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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상태 기반 차량 다단 제어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801513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개시는 운전자 상태에 기초하여 차량을 다단 제어하는 방법 및 장치에 대한 것이다. 본 개시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차량 다단 제어를 수행하는 방법은, 복수의 비상 상황 레벨 중, 적어도 운전자 상태에 기초한 비상 상황 레벨을 결정하는 단계; 복수의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 중에서, 결정된 상기 비상 상황 레벨에 대응하는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을 결정하는 단계; 및 결정된 상기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에 기초하여 차량 주행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W 50/14 (2020.01.01) B60W 40/08 (2006.01.01) B60W 50/16 (2020.01.01)
CPC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58250 (2017.05.10)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123896 (2018.11.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1.16)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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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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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진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2 김경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도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황윤숙 대한민국 경상북도 영천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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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병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재우빌딩)(마루특허법률사무소)
2 최윤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 (역삼동, 미진빌딩), *층(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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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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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5.10 수리 (Accepted) 1-1-2017-0445282-18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11.16 수리 (Accepted) 1-1-2018-1141577-98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1.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141576-42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8.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0.11 수리 (Accepted) 9-1-2019-0046989-0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909517-1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2.17 수리 (Accepted) 1-1-2020-0166609-15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2.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166610-62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05.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37608-83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20.06.1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625333-19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6.17 수리 (Accepted) 1-1-2020-0625334-54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07.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86468-37
13 [법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0.08.17 수리 (Accepted) 1-1-2020-0861310-38
14 법정기간연장승인서
2020.08.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12305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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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 다단 제어를 수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복수의 비상 상황 레벨 중, 적어도 운전자 상태에 기초한 비상 상황 레벨을 결정하는 단계;복수의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 중에서, 결정된 상기 비상 상황 레벨에 대응하는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을 결정하는 단계; 및결정된 상기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에 기초하여 차량 주행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다단 제어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비상 상황 레벨의 개수, 상기 복수의 비상 상황 레벨 각각의 조건, 상기 복수의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의 개수, 상기 복수의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 각각의 조건, 또는 상기 복수의 비상 상황 레벨과 상기 복수의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의 매핑 관계 중의 하나 이상에 대한 운전자의 선호 설정을 입력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다단 제어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의 선호 설정을 입력받는 단계는 차량 주행 전에 수행되는, 차량 다단 제어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비상 상황 레벨 n이 발생한 것으로 결정하는 경우, 상기 비상 상황 레벨 n에 대응하는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에 기초하여 차량 주행 제어를 수행하고, 상기 비상 상황 레벨 n의 해소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 비상 상황 레벨 n-1에 대응하는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에 기초하여 차량 주행 제어를 수행하는, 차량 다단 제어 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비상 상황 레벨 n이 발생한 것으로 결정하는 경우, 상기 비상 상황 레벨 n에 대응하는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에 기초하여 차량 주행 제어를 수행하고, 상기 비상 상황 레벨 n의 해소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비상 상황 레벨 n+1에 대응하는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에 기초하여 차량 주행 제어를 수행하는, 차량 다단 제어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비상 상황 레벨은, 도로 및 교통 상황, 또는 차량 상태 중의 하나 이상에 대한 감지 결과에 더 기초하여 결정되는, 차량 다단 제어 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비상 상황 레벨은, 운전자의 피드백 요청에 대한 운전자 피드백 여부 또는 운전자 피드백 상태 중의 하나 이상에 더 기초하여 결정되는, 차량 다단 제어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피드백 요청은 주기적으로 또는 긴급으로 발생하는, 차량 다단 제어 방법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은, 차량 주행 제어권의 구성요소들 중에서 운전자 또는 차량에 할당되는 제어권 구성요소의 개수에 의해서 구분되는, 차량 다단 제어 방법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은, 차선 유지, 저속 주행, 긴급 제동, 저속 제동, 정지, 안전 위치로 이동 및 정차, 또는 목적지로 이동 중의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차량 다단 제어 방법
11 11
차량 다단 제어를 수행하는 장치에 있어서, 다단 제어권 이양/회수 처리부; 감지부;운전자 인터페이스; 및차량 주행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다단 제어권 이양/회수 처리부는, 복수의 비상 상황 레벨 중, 적어도 운전자 상태에 기초한 비상 상황 레벨을 결정하는 비상 상황 레벨 판정부, 및 복수의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 중에서, 결정된 상기 비상 상황 레벨에 대응하는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을 결정하는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 판정부를 포함하고, 상기 다단 제어권 이양/회수 처리부는, 결정된 상기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 주행 제어부를 통하여 차량 주행 제어를 수행하도록 설정되는, 차량 다단 제어 장치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인터페이스는, 상기 복수의 비상 상황 레벨의 개수, 상기 복수의 비상 상황 레벨 각각의 조건, 상기 복수의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의 개수, 상기 복수의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 각각의 조건, 또는 상기 복수의 비상 상황 레벨과 상기 복수의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의 매핑 관계 중의 하나 이상에 대한 운전자의 선호 설정을 입력받는, 차량 다단 제어 장치
13 13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인터페이스는, 차량 주행 전에 상기 운전자의 선호 설정을 입력받는, 차량 다단 제어 장치
14 14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비상 상황 레벨 판정부에서 비상 상황 레벨 n이 발생한 것으로 결정하는 경우, 상기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 판정부에서 상기 비상 상황 레벨 n에 대응하는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을 결정하고, 상기 비상 상황 레벨 판정부에서 상기 비상 상황 레벨 n의 해소 이벤트가 발생한 것으로 결정하는 경우, 상기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 판정부에서 비상 상황 레벨 n-1에 대응하는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을 결정하는, 차량 다단 제어 장치
15 15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비상 상황 레벨 판정부에서 비상 상황 레벨 n이 발생한 것으로 결정하는 경우, 상기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 판정부에서 상기 비상 상황 레벨 n에 대응하는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을 결정하고, 상기 비상 상황 레벨 판정부에서 상기 비상 상황 레벨 n의 해소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상기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 판정부에서 비상 상황 레벨 n+1에 대응하는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을 결정하는, 차량 다단 제어 장치
16 16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비상 상황 레벨 판정부는, 도로 및 교통 상황, 또는 차량 상태 중의 하나 이상에 대한 감지 결과에 더 기초하여 상기 비상 상황 레벨을 결정하는, 차량 다단 제어 장치
17 17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비상 상황 레벨 판정부는, 운전자의 피드백 요청에 대한 운전자 피드백 여부 또는 운전자 피드백 상태 중의 하나 이상에 더 기초하여 상기 비상 상황 레벨을 결정하는, 차량 다단 제어 장치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피드백 요청은 주기적으로 또는 긴급으로 상기 운전자 인터페이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차량 다단 제어 장치
19 19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은, 차량 주행 제어권의 구성요소들 중에서 운전자 또는 차량에 할당되는 제어권 구성요소의 개수에 의해서 구분되는, 차량 다단 제어 장치
20 20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제어권 이양/회수 레벨은, 차선 유지, 저속 주행, 긴급 제동, 저속 제동, 정지, 안전 위치로 이동 및 정차, 또는 목적지로 이동 중의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차량 다단 제어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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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울산광역시 ETRI 공공수탁 스마트자동차를 위한 첨단 디지털 Cockpit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