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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간 가상 연결 방법 및 이를 위한 열차 제어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0077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후행 열차(제1 열차)의 열차제어 장치가 후행 열차에 선행하여 주행 중인 선행 열차(제2 열차)와의 가상 열차 결합을 수행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제1 통신망을 통해 제2 열차로 결합요청 신호를 전송하는 단계; 결합요청 신호에 응답하여 제2 열차로부터 수신된 실시간 주행 정보를 기초로 제2 열차의 위치 및 속도에 기반한 제1 간격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 제1 간격 제어에 의해 제2 열차와 직접 무선 통신하는 제 2 통신망이 개시되면, 제2 통신망을 통해 제2 열차로 잠금요청 신호를 전송하는 단계; 및 잠금요청 신호에 응답하여 제2 열차로부터 수신된 가감속도 정보를 기초로 제2 열차의 가감속도에 기반한 제2 간격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열차 결합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B61L 23/34 (2006.01.01) B61L 27/00 (2006.01.01)
CPC B61L 23/34(2013.01) B61L 23/3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94930 (2017.07.2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096963-0000 (2020.03.30)
공개번호/일자 10-2019-0012048 (2019.02.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4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7.26)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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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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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세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김경희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고산로***번길 *,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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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엠에이피에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한동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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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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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7.26 수리 (Accepted) 1-1-2017-0721978-7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6.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5.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47774-2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5.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48337-48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07.15 수리 (Accepted) 1-1-2019-0719355-1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8.13 수리 (Accepted) 1-1-2019-0829696-7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8.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829697-16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1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917536-18
9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2020.01.16 수리 (Accepted) 1-1-2020-0050630-33
10 법정기간연장승인서
2020.0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011109-02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20.02.1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167341-53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2.17 수리 (Accepted) 1-1-2020-0167340-18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20.0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52603-1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1 열차의 열차제어 장치가 제1 열차에 선행하여 주행 중인 제2 열차와의 가상 열차 결합을 수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제1 통신망을 통해 상기 제2 열차로 결합요청 신호를 전송하는 단계; 상기 결합요청 신호에 응답하여 상기 제2 열차로부터 수신된 실시간 주행 정보를 기초로, 상기 제2 열차의 위치 및 속도에 기반한 제1 간격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제1 간격 제어에 의해 상기 제2 열차와 직접 무선 통신하는 제2 통신망이 개시되면, 상기 제2 통신망을 통해 상기 제2 열차로 잠금요청 신호를 전송하는 단계; 및상기 잠금요청 신호에 응답하여 상기 제2 열차로부터 수신된 가감속도 정보를 기초로, 상기 제2 열차의 가감속도에 기반한 제2 간격 제어를 수행하고, 상기 제1 열차 및 제2 열차의 성능은 양 열차 중에서 낮은 성능을 갖는 열차의 성능으로 제한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1 간격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제2 열차의 일정 범위의 GEBR(Guaranteed Emergency Braking Rate) 중 가장 높은 값의 GEBR 정보, 위치 및 속도에 기반하여 최단 제동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제2 열차의 최단 제동 거리와 상기 제1 열차의 일정 범위의 GEBR(Guaranteed Emergency Braking Rate) 중 가장 낮은 값의 GEBR 정보 및 현재 속도에 기반한 최장 제동 거리의 합을 기초로 상기 제1 열차의 제1 이동 권한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이동 권한을 기초로 상기 제1 열차의 운행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2 열차는 갱신된 열차 특성 정보를 관제 시스템에 제공하여 상기 제1 열차와 상기 제2 열차가 결합된 상태에서 열차운행 