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및 제어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0027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및 제어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은 변속기의 변속 시작 명령을 입력 받아 변속을 시작하는 단계, 결합 클러치의 토크와 해방 클러치의 토크의 합이 일정하도록 결합 클러치와 해방 클러치의 변위를 제어하는 단계, 엔진의 속도를 결합 클러치의 속도에 동기화시키도록 속도 동기화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 및 속도 동기화 제어 중에, 엔진의 예측 토크가, 결합 클러치의 예측 토크와 해방 클러치의 예측 토크의 합을 추종하도록 제어하여 충격량 저감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W 10/113 (2012.01.01) B60W 10/02 (2006.01.01) B60W 10/06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10/113(2013.01) B60W 10/113(2013.01) B60W 10/113(2013.01) B60W 10/113(2013.01) B60W 10/113(2013.01) B60W 10/113(2013.01) B60W 10/113(2013.01) B60W 10/113(2013.01) B60W 10/113(2013.01) B60W 10/1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90879 (2017.07.18)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주식회사 서진오토모티브
등록번호/일자 10-1969128-0000 (2019.04.09)
공개번호/일자 10-2019-0009095 (2019.01.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4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7.18)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주식회사 서진오토모티브 대한민국 경기도 시흥시 공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성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오상민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심규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4 한관수 대한민국 경상남도 진주시
5 남궁철 대한민국 경기도 시흥시 공단*대로
6 구창기 대한민국 경기도 시흥시 공단*대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영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도곡동, 은하수빌딩) *층(특허사무소시선)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주식회사 서진오토모티브 경기도 시흥시 공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7.18 수리 (Accepted) 1-1-2017-0687064-70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7.07.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105016-98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8.29 수리 (Accepted) 1-1-2017-0833967-19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2.22 수리 (Accepted) 9-1-2017-0047184-60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11901-7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2.13 수리 (Accepted) 1-1-2018-1251804-6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2.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251816-18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3.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56837-6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6 수리 (Accepted) 4-1-2020-0018701-8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에 있어서,(a) 상기 변속기의 변속 시작 명령을 입력 받아 변속을 시작하는 단계;(b) 결합 클러치의 토크와 해방 클러치의 토크의 합이 일정하도록 상기 결합 클러치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변위를 제어하는 단계;(c) 엔진의 속도를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에 동기화시키도록 속도 동기화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 및(d) 상기 속도 동기화 제어 중에, 상기 엔진의 예측 토크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예측 토크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예측 토크의 합을 추종하도록 제어하여 충격량 저감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에서,상기 결합 클러치의 토크의 상승과 상기 해방 클러치의 토크의 하강이 동시에 일어나도록, 상기 변속을 시작할 때의 상기 해방 클러치의 토크를 유지하는 최소 변위로 상기 해방 클러치의 변위를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은 내연 엔진이고, 상기 (c) 단계에서 엔진 스로틀을 제어하여 속도를 동기화시키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를 목표 엔진 속도로 하고 상기 목표 엔진 속도와 센서에서 계측한 상기 엔진의 속도의 차이를 통해 상기 엔진 스로틀을 피드백 제어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에서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와 상기 엔진의 속도의 차가 기준값에 도달하면 상기 (d) 단계를 수행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은 내연 엔진이고,상기 (d) 단계에서, 상기 엔진의 예측 토크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예측 토크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예측 토크의 합의 차이를 통해 엔진 스로틀을 피드백 제어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센서로부터 상기 엔진의 속도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 및 상기 해방 클러치의 속도를 계측하고, 상기 피드백 제어의 관측기 모델을 통해 상기 엔진의 속도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 및 상기 해방 클러치의 속도로부터 상기 엔진의 예측 토크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예측 토크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예측 토크를 예측하여 구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에서 해방 클러치의 토크가 기준값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결합 클러치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변위를 제어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9 9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장치에 있어서,해방 클러치 및 결합 클러치의 변위를 제어하는 클러치 변위 제어부;엔진의 속도를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에 동기화 시키도록 상기 엔진의 속도를 제어하는 속도 동기화 제어부; 및속도 동기화의 완료 전에 상기 결합 클러치의 결합 시 충격량을 저감시키도록 상기 엔진의 속도를 제어하는 충격량 저감 제어부를 포함하는데, 변속의 시작 시에 상기 클러치 변위 제어부는 상기 결합 클러치의 토크와 해방 클러치의 토크의 합이 일정하도록 상기 해방 클러치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변위를 제어하고, 상기 변위의 제어에 의해 상기 해방 클러치의 토크가 기준값에 도달하면 상기 속도 동기화 제어부가 동작하여 속도 동기화 제어를 수행하고, 상기 속도 동기화 제어 중에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와 상기 엔진의 속도의 차가 기준값에 도달하면 상기 충격량 저감 제어부가 동작하며 변속을 완료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장치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충격량 저감 제어부는 상기 엔진의 예측 토크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예측 토크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예측 토크의 합을 추종하도록 상기 엔진의 속도를 제어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장치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은 내연 엔진이고,상기 충격량 저감 제어부는 상기 엔진의 예측 토크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예측 토크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예측 토크의 합의 차이를 통해 엔진 스로틀을 피드백 제어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장치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의 속도,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 및 상기 해방 클러치의 속도를 계측하는 센서를 더 포함하고, 상기 피드백 제어의 관측기 모델을 통해 상기 계측된 엔진의 속도,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 및 상기 해방 클러치의 속도로부터 상기 엔진의 예측 토크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예측 토크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예측 토크를 예측하여 구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산자원부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 등 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자동차) 1리터카급 디젤 하이브리드 원천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