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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충전 운용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165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에서 내부에 구비되어 각 부하로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기의 구동을 최소화하여 연비 개선과, CO2 배출량을 감소하기 위한 선박의 충전 운용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선박의 충전 운용 시스템은 선박에 구비되어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기, 발전기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충전하거나, 부하로 충전된 전력을 방전하는 배터리 장치, 지상에 구비되어 선박이 정박 상태일 경우 배터리 장치와 연결되어, 배터리 장치로 전력을 공급하는 3상 전력 계통, 배터리 장치로 인가되는 전압 레벨을 통해 선박의 운전 상태를 판단하고, 선박이 정박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3상 전력 계통을 통해 배터리 장치로 전력을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한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B60L 3/00 (2019.01.01) B63B 35/44 (2006.01.01)
CPC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07322 (2017.08.24)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22983 (2019.03.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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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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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차대석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2 박병철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3 오승열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4 최정식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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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종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구로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차) ***호(한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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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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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8.24 수리 (Accepted) 1-1-2017-0820754-0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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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선박에 구비되어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기;상기 발전기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충전하거나, 부하로 충전된 전력을 방전하는 배터리 장치;지상에 구비되어 상기 선박이 정박 상태일 경우 상기 배터리 장치와 연결되어, 상기 배터리 장치로 전력을 공급하는 3상 전력 계통;상기 배터리 장치로 인가되는 전압 레벨을 통해 상기 선박의 운전 상태를 판단하고, 상기 선박이 정박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3상 전력 계통을 통해 상기 배터리 장치로 전력을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충전 운용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장치는,상기 발전기 또는 상기 3상 전력 계통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상기 컨트롤러를 구동시키는 SMPS;상기 발전기 또는 상기 3상 전력 계통으로부터 공급되는 전력을 배터리로 인가하거나, 상기 배터리의 전력을 상기 부하로 인가하는 양방향 컨버터;상기 양방향 컨버터를 통해 상기 발전기 또는 상기 3상 전력 계통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충전하거나, 충전된 전력을 상기 부하로 방전하는 상기 배터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충전 운용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양방향 컨버터는,직렬 연결된 두개의 스위칭 소자를 갖는 복수의 하프 브릿지 컨버터가 병렬로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충전 운용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장치는,상기 발전기 또는 상기 3상 전력 계통으로부터 공급되는 그리드 라인의 전압레벨을 측정하는 그리드 센서;상기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측정하는 배터리 센서;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충전 운용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컨트롤러는 상기 그리드 센서로부터 측정되는 전압 레벨이 기 설정된 값 미만인 경우, 상기 선박이 정박 상태인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양방향 컨버터를 제어하여 상기 3상 전력 계통으로부터 공급되는 전력으로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충전 운용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컨트롤러는 상기 그리드 센서로부터 측정되는 전압 레벨이 기 설정된 값 이상인 경우, 상기 선박이 운행 중인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양방향 컨버터를 제어하여 상기 발전기로부터 공급되는 전력으로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거나, 상기 배터리를 방전시켜 상기 부하로 충전된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충전 운용 시스템
7 7
컨트롤러가 상기 배터리 장치로 인가되는 전압 레벨을 확인하는 단계;상기 컨트롤러가 상기 전압 레벨을 통해 상기 선박의 운전 상태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컨트롤러가 상기 선박이 정박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3상 전력 계통을 통해 상기 배터리 장치로 전력을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충전 운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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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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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부 (주)에코스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R)500Hp급 선박 DC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