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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CL-S 공진 네트워크를 적용한 IPT 시스템에서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0027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풀 브릿지 제어(Full bridge control)와 하프 브릿지 제어(Half bridge control)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은, IPT 시스템에 포함된 풀 브릿지 인버터(Full bridge inverter)의 스위치들 중 직렬로 연결되지 않은 스위치끼리 동시에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풀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 상기 IPT 시스템의 결합 계수를 산출하고, 산출된 결합 계수를 기초로 상기 풀 브릿지 제어를 하프 브릿지 제어로 전환 가능한지 판단하는 단계, 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로 전환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IPT 시스템의 부하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 산출된 부하량을 기초로 상기 풀 브릿지 인버터에 대하여 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H02M 7/48 (2007.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80068171 (2018.06.14)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자동차주식회사,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09698 (2019.01.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70091720   |   2017.07.19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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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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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차재은 대한민국 경기도 광명시 디지
2 최규영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이우영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4 변종은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김민국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6 안상준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7 이병국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8 주동명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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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양재동, 우도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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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6.14 수리 (Accepted) 1-1-2018-0581800-50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7.18 수리 (Accepted) 1-1-2018-0709398-5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9.04 수리 (Accepted) 4-1-2018-5179063-18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6 수리 (Accepted) 4-1-2019-515019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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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LCCL-S 공진 네트워크를 적용한 IPT(Inductive Power Transfer) 시스템에서 풀 브릿지 제어(Full bridge control)와 하프 브릿지 제어(Half bridge control)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으로,상기 IPT 시스템에 포함된 풀 브릿지 인버터(Full bridge inverter)의 스위치들 중 직렬로 연결되지 않은 스위치끼리 동시에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풀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상기 IPT 시스템의 결합 계수를 산출하고, 산출된 결합 계수를 기초로 상기 풀 브릿지 제어를 하프 브릿지 제어로 전환 가능한지 판단하는 단계;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로 전환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IPT 시스템의 부하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산출된 부하량을 기초로 상기 풀 브릿지 인버터에 대하여 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2 2
청구항 1에서,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는,상기 풀 브릿지 인버터에 포함된 스위치들 중에서 직렬로 연결된 스위치들 중 하나는 항상 ON 또는 OFF 상태에 있도록 제어하여 상기 풀 브릿지 인버터를 하프 브릿지 인버터와 동등하게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방식인,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3 3
청구항 1에서,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로 전환 가능한지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가 설계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결합 계수 범위를 결정하는 단계; 및결정된 결합 계수 범위에 따른 임계값을 상기 산출된 결합 계수와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4 4
청구항 3에서,상기 설계 요구 사항은,상기 IPT 시스템의 결합 계수, 출력 전압, 부하량(load)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하여 미리 정의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5 5
청구항 3에서,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산출된 부하량을 상기 결합 계수 범위에 따라 미리 결정되는 제어 전환값과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6 6
청구항 5에서,상기 제어 전환값은,상기 결합 계수 범위에서 부하량에 따른 풀 브릿지 제어의 효율과 하프 브릿지 제어의 효율이 교차하는 지점에 따른 부하량을 의미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7 7
