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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 차로의 일정 구간의 검지영역을 주행하는 선행차량 및 후행차량 각각의 위치, 속도 및 가속도 데이터를 검지하는 트래킹 검지기(Tracking Detector: 100);상기 트래킹 검지기(100)에서 검지된 선행차량 및 후행차량 각각의 위치, 속도 및 가속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두시간 및 차두간격 정보를 생성하고, 이들 정보와 선행차량 및 후행차량의 감속도, 감속 전후 후행차량 속도차이 값을 이용하여 위험 교통류(Hazard Traffic Flow)를 판정하는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 및상기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와 소정 거리 이격되어 설치되고, 사고 발생과 무관하게 동일 차로 상에 존재하는 상기 검지영역에 진입하는 후방차량에게 상기 교통류 정보를 제공하는 교통류 정보 제공장치(300)를 포함하되,상기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는 상기 감속 전후 후행차량 속도차이 값을 기설정된 기준 속도차이와 비교하고, 상기 후행차량의 감속 전후의 속도차이가 기설정된 기준 속도차이보다 큰 경우 추돌사고 발생위험 교통상황인 위험 교통류로 결정하며,상기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는, 상기 트래킹 검지기(100)가 검지한 선행차량 및 후행차량 각각의 위치, 속도 및 가속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210); 상기 선행차량 및 후행차량의 차두시간을 산출하여 상기 산출된 차두시간이 기설정된 기준 차두시간보다 작은지 비교 판단하는 차두시간 비교부(220); 상기 산출된 차두시간이 기설정된 기준 차두시간보다 작은 경우, 상기 선행차량 및 후행차량의 차두간격을 산출하여 상기 산출된 차두간격이 기설정된 기준 차두간격보다 작은지 비교 판단하는 차두간격 비교부(230); 상기 산출된 차두간격이 기설정된 기준 차두간격보다 작은 경우, 선행차량 가속도가 기설정된 기준 가속도보다 작은지 비교 판단하는 선행차량 가속도 비교부(240); 상기 선행차량 가속도가 기설정된 기준 가속도보다 작은 경우, 후행차량 가속도가 상기 기준 가속도보다 작은지 비교 판단하는 후행차량 가속도 비교부(250); 상기 후행차량 가속도가 상기 기준 가속도보다 작은 경우, 상기 후행차량의 감속 전후의 속도차이가 기설정된 기준값보다 큰지 비교 판단하는 후행차량 감속 전후 속도차이 비교부(260); 및 상기 후행차량의 감속 전후의 속도차이가 기설정된 기준 속도차이보다 큰 경우 상기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추돌사고 발생위험 교통상황인 위험 교통류(Hazard Traffic Flow)로 결정하는 위험 교통류 결정부(280)를 포함하는 위험 교통류 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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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두시간 비교부(220)에서 상기 산출된 차두시간이 기설정된 기준 차두시간보다 작지 않은 경우, 상기 차두간격 비교부(230)에서 상기 산출된 차두간격이 기설정된 기준 차두간격보다 작지 않은 경우, 상기 선행차량 가속도 비교부(240)에서 상기 선행차량 가속도가 기설정된 기준 가속도보다 작지 않은 경우, 그리고 상기 후행차량 가속도 비교부(250)에서 상기 후행차량 가속도가 상기 기준 가속도보다 작지 않은 경우, 상기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동일 차로에 존재하는 차량들의 연쇄추돌사고 발생 가능성이 낮은 상태인 정상 교통류(Stable Traffic Flow)로 결정하는 정상 교통류 결정부(270)를 추가로 포함하는 위험 교통류 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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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후방차량이 확인할 수 있는 교통류 정보를 생성하여 교통류 정보 제공장치(300)에게 전송하는 교통류 정보 생성부(290)를 추가로 포함하는 위험 교통류 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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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 교통류 결정부(280)는 상기 후행차량의 감속 전후의 속도차이가 기설정된 기준값보다 크지 않은 경우, 동일 차로에 존재하는 차량들의 연쇄추돌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태인 불안정 교통류(Unstable Traffic Flow)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험 교통류 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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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트래킹 