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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에 있어서,(a) 상기 변속기의 변속 시작 명령을 입력 받아 변속을 시작하는 단계;(b) 결합 클러치의 토크와 해방 클러치의 토크의 합이 일정하도록 상기 결합 클러치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변위를 제어하는 단계;(c) 엔진의 속도를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에 동기화시키도록 속도 동기화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 및(d) 상기 속도 동기화 제어 중에, 상기 엔진의 예측 토크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예측 토크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예측 토크의 합을 추종하도록 제어하여 충격량 저감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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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에서,상기 결합 클러치의 토크의 상승과 상기 해방 클러치의 토크의 하강이 동시에 일어나도록, 상기 변속을 시작할 때의 상기 해방 클러치의 토크를 유지하는 최소 변위로 상기 해방 클러치의 변위를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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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은 내연 엔진이고, 상기 (c) 단계에서 엔진 스로틀을 제어하여 속도를 동기화시키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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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를 목표 엔진 속도로 하고 상기 목표 엔진 속도와 센서에서 계측한 상기 엔진의 속도의 차이를 통해 상기 엔진 스로틀을 피드백 제어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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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에서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와 상기 엔진의 속도의 차가 기준값에 도달하면 상기 (d) 단계를 수행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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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은 내연 엔진이고,상기 (d) 단계에서, 상기 엔진의 예측 토크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예측 토크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예측 토크의 합의 차이를 통해 엔진 스로틀을 피드백 제어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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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센서로부터 상기 엔진의 속도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 및 상기 해방 클러치의 속도를 계측하고, 상기 피드백 제어의 관측기 모델을 통해 상기 엔진의 속도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 및 상기 해방 클러치의 속도로부터 상기 엔진의 예측 토크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예측 토크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예측 토크를 예측하여 구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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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에서 해방 클러치의 토크가 기준값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결합 클러치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변위를 제어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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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장치에 있어서,해방 클러치 및 결합 클러치의 변위를 제어하는 클러치 변위 제어부;엔진의 속도를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에 동기화 시키도록 상기 엔진의 속도를 제어하는 속도 동기화 제어부; 및속도 동기화의 완료 전에 상기 결합 클러치의 결합 시 충격량을 저감시키도록 상기 엔진의 속도를 제어하는 충격량 저감 제어부를 포함하는데, 변속의 시작 시에 상기 클러치 변위 제어부는 상기 결합 클러치의 토크와 해방 클러치의 토크의 합이 일정하도록 상기 해방 클러치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변위를 제어하고, 상기 변위의 제어에 의해 상기 해방 클러치의 토크가 기준값에 도달하면 상기 속도 동기화 제어부가 동작하여 속도 동기화 제어를 수행하고, 상기 속도 동기화 제어 중에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와 상기 엔진의 속도의 차가 기준값에 도달하면 상기 충격량 저감 제어부가 동작하며 변속을 완료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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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충격량 저감 제어부는 상기 엔진의 예측 토크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예측 토크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예측 토크의 합을 추종하도록 상기 엔진의 속도를 제어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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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은 내연 엔진이고,상기 충격량 저감 제어부는 상기 엔진의 예측 토크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예측 토크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예측 토크의 합의 차이를 통해 엔진 스로틀을 피드백 제어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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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의 속도,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 및 상기 해방 클러치의 속도를 계측하는 센서를 더 포함하고, 상기 피드백 제어의 관측기 모델을 통해 상기 계측된 엔진의 속도, 상기 결합 클러치의 속도 및 상기 해방 클러치의 속도로부터 상기 엔진의 예측 토크와 상기 결합 클러치의 예측 토크와 상기 해방 클러치의 예측 토크를 예측하여 구하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변속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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