청구항 1에서,상기 IPT 시스템은,직류 전원을 입력받아 교류 전압을 출력하는 상기 풀 브리지 인버터;상기 풀 브리지 인버터로부터 교류 전압을 입력받아 전기차의 수신 패드에 내장된 수신 코일에 유도 기전력을 생성하는 보상 회로(compensation network);상기 유도 기전력에 따른 유도 전류를 정류하여 커패시터에 저장하는 정류회로(rectifier); 및상기 정류회로의 커패시터에 저장된 직류 전압을 전기차에 내장된 배터리의 정격 전압으로 변환하는 DC to DC 컨버터를 포함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8 8
청구항 7에서,상기 풀 브리지 인버터는,제1 스위치 및 제3 스위치가 직렬 연결된 제1 직렬 회로; 및제4 스위치 및 제2 스위치가 직렬 연결된 제2 직렬 회로를 포함하고,상기 제1 직렬 회로와 상기 제2 직렬 회로는 상기 직류 전원과 병렬로 연결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9 9
청구항 8에서,상기 풀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제1 스위치와 상기 제2 스위치를 제1 쌍으로써 동시에 ON 또는 OFF로 동작시키고, 상기 제3 스위치 및 상기 제4 스위치를 제2 쌍으로서 동시에 ON 또는 OFF로 동작시키며, 상기 제1 쌍과 상기 제2 쌍을 서로 교차로 동작시키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10 10
청구항 8에서,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제2 스위치를 항상 ON 상태로 유지시키고, 상기 제4 스위치를 항상 OFF 상태로 유지시키며, 상기 제1 스위치와 상기 제3 스위치를 서로 교차로 동작시키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11 11
LCCL-S 공진 네트워크를 적용한 IPT(Inductive Power Transfer) 시스템에서 풀 브릿지 제어(Full bridge control)와 하프 브릿지 제어(Half bridge control)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장치로서,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processor);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가 적어도 하나의 단계를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어들(isntructions)을 저장하는 메모리(memory)를 포함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단계는,상기 IPT 시스템에 포함된 풀 브릿지 인버터(Full bridge inverter)의 스위치들 중 직렬로 연결되지 않은 스위치끼리 동시에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풀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상기 IPT 시스템의 결합 계수를 산출하고, 산출된 결합 계수를 기초로 상기 풀 브릿지 제어를 하프 브릿지 제어로 전환 가능한지 판단하는 단계;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로 전환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IPT 시스템의 부하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산출된 부하량을 기초로 상기 풀 브릿지 인버터에 대하여 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장치
12 12
청구항 11에서,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는,상기 풀 브릿지 인버터에 포함된 스위치들 중에서 직렬로 연결된 스위치들 중 하나는 항상 ON 또는 OFF 상태에 있도록 제어하여 상기 풀 브릿지 인버터를 하프 브릿지 인버터와 동등하게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방식인,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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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1에서,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로 전환 가능한지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가 설계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결합 계수 범위를 결정하는 단계; 및결정된 결합 계수 범위에 따른 임계값을 상기 산출된 결합 계수와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장치
14 14
청구항 13에서,상기 설계 요구 사항은,상기 IPT 시스템의 결합 계수, 출력 전압, 부하량(load)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하여 미리 정의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장치
15 15
청구항 13에서,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산출된 부하량을 상기 결합 계수 범위에 따라 미리 결정되는 제어 전환값과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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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5에서,상기 제어 전환값은,상기 결합 계수 범위에서 부하량에 따른 풀 브릿지 제어의 효율과 하프 브릿지 제어의 효율이 교차하는 지점에 따른 부하량을 의미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장치
17 17
청구항 11에서,상기 IPT 시스템은,직류 전원을 입력받아 교류 전압을 출력하는 상기 풀 브리지 인버터;상기 풀 브리지 인버터로부터 교류 전압을 입력받아 전기차의 수신 패드에 내장된 수신 코일에 유도 기전력을 생성하는 보상 회로(compensation network);상기 유도 기전력에 따른 유도 전류를 정류하여 커패시터에 저장하는 정류회로(rectifier); 및상기 정류회로의 커패시터에 저장된 직류 전압을 전기차에 내장된 배터리의 정격 전압으로 변환하는 DC to DC 컨버터를 포함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장치
18 18
청구항 17에서,상기 풀 브리지 인버터는,제1 스위치 및 제3 스위치가 직렬 연결된 제1 직렬 회로; 및제4 스위치 및 제2 스위치가 직렬 연결된 제2 직렬 회로를 포함하고,상기 제1 직렬 회로와 상기 제2 직렬 회로는 상기 직류 전원과 병렬로 연결되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장치
19 19
청구항 18에서,상기 풀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제1 스위치와 상기 제2 스위치를 제1 쌍으로써 동시에 ON 또는 OFF로 동작시키고, 상기 제3 스위치 및 상기 제4 스위치를 제2 쌍으로서 동시에 ON 또는 OFF로 동작시키며, 상기 제1 쌍과 상기 제2 쌍을 서로 교차로 동작시키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장치
20 20
청구항 18에서,상기 하프 브릿지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제2 스위치를 항상 ON 상태로 유지시키고, 상기 제4 스위치를 항상 OFF 상태로 유지시키며, 상기 제1 스위치와 상기 제3 스위치를 서로 교차로 동작시키는, 풀 브릿지 제어와 하프 브릿지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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