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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니스 라켓;상기 테니스 라켓에 설치되어 자이로 센서와 가속도 센서 및 상보필터를 포함하는 센싱부;상기 상보필터로부터의 x, y 축의 각도 정보로부터의 각속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테니스 라켓과 공의 접촉 지점인 타점을 판별하고, 상기 상보필터로부터의 x, y, z 축의 각도 정보에 기초하여 플레이어의 자세를 판별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는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을 위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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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센싱부는 상기 프로세서를 포함하는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을 위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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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외부 장치에 설치되어 상기 센싱부로부터 상기 상보필터로부터의 x, y, z축의 각도 정보를 수신하는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을 위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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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 항 또는 제3 항에 있어서,상기 센싱부는 진동센서를 더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진동센서로부터 기 설정치 이상의 진동이 검출될 때, 상기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을 위한 상기 x, y, z축의 각도 정보를 수집하는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을 위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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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 항에 있어서,상기 테니스 라켓은,센싱부, 상기 센싱부, 헤드부, 사프트, 상기 헤드부로부터 연장되어 상기 사프트에 이르는 좌우 한 쌍의 스로트 및 상기 사프트로부터 연장된 그립을 포함하고,상기 센싱부는 상기 스로트에 탈부착 가능한 형태로 구성되는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을 위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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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 항에 있어서,상기 y축의 각속도 정보에 기초하여 커트의 상부 영역, 하부 영역 및 중심 영역 중 어느 하나에 형성된 타점을 판별하는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을 위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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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 항에 있어서,상기 x축의 각속도 정보에 기초하여 커트의 좌측 영역, 중앙 영역 및 우측 영역 중 어느 하나에 형성된 타점을 판별하는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을 위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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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 항에 있어서,상기 외부 장치는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판별된 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정보를 상기 플레이어에게 피드백하는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을 위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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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니스 라켓에 설치된 자이로 센서 및 각속도 센서로부터의 센싱 정보를 입력 받는 상보 필터로부터 상기 테니스 라켓의 x, y, z축의 각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x, y, z축의 각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플레이어의 자세를 판별하는 단계;상기 x, y축의 각도 데이터를 x, y축의 각속도 데이터로 변환하는 단계; 및상기 x, y축의 각속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테니스 라켓과 공의 접촉 지점인 타점을 판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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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타점을 판별하는 단계는,상기 y축의 각속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테니스 라켓의 헤드부 상의 커트의 상부 영역, 중앙 영역 및 하부 영역 중 어느 하나에서 형성된 타점 영역을 검출하는 제1 단계;를 포함하는 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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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 항에 있어서,상기 타점을 판별하는 단계는,상기 x축의 각속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커트의 좌측 영역, 중앙 영역 및 우측 영역 중 어느 하나에서 형성된 타점 영역을 검출하는 제2 단계;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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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단계에 따른 상기 중앙 영역에서 타점 영역이 형성된 것으로 검출되면 상기 제2 단계에 따른 최종 타점 영역을 검출하는 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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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테니스 라켓에 설치된 진동 센서로부터 기 설정치 이상의 진동이 검출되는 동안 상기 자이로 센서 및 상기 각속도 센서는 데이터를 수집하는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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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판별된 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정보를 상기 플레이어에게 피드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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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상기 테니스 라켓의 x, y, z축의 각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는,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상기 상보 필터로부터의 x, y, z축 각각에 대한 k개의 각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x축의 1번째 각도 데이터가 음수인 제1 조건, 상기 y축의 k번째 각도 데이터가 d2(음수) 이상인 제2 조건, 상기 x축의 k개의 각도 데이터 중 d1(음수) 미만의 각도 데이터의 수가 y개 초과하는 제3 조건을 만족하면, 포핸드 탑스핀 자세로 판별하는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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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상기 테니스 라켓의 x, y, z축의 각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는,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상기 상보 필터로부터의 x, y, z축 각각에 대한 k개의 각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x축의 1번째 각도 데이터가 양수인 제4 조건, 상기 y축의 k번째 각도 데이터가 d3(양수) 이상인 제5 조건, 상기 z축의 k번째 각도 데이터가 음수인 제6 조건을 만족하면, 백핸드 탑스핀 자세로 판별하는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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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상기 테니스 라켓의 x, y, z축의 각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는,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상기 상보 필터로부터의 x, y, z축 각각에 대한 k개의 각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x축의 1번째 각도 데이터가 양수인 제7 조건, 상기 y축의 k번째 각도 데이터가 d5(양수) 이상인 제8 조건, 상기 y축의 k개의 각도 데이터 중 d4(음수) 미만의 각도 데이터가 z개 미만인 제9 조건을 만족하면, 포핸드 발리 자세로 판별하는 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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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상기 테니스 라켓의 x, y, z축의 각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는,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상기 상보 필터로부터의 x, y, z축 각각에 대한 k개의 각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x축의 k개의 각도 데이터 중 d6(양수) 이상의 각도 데이터가 i개 미만인 제10 조건, 상기 y축의 k번째 각도 데이터가 d8(양수) 미만인 제11 조건, 상기 x축의 k번째 각도 데이터가 d7(양수) 미만인 제12 조건, 상기 z축의 k개의 각도 데이터 중 d9(음수) 미만의 각도 데이터가 j개 미만인 제13 조건을 만족하면, 백핸드 발리 자세로 판별하는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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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상기 테니스 라켓의 x, y, z축의 각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는, 기 설정된 시간 동안 상기 상보 필터로부터의 x, y, z축 각각에 대한 k개의 각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k개의 각도 데이터 중 n번째 각도 데이터에서부터 n+a번째 각도 데이터의 값들 중 양수의 값을 나타내는 각도 데이터가 x개 이상인지 여부에 따라 백핸드 또는 포핸드 자세로 판별하는타점 및 플레이어의 자세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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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내지 제19 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따른 단계들을 수행하는 실행가능 명령어를 가지는 하나 이상의 컴퓨터 판독 가능 저장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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