스케줄을 제공받는 것인, 가상 열차 결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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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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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열차의 운행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제1 이동 권한에서 상기 제1 열차의 제동 거리를 감산한 거리까지 제동 없이 가속 주행하는 것인 가상 열차 결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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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간격 제어는 상기 제2 열차의 가감속도, 상기 제1 열차의 반응 속도에 따른 제1 추정오차 및 상기 제2 열차의 반응 속도에 따른 제2 추정오차를 기초로 가감속 주행하는 것인 가상 열차 결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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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간격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제2 열차의 가속도에서, 상기 제1 열차의 가속도 명령 이후의 반응 속도에 따른 제1 가속도 추정오차 및 상기 제2 열차의 가속도 명령 이후의 반응 속도에 따른 제2 가속도 추정오차를 감산한 결과값을 기초로 가속 주행하거나, 상기 제2 열차의 감속도에서, 상기 제1 열차의 감속도 명령 이후의 반응 속도에 따른 제1 감속도 추정오차 및 상기 제2 열차의 감속도 명령 이후의 반응 속도에 따른 제2 감속도 추정오차를 가산한 결과값을 기초로 감속 주행하는 것인 가상 열차 결합 방법
6 6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간격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제2 열차의 위치와 상기 제1 열차의 위치 차이값, 상기 제1 열차의 전두부 위치에 대한 불확실성값 및 상기 제2 열차의 후미부 위치에 대한 불확실성값을 기초로, 가감속도를 보상하여 주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가상 열차 결합 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잠금요청 신호가 전송된 후, 상기 제1 및 제2 열차의 열차 특성 정보를 갱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 상기 열차 특성 정보를 갱신하는 단계는 상기 제1 및 제2 열차 각각의 최대 속도 정보, 최대 가속도 정보, 최대 감속도 정보 및 열차 길이 정보를 갱신하는 것인 가상 열차 결합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열차 길이 정보는 상기 제1 및 제2 열차 각각의 열차 길이값, 상기 제1 및 제2 열차가 갖는 속도 오차와 가속도 오차, 추진/제동 지연에 따른 마진값, 통신 지연에 기초한 안전 거리값, 상기 제1 열차의 위치 불확실성에 기반한 제1 마진(margin)값 및 상기 제2 열차의 위치 불확실성에 기반한 제2 마진값의 합으로 갱신되는 것인 가상 열차 결합 방법
9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열차 결합 방법은 열차 운행 스케줄에 따른 이벤트 신호 또는 가상 결합 해제 신호에 응답하여, 상기 제2 통신망을 통해 상기 제2 열차로 가상 결합 해제 신호를 전송하는 단계; 및 상기 제2 열차의 위치에 기반한 제3 간격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가상 열차 결합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제3 간격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제1 열차의 최장 제동 거리 및 상기 제2 열차의 최장 제동 거리의 합을 기초로 제2 이동 권한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2 이동 권한을 기초로 상기 제1 열차의 운행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가상 열차 결합 방법
11 11
제1 열차에 선행하여 주행 중인 제2 열차와의 가상 열차 결합을 수행하는 제1 열차의 열차제어 장치가 있어서, 기지국을 통해 무선 통신하는 제1 통신회로 및 제2 열차와 직접 무선 통신하는 제2 통신회로를 포함하는 통신부;가상 열차 결합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 저장된 메모리; 및상기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되,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제1 통신회로를 통해 상기 제2 열차로 결합요청 신호를 전송하고, 상기 결합요청 신호에 응답하여 상기 제2 열차로부터 수신된 실시간 주행 정보를 기초로 상기 제2 열차의 위치 및 속도에 기반한 제1 간격 제어를 수행하고, 상기 제2 통신회로의 신호 강도가 미리 설정된 임계값을 초과하면, 상기 제2 통신회로를 통해 상기 제2 열차로 잠금요청 신호를 전송하고, 상기 잠금요청 신호에 응답하여 상기 제2 열차로부터 수신된 가감속도 정보를 기초로 상기 제2 열차의 가감속도에 기반한 제2 간격 제어를 수행하고, 상기 제1 열차 및 제2 열차의 성능은 양 열차 중에서 낮은 성능을 갖는 열차의 성능으로 제한되고,상기 제1 간격 제어를 수행하기 위해, 상기 제2 열차의 일정 범위의 GEBR(Guaranteed Emergency Braking Rate) 중 가장 높은 값의 GEBR 정보, 위치 및 속도에 기반하여 최단 제동 거리를 산출하고, 상기 제2 열차의 최단 제동 거리와 상기 제1 열차의 일정 범위의 GEBR(Guaranteed Emergency Braking Rate) 중 가장 낮은 값의 GEBR 정보 및 현재 속도에 기반한 최장 제동 거리의 합을 기초로 상기 제1 열차의 제1 이동 권한을 산출하며, 상기 제1 이동 권한을 기초로 상기 제1 열차의 운행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포함하고, 상기 제2 열차는 갱신된 열차 특성 정보를 관제 시스템에 제공하여 상기 제1 열차와 상기 제2 열차가 결합된 상태에서 열차운행 스케줄을 제공받는, 열차 제어 장치
12 12
삭제
13 13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간격 제어는 상기 제2 열차의 가감속도, 상기 제1 열차의 반응 속도에 따른 제1 추정오차 및 상기 제2 열차의 반응 속도에 따른 제2 추정오차를 기초로 가감속 주행하는 것인 열차 제어 장치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제2 열차의 위치와 상기 제1 열차의 위치 차이값, 상기 제1 열차의 전두부 위치에 대한 불확실성값 및 상기 제2 열차의 후미부 위치에 대한 불확실성값을 기초로 가감속도를 보상하는 것인 열차 제어 장치
15 15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잠금요청 신호가 전송된 후, 상기 제1 및 제2 열차 각각의 최대 속도 정보, 최대 가속도 정보, 최대 감속도 정보 및 열차 길이 정보를 갱신하는 것인 열차 제어 장치
16 16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열차 운행 스케줄에 따른 이벤트 신호 또는 가상 결합 해제 신호에 응답하여, 상기 제2 통신회로를 통해 상기 제2 열차로 가상 결합 해제 신호를 전송하고, 상기 제2 열차의 위치에 기반한 제3 간격 제어를 수행하는 것인 열차 제어 장치
17 17
제 1 항 및 제3항 내지 제 10 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법을 컴퓨터 상에서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