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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복호화 방법에 있어서, 공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시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기정의된 움직임 정보 및 참조 영상에서 가장 많이 존재하는 움직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움직임 보정 후보를 유도하는 단계;상기 유도된 움직임 보정 후보에 움직임 정보 보정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움직임 정보 보정이 수행된 움직임 보정 후보를 이용하여 현재 블록의 예측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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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보정 후보를 유도하는 단계는,기설정된 순서에 따라 공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시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정의된 움직임 정보 및 참조 영상에서 가장 많이 존재하는 움직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움직임 보정 후보를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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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 항에 있어서, 상기 기설정된 순서는 공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시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및 기 정의된 움직임 정보 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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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임 정보 보정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유도된 움직임 보정 후보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에 쌍방 템플릿 정합을 적용하여 움직임 정보 보정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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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쌍방 템플릿 정합은,상기 유도된 움직임 보정 후보에 포함된 움직임 벡터를 초기 움직임 벡터로 이용하여 쌍방 템플릿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쌍방 템플릿 내의 샘플들과 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가 지시하는 참조 영상 내 복원된 샘플들을 비교하여 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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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는,상기 유도된 움직임 보정 후보 중에서 제로 벡터가 아닌 양방향 예측 움직임 벡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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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유도된 움직임 보정 후보 중에서 제로 벡터가 아닌 양방향 예측 움직임 벡터가 없는 경우, 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는 제로 벡터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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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시간적 주변 블록은,상기 공간적 주변 블록의 참조 영상 색인에 기초하여 선택된 참조 영상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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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쌍방 템플릿 정합은,정수 화소 단위 및 부화소 단위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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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쌍방 템플릿과 최소의 왜곡을 나타내는 상기 참조 영상 내의 영역을 지시하는 움직임 벡터를 탐색하는 단계; 및상기 탐색된 움직임 벡터를 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의 보정 값으로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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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벡터를 탐색하는 단계는,상기 참조 영상 내의 제한된 탐색 영역에서 탐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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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한된 탐색 영역은,정수 화소 단위의 기 정해진 범위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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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벡터를 탐색하는 단계는,상기 정수 화소 단위의 기 정해진 범위에서 부화소 단위로 움직임 벡터를 탐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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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움직임 벡터를 보정하는 단계는,재귀적으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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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유도된 움직임 보정 후보에 움직임 정보 보정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블록이 단방향 예측 머지 후보, 지역 조명 보상 모드 및 어파인 움직임 보상 모드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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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움직임 보정 모드 사용 정보를 복호화하는 단계; 및상기 복호화된 움직임 보정 모드 사용 정보에 기초하여 움직임 보정 모드를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움직임 보정 후보를 유도하는 단계는 움직임 보정 모드인 경우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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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보정 모드 사용 정보를 복호화하는 단계는,스킵 플래그 또는 머지 플래그에 기초하여 상기 움직임 보정 모드 사용 정보의 복호화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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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공간적 주변 블록이 복수개인 경우,상기 움직임 보정 후보를 유도하는 단계는,양방향 예측 움직임 벡터를 가지고 있는 공간적 주변 블록으로부터 움직임 정보를 먼저 유도하고, 이후 단방향 예측 움직임 벡터를 가지는 공간적 주변 블록으로부터 움직임 정보를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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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부호화 방법에 있어서, 공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시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기정의된 움직임 정보 및 참조 영상에서 가장 많이 존재하는 움직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움직임 보정 후보를 유도하는 단계;상기 유도된 움직임 보정 후보에 움직임 정보 보정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움직임 정보 보정이 수행된 움직임 보정 후보를 이용하여 현재 블록의 예측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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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스트림을 포함하는 비일시적 저장매체에 있어서, 공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시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기정의된 움직임 정보 및 참조 영상에서 가장 많이 존재하는 움직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움직임 보정 후보를 유도하는 단계;상기 유도된 움직임 보정 후보에 움직임 정보 보정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움직임 정보 보정이 수행된 움직임 보정 후보를 이용하여 현재 블록의 예측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으로 생성된 비트스트림을 포함하는 비일시적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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