검지기(100)는 통합형 영상-레이더 복합 검지기이거나 또는 분리형 영상-레이더 복합 검지기이며, 상기 트래킹 검지기(100) 및 상기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는 주행속도가 높은 도로에 설치되거나, 연쇄추돌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곡선부, 내리막, 공사구간에 설치되고, 상기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는 교통류를 판단하도록 돌발상황 검지 시스템(400)과 연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험 교통류 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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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교통류 정보 제공장치(300)는 도로전광표지, 무선정보 제공장치 또는 노변 기지국(Road Side Equipment: RSE) 또는 전방의 위험 교통류 정보의 수집 및 제공이 가능하도록 차량간 통신이 가능한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510, 520, 530)의 차량단말기(OBU)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험 교통류 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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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트래킹 검지기(100)가 동일 차로의 선행차량 및 후행차량 각각의 위치, 속도 및 가속도를 검지하는 단계;b)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상기 트래킹 검지기(100)가 검지한 선행차량 및 후행차량 각각의 위치, 속도 및 가속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c) 상기 선행차량 및 후행차량의 차두시간을 산출하여 상기 산출된 차두시간이 기설정된 기준 차두시간보다 작은지 비교 판단하는 단계;d) 상기 산출된 차두시간이 기설정된 기준 차두시간보다 작은 경우, 상기 선행차량 및 후행차량의 차두간격을 산출하여 상기 산출된 차두간격이 기설정된 기준 차두간격보다 작은지 비교 판단하는 단계;e) 상기 산출된 차두간격이 기설정된 기준 차두간격보다 작은 경우, 선행차량 가속도가 기설정된 기준 가속도보다 작은지 비교 판단하는 단계;f) 상기 선행차량 가속도가 기설정된 기준 가속도보다 작은 경우, 후행차량 가속도가 상기 기준 가속도보다 작은지 비교 판단하는 단계;g) 상기 후행차량 가속도가 상기 기준 가속도보다 작은 경우, 상기 후행차량의 감속 전후의 속도차이가 기설정된 기준값보다 큰지 비교 판단하는 단계;h) 상기 후행차량의 감속 전후의 속도차이가 기설정된 기준 속도차이보다 큰 경우 상기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추돌사고 발생위험 교통상황인 위험 교통류(Hazard Traffic Flow)로 결정하는 단계; 및i) 상기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후방차량이 확인할 수 있는 교통류 정보를 생성하여 교통류 정보 제공장치(300)에게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위험 교통류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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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g) 단계에서 후행차량의 감속 전후의 속도차이가 기설정된 기준값보다 크지 않은 경우, 상기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동일 차로에 존재하는 차량들의 연쇄추돌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태인 불안정 교통류(Unstable Traffic Flow)로 결정하며,상기 d) 단계에서 상기 산출된 차두시간이 기설정된 기준 차두시간보다 작지 않은 경우, 상기 e) 단계에서 상기 산출된 차두간격이 기설정된 기준 차두간격보다 작지 않은 경우, 상기 f) 단계에서 상기 선행차량 가속도가 기설정된 기준 가속도보다 작지 않은 경우, 그리고 상기 g) 단계에서 상기 후행차량 가속도가 상기 기준 가속도보다 작지 않은 경우, 상기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동일 차로에 존재하는 차량들의 연쇄추돌사고 발생 가능성이 낮은 상태인 정상 교통류(Stable Traffic Flow)로 결정하며,상기 기준 차두시간, 기준 차두간격, 기준 가속도 및 기준 속도차이는 각각 상기 위험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현장의 도로 기하구조 및 운영상 제반 여건을 감안하여 변경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위험 교통류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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