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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장치

  • 기술번호 : KST201801517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실시간으로 근사 최적 제어가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이 제공된다. 방법은, 목적지까지의 도착 예정 시간에 관한 정보 및 현재 배터리 충전 상태 (State of charge, SOC) 에 관한 정보를 기반으로 목표 SOC 변화율을 결정하는 단계, 복수의 목표 SOC 변화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모드 변환 맵들 중에서, 상기 결정된 목표 SOC 변화율에 대응하는 모드 변환 맵을 선택하는 단계 및 선택된 모드 변환 맵을 기반으로 상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따라서, 실시간 적용이 가능하면서 기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에너지 관리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는 CD-CS 제어와 대비하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B60W 20/13 (2016.01.01) B60W 10/26 (2006.01.01) B60L 11/18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59312 (2017.05.12)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124562 (2018.11.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5.12)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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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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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현수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전성배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손한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박규식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배경국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6 정재원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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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비전 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층(대치동, 동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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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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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5.12 수리 (Accepted) 1-1-2017-0453035-8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9.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1.10 수리 (Accepted) 9-1-2017-0036761-4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91461-0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0.30 수리 (Accepted) 1-1-2018-1071729-6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0.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071730-1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12.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895048-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PHEV) 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으로서, 목적지까지의 도착 예정 시간에 관한 정보 및 현재 배터리 충전 상태 (State of charge, SOC) 에 관한 정보를 기반으로 목표 SOC 변화율을 결정하는 단계; 복수의 목표 SOC 변화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모드 변환 맵들 중에서, 상기 결정된 목표 SOC 변화율에 대응하는 모드 변환 맵을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선택된 모드 변환 맵을 기반으로 상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목표 SOC 변화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모드 변환 맵들은, 요구되는 휠 토크 및 차량 속도에 따른 최적 운전 모드를 각각 지시하고, 상기 운전 모드를 결정하는 단계는, 현재 요구되는 휠 토크 및 차량 속도에 따라 상기 선택된 모드 변환 맵이 지시하는 운전 모드로 상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를 결정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 모드는, CD (Charge depleting) 모드 및 CS (Charge sustaining) 모드를 포함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 모드는, 전기 자동차 (Electric Vehicle) 모드, 직렬 모드 및 병렬 모드를 포함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 SOC 변화율은, 현재 배터리 충천 상태 (SOC) 와 최종 목표 충전 상태 (SOC) 의 차를 상기 도착 예정 시간까지 남은 시간으로 나눈 값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목표 SOC 변화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모드 변환 맵들은, 각각 대응하는 목표 SOC 변화율을 기반으로 하는 동적 계획법 (Dynamic programming, DP) 을 이용한 후방향 시뮬레이션의 결과 도출된 글로벌 최적 SOC 경로로부터 생성된 것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 목적지까지의 도착 예정 시간이 미리 결정된 임계 변화율을 초과하여 변동되었다는 결정에 응답하여, 상기 목표 SOC 변화율을 업데이트하는 단계; 복수의 목표 SOC 변화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모드 변환 맵들 중에서, 상기 업데이트된 목표 SOC 변화율에 대응하는 제 2 모드 변환 맵을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선택된 제 2 모드 변환 맵을 기반으로 상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를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8 8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 모드를 결정하는 단계는, 휠 토크 히스테리시스 및 차량 속도 히스테리시스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상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를 결정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9 9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동적 계획법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은 도심 주행 모드 (Urban Dynamometer Driving Schedule, UDDS) 및 고속도로 주행 모드 (highway fuel economy, HWFET) 에 대해 각각 수행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방법
10 1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PHEV) 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로서, 상기 장치는 프로세서 및 메모리를 포함하고, 상기 프로세서는, 목적지까지의 도착 예정 시간에 관한 정보 및 현재 배터리 충전 상태 (State of charge, SOC) 에 관한 정보를 기반으로 목표 SOC 변화율을 결정하고; 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복수의 목표 SOC 변화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모드 변환 맵들 중에서, 상기 결정된 목표 SOC 변화율에 대응하는 모드 변환 맵을 선택하고; 그리고상기 선택된 모드 변환 맵을 기반으로 상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를 결정하도록 구성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목표 SOC 변화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모드 변환 맵들은, 요구되는 휠 토크 및 차량 속도에 따른 최적 운전 모드를 각각 지시하고, 상기 운전 모드를 결정하는 것은, 현재 요구되는 휠 토크 및 차량 속도에 따라 상기 선택된 모드 변환 맵이 지시하는 운전 모드로 상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를 결정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 모드는, CD (Charge depleting) 모드 및 CS (Charge sustaining) 모드를 포함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 모드는, 전기 자동차 (Electric Vehicle) 모드, 직렬 모드 및 병렬 모드를 포함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14 14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 SOC 변화율은, 현재 배터리 충천 상태 (SOC) 와 최종 목표 충전 상태 (SOC) 의 차를 상기 도착 예정 시간까지 남은 시간으로 나눈 값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15 15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목표 SOC 변화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모드 변환 맵들은, 각각 대응하는 목표 SOC 변화율을 기반으로 하는 동적 계획법 (Dynamic programming, DP) 을 이용한 후방향 시뮬레이션의 결과 도출된 글로벌 최적 SOC 경로로부터 생성된 것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16 16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목적지까지의 도착 예정 시간이 미리 결정된 임계 변화율을 초과하여 변동되었다는 결정에 응답하여, 상기 목표 SOC 변화율을 업데이트하고; 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복수의 목표 SOC 변화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모드 변환 맵들 중에서, 상기 업데이트된 목표 SOC 변화율에 대응하는 제 2 모드 변환 맵을 선택하고; 그리고상기 선택된 제 2 모드 변환 맵을 기반으로 상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를 결정하도록 더 구성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17 17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 모드를 결정하는 것은, 휠 토크 히스테리시스 및 차량 속도 히스테리시스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상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를 결정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18 18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동적 계획법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은 도심 주행 모드 (Urban Dynamometer Driving Schedule, UDDS) 및 고속도로 주행 모드 (highway fuel economy, HWFET) 에 대해 각각 수행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 제어 장치
19 19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PHEV) 의 운전 모드를 제어하기 위한,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 가능한 명령어들을 저장하는 컴퓨터 판독 가능한 저장 매체로서, 상기 명령어들은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되었을 때, 목적지까지의 도착 예정 시간에 관한 정보 및 현재 배터리 충전 상태 (State of charge, SOC) 에 관한 정보를 기반으로 목표 SOC 변화율을 결정하고; 복수의 목표 SOC 변화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모드 변환 맵들 중에서, 상기 결정된 목표 SOC 변화율에 대응하는 모드 변환 맵을 선택하고; 그리고상기 선택된 모드 변환 맵을 기반으로 상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 모드를 결정하도록 구성되는, 컴퓨터 판독 가능한 저장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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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그린카 등 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자동차) 1/3 도로정보를 활용한 고연비 PHEV의 동력분배 제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