 가열된 열매체를 열매체 저장탱크(151)로 유동시키는 열매체 유동펌프(152);상기 열매체 유동 유로(134) 및 열교환부(140)와 연결되고, 가열된 열매체가 저장되는 열매체 저장탱크(151); 및상기 열매체 저장탱크(151)와 인접하여 장착되고, 열매체 저장탱크(151)에 저장된 열매체를 열교환부(140)로 유동시키는 열매체 공급펌프(15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100)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100)는, 상기 열발생부(130)와 인접하여 장착되고, 열발생부(130)로부터 발생된 열을 도로표면(20)에 전달하는 열교환부(14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100)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외력수용부(110)는,도로 또는 교량에 소정 깊이 만큼 매설되는 판상형 구조의 하부지지판(111);상기 하부 지지판(111)의 상부에 장착되고, 상판(113)의 상하방향 구동을 가이드 해주며, 상판(113)의 위치를 특정 위치로 복원시키는 탄성부재를 내장하는 슬라이딩 가이드(112); 및도로표면(20)에 상부면이 소정 높이만큼 노출되도록 슬라이딩 가이드(112)의 상부에 장착되는 판상형 구조의 상판(113);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상판(113)의 양단부에는 하방 외측방향으로 절곡된 구조의 절곡부(114)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절곡부(114)의 하측과 인접하는 도로 또는 교량의 내부에는, 일측방향으로 유로가 형성된 빗물받이부(115)가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외력전달부(120)는,상하방향으로 구동되는 외력수용부(110)의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하는 2절 링크 구조 또는 3절 링크 구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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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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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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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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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및 결빙방지장치(100)는,도로표면(20)과 인접하여 장착되어 도로표면(20)의 온도를 검출한 후, 검출된 온도데이터를 제어부에 전달하는 도로표면 온도검출부; 및상기 도로표면 온도검출부로부터 전달받은 온도데이터를 바탕으로 열매체 공급펌프(153)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및 결빙방지장치(100)는,도로표면(20)으로부터 소정 높이만큼 이격되어 배치되고, 외기 온도를 검출한 후, 검출된 온도데이터를 제어부에 전달하는 외기 온도검출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도로표면 온도검출부 및 외기 온도검출부로부터 전달받은 온도데이터를 바탕으로 열매체 공급펌프(153)의 작동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
12 1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열교환부(140)는,도로표면(20)으로부터 소정 깊이만큼 매설되고, 열매체 유동 유로와 연결되어 가열된 열매체가 유동하는 다수의 열교환 튜브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및 교량 결빙방지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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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군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에너지인력양성사업 풍력발전단지 통합설계 고급인력양성사업단
2 산업통상자원부 (주)유성텔레콤(군산대학교 산학협력단 공동연구) 에너지기술개발사업 고강성, 저가형 피치계 탄소섬유 개발 및 이를 적용한 복합체 풍력 블레이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