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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크로나이저 링의 마찰특성 평가 장치 및 평가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063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회전식 마찰 시험기를 이용하여 싱크로나이저 링에 특화된 마찰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싱크로나이저 링의 마찰특성 평가 장치 및 평가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시편의 시험 조건을 설정하는 제 1 단계와, 상기 시편 또는 마찰상대제가 장착된 회전 지그를 회전 시키는 제 2 단계와, 상기 마찰상대제 또는 상기 시편이 장착된 전후진 지그를 상기 회전 지그와 가까워 지는 방향으로 전진 시켜서 상기 시편과 상기 마찰상대제를 접촉시키는 제 3 단계와, 상기 시편과 상기 마찰상대제 간의 마찰 계수를 측정하는 제 4 단계 및 상기 전후진 지그를 상기 회전 지그와 멀어지는 방향으로 후진 시키는 제 5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1N 3/50 (2006.01.01) G01N 3/56 (2006.01.01)
CPC G01N 3/50(2013.01) G01N 3/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89356 (2017.07.14)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07831 (2019.01.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7.09)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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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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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준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권혁우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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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남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 (양재동, 가람빌딩)(율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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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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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7.14 수리 (Accepted) 1-1-2017-0673529-26
2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7.10.24 수리 (Accepted) 1-1-2017-1050564-58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4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07.09 수리 (Accepted) 1-1-2020-0711854-2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시편의 시험 조건을 설정하는 제 1 단계;상기 시편 또는 마찰상대제가 장착된 회전 지그를 회전 시키는 제 2 단계;상기 마찰상대제 또는 상기 시편이 장착된 전후진 지그를 상기 회전 지그와 가까워 지는 방향으로 전진 시켜서 상기 시편과 상기 마찰상대제를 접촉시키는 제 3 단계;상기 시편과 상기 마찰상대제 간의 마찰 계수를 측정하는 제 4 단계; 및상기 전후진 지그를 상기 회전 지그와 멀어지는 방향으로 후진 시키는 제 5 단계;를 포함하는, 싱크로나이저 링의 마찰특성 평가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4 단계는,상기 마찰 계수를 T1주기로 n번 측정하는 로딩 구간; 및상기 n번 중 nx번째에서 측정된 마찰 계수 μx와 nx-1번째에서 측정된 마찰 계수 μx-1의 차이 값이 α 이하일 경우, 상기 nx번째를 기준으로 상기 마찰 계수를 T2주기로 m번 반복 측정하는 홀딩 구간;을 포함하는, 싱크로나이저 링의 마찰특성 평가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 4 단계는,상기 홀딩 구간 내에서 상기 차이 값이 상기 α 이상일 경우에 상기 로딩 구간으로 재진입하는, 싱크로나이저 링의 마찰특성 평가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 4 단계에서, 상기 α는 0
5 5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로딩 구간의 상기 T1주기는 초당 1회 내지 3회이고, 상기 홀딩 구간의 상기 T2주기는 초당 8회 내지 12회인, 싱크로나이저 링의 마찰특성 평가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단계 내지 상기 제 5 단계는, X회 반복되는, 싱크로나이저 링의 마찰특성 평가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X회는, 50회 내지 10,000회 인, 싱크로나이저 링의 마찰특성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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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축을 기준으로 회전하고 시편 또는 마찰상대제가 장착될 수 있는 회전 지그;상기 회전 지그와 대향되게 설치되어 상기 마찰상대제 또는 상기 시편이 장착되고, 상기 회전 지그와 가까워 지는 방향으로 전진 또는 멀어지는 방향으로 후진할 수 있는 전후진 지그;상기 전후진 지그를 전후진 시킬 수 있는 구동부; 및상기 전후진 지그가 상승하여 상기 시편과 상기 마찰상대제가 접촉 시, 상기 구동부에 설치된 로드셀에서 측정되는 하중 값 및 상기 회전 지그가 회전할 때 측정되는 회전 토크 값을 이용하여 상기 시편의 마찰계수를 계산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싱크로나이저 링의 마찰특성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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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시편은, 수동 변속기용 싱크로나이저 링과 동일한 황동계열 소재이고,상기 마찰상대제는, 스틸계열 소재인, 싱크로나이저 링의 마찰특성 평가 장치
10 10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전후진 지그는,상기 마찰상대제 또는 상기 시편이 안착될 수 있는 지지대; 및수동 변속기용 윤활 오일을 수용할 수 있도록 상기 지지대를 둘러싸는 형상으로 형성되는 오일 격벽;을 포함하는 오일 배스(Oil bath)인, 싱크로나이저 링의 마찰특성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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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구동부는,상기 오일 배스를 지지하는 적어도 한개 이상의 전후진 가이드봉;상기 전후진 가이드봉을 유압에 의해 전후진 시키는 유압 장치; 및상기 전후진 가이드봉과 상기 유압 장치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오일 배스에 인가되는 하중을 측정하는 상기 로드셀;을 포함하는, 싱크로나이저 링의 마찰특성 평가 장치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시편 또는 상기 마찰상대제는,상면이 상기 오일 배스에 수용된 상기 수동 변속기용 윤활 오일에 잠길 수 있도록 상기 오일 배스에 장착되는, 싱크로나이저 링의 마찰특성 평가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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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두원공업 지역특화산업육성 상용차용 Steel-Brass계 이중구조 싱크로나이저 마찰링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