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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063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을 위한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의 온도를 검출하는 온도 검출부; 상기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의 압력을 검출하는 압력 검출부; 및 상기 바이퓨얼 차량에서 천연가스연료 사용 중 가솔린연료 사용을 위한 연료변경 요청이 있을 경우, 상기 검출된 온도와 압력을 바탕으로 상기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이 베이퍼 락(Vapor Lock) 상태인지 예측하여, 베이퍼 락 상태인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사용연료를 곧바로 변경하지 않고 계속해서 천연가스연료를 사용하는 상태에서 상기 베이퍼 락 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제어 동작을 수행하고, 상기 베이퍼 락 상태가 해소되면, 상기 연료변경 요청에 대응하여 사용연료를 천연가스연료에서 가솔린연료로 변경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F02D 19/06 (2006.01.01)
CPC F02D 19/0613(2013.01) F02D 19/0613(2013.01) F02D 19/0613(2013.01) F02D 19/06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87677 (2017.07.11)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073628-0000 (2020.01.30)
공개번호/일자 10-2019-0006685 (2019.01.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2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07)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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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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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호길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2 남충우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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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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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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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7.11 수리 (Accepted) 1-1-2017-0661002-52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12.07 수리 (Accepted) 1-1-2018-1226838-2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4.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6.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07938-1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0.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31013-4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1.28 수리 (Accepted) 1-1-2019-1230536-2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1.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230537-72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63752-4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을 위한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의 온도를 검출하는 온도 검출부;상기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의 압력을 검출하는 압력 검출부; 및상기 바이퓨얼 차량에서 천연가스연료 사용 중 가솔린연료 사용을 위한 연료변경 요청이 있을 경우, 상기 검출된 온도와 압력을 바탕으로 상기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이 베이퍼 락(Vapor Lock) 상태인지 예측하여, 베이퍼 락 상태인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사용연료를 곧바로 변경하지 않고 계속해서 천연가스연료를 사용하는 상태에서 상기 베이퍼 락 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제어 동작을 수행하고, 상기 베이퍼 락 상태가 해소되면, 상기 연료변경 요청에 대응하여 사용연료를 천연가스연료에서 가솔린연료로 변경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제어부는,상기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이 베이퍼 락 상태인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상기 바이퓨얼 차량의 엔진 실린더들 중 어느 하나의 특정 실린더에 대해서만 사용연료를 가솔린 연료로 변경하여 가솔린의 분사를 통해 상기 베이퍼 락 상태가 해소되게 하거나, 또는 상기 베이퍼 락 상태가 해소될 때까지 전체 실린더에 대한 연료변경 시간을 지연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베이퍼 락 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제어 동작을 통해서도 베이퍼 락 상태가 해소되지 않으면, 연료변경을 중단하고, 저압펌프의 구동을 정지시키며, 알람을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천연가스연료를 사용할 경우 저압펌프를 구동 중지시키며,상기 저압펌프는 가솔린을 연료탱크에서 고압펌프까지 이송시키는 펌프로서,전기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식 펌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장치
4 4
삭제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연료탱크의 가솔린 연료의 양을 체크하여 가솔린 연료탱크가 비어 있는 상태에서는 펌프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저압펌프의 구동을 중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장치
6 6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에서 사용연료를 천연가스연료에서 가솔린연료로 변경하는 연료변경 요청이 있을 경우, 제어부가 가솔린 연료공급을 위한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의 온도와 압력을 검출하여 상기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이 베이퍼 락(Vapor Lock) 상태인지 예측하는 단계;상기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이 베이퍼 락 상태인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사용연료를 곧바로 변경하지 않고 계속해서 천연가스연료를 사용하는 상태에서 상기 베이퍼 락 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제어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베이퍼 락 상태가 해소되면, 상기 연료변경 요청에 대응하여 사용연료를 천연가스연료에서 가솔린연료로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베이퍼 락 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제어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에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의 압력이 기 설정된 기준 압력 미만인지 체크하고, 상기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의 압력이 기 설정된 기준 압력 이상인 경우에 상기 바이퓨얼 차량의 엔진 실린더들 중 어느 하나의 특정 실린더에 대해서만 사용연료를 가솔린 연료로 변경하여 가솔린을 분사하고, 연료 분사량과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의 압력이 각기 기 설정된 목표 연료 분사량 및 목표 압력에 도달되면, 베이퍼 락 상태가 해소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방법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가솔린 연료공급을 위한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의 온도와 압력을 검출하기 전에,상기 제어부가, 천연가스연료를 계속 사용하는 상태에서 이전에 천연가스연료 사용 시 구동을 차단하였던 가솔린 저압펌프를 재 구동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방법
8 8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이 베이퍼 락(Vapor Lock) 상태인지 예측하는 단계는, 상기 제어부가, 실험을 통해 미리 생성한 온도와 압력에 따른 포화증기 맵에 대응시켜 베이퍼 락 상태인지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방법
9 9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가솔린 연료의 베이퍼 락 상태를 예측한 결과, 가솔린 연료의 베이퍼 락 상태가 아닌 경우, 상기 제어부는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의 압력이 기 설정된 목표 압력에 도달되었는지 체크하여,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의 압력이 기 설정된 목표 압력에 도달되면 상기 연료변경 요청에 대응하여 사용연료를 가스연료에서 가솔린연료로 정상적으로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방법
10 10
삭제
11 11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의 압력이 기 설정된 목표 압력에 도달되지 않으면, 상기 제어부는 기 지정된 횟수나 시간 동안 상기 특정 실린더의 가솔린 인젝터를 통해 가솔린 분사를 계속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방법
12 12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고압측 가솔린 연료라인의 압력이 기 설정된 기준 압력 미만인 경우, 상기 제어부는, 상기 특정 실린더의 가솔린 인젝터를 통해 기 지정된 횟수나 시간 동안 가솔린을 분사함에 있어서, 연료분사량을 이전보다 더 증가시키고, 또한 연료압력 상승 지연을 고려하여 분사허용압력을 이전보다 더 낮추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방법
13 13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변경 요청이 가솔린에서 천연가스로의 연료변경인 경우,상기 제어부는, 가솔린 저압펌프의 구동을 즉시 중단하고, 사용연료를 천연가스연료로 변경하여 천연가스를 사용하여 엔진을 구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방법
14 14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베이퍼 락 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제어 동작을 통해서도 베이퍼 락 상태가 해소되지 않으면, 상기 제어부는, 연료변경을 중단하고, 저압펌프의 구동을 정지시키며, 알람을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천연가스와 가솔린 바이퓨얼 차량의 가솔린 연료공급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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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컨트롤웍스 에너지기술개발사업 CO2 배출량 20% 저감형 승용 Turbo GDI/CNG Bi-fuel 엔진 및 연비 최적화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