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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 방지가 가능한 법면시공방법 및 이를 이용하여 시공된 구조물

  • 기술번호 : KST201900248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구조물 근접 굴착 시 인접구조물의 침하 및 수평변위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면서 재료적 특성을 이용하여 경제적인 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 방지가 가능한 법면시공방법 및 이를 이용하여 시공된 구조물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시공방법은 (a) 천공홀에 그라우팅재를 주입하여 시공되는 보조연직보강재를 서로 이격 시공한 후, 상기 서로 이격된 보조연직보강재 사이사이에 주연직보강재를 겹치도록 시공하여, 연직보강재를 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물에 근접시켜 시공하는 단계; 및 (b) 상기 보조연직보강재 배면으로 천공홀을 형성시키면서 교란된 지반에 그라우트재를 교반시켜 하방 경사진 대구경앵커체인 경사보강재를 시공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E02D 17/20 (2006.01.01) E02D 5/80 (2006.01.01)
CPC E02D 17/20(2013.01) E02D 17/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16626 (2017.09.1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29850 (2019.03.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9.12)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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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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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대상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정종덕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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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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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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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9.12 수리 (Accepted) 1-1-2017-0885494-8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4.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7.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52848-2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57181-2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7.22 수리 (Accepted) 1-1-2019-0748192-4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7.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748215-1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0.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3970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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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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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천공홀에 그라우팅재를 주입하여 시공되는 보조연직보강재(410)를 서로 이격 시공한 후, 상기 서로 이격된 보조연직보강재 사이사이에 주연직보강재(420)를 겹치도록 시공하여, 연직보강재(400)를 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물(A)에 근접시켜 시공하는 단계;(b) 상기 "보조연직보강재(410)" 배면으로 천공홀을 형성시키면서 교란된 지반에 그라우트재를 교반시켜 하방 경사진 대구경앵커체인 경사보강재(500)를 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b) 단계의 경사보강재(500)는 이중관케이싱을 이용한 대구경 천공장치를 이용하여 형성되도록 하되, 상기 이중관케이싱을 이용한 대구경 천공장치(100)는 중공부(S)가 길이방향으로 연속하여 형성된 관부재로서 내부에 비전도성 보강심재(160)를 수용하면서 상기 비전도성 보강심재(160)의 선단부가 보강심재 선단고정구(150)에 의하여 탈착이 가능하도록 장착되며, 선단부 외주면에 장착된 접이식드릴비트(120)가 함께 회전되는 중공로드(110); 및 상기 접이식드릴비트(120)에 의하여 굴착된 지반의 공벽을 유지하도록 중공로드(110)의 주위지반에 삽입 설치된 외부케이싱(130)과 내부케이싱(140)이 조립된 이중관케이싱(130,140);을 포함하되, 상기 외부케이싱(130)과 내부케이싱(140) 사이에 주입된 급속경화제(A1)는 외부케이싱(130)의 외측관통홀(131)을 통해 배출되어 주위지반(G1)과 외부케이싱(130)은 서로 일체화되어 외부케이싱(130)은 희생강관으로 사용되고, 상기 내부케이싱(140)은 외부케이싱(130)으로부터 분리되어 회수되도록 하며,상기 보강심재 선단고정구(150)는 비전도성 보강심재(160)의 갈라진 선단부에 삽입되도록 일측은 직경이 작아지는 쐐기부(151a)로 형성되어 있고, 타측은 선단드릴부(153)에 "삽입되는" 삽입두부(151b)로 구성된 엣지핀(151)을 포함하여, 중공로드(110)의 선단부 단부면에 중공로드(110)에 삽입된 비전도성 보강심재(160)가 중공로드 선단부에 고정되도록 하며,상기 보강심재 선단고정구(150)는 중공로드 회전 시 드릴 역할을 하고, 비전도성 보강심재(160)를 최종 심도에 중공로드가 도달 했을 때 잔류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엣지핀(151)이 관통되도록 하는 하우징부(152a)와 상기 하우징부(152a)의 일측에 수평판 형태로 형성되어 중공로드(110) 선단 단부면에 임시로 장착시키기 위한 연결플랜지부(152b)를 포함하는 중공이 형성된 소켓형태인 핀고정구(152)를 포함하여 상기 핀고정구(152)는 중공로드(110) 선단 단부면에 형성된 고정핀(114)에 연결플랜지부(152b)를 관통하는 고정홀(152c)이 삽입되면서 장착되도록 하는 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 방지가 가능한 법면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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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 이후에,상기 경사보강재(500)의 두부를 서로 일체화시키는 일정한 두께의 콘크리트로 시공된 전면벽체인 전면보강재(600)를 시공하는 (c) 단계를 더 포함하여 연직보강재의 휨 저항성능을 확보하도록 하는 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 방지가 가능한 법면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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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의 주연직보강재(420)의 근입깊이(H2)는 보조연직보강재(410)의 근입깊이(H1)보다 커지도록 하면서, 상기 주연직보강재(420)에는 심재(421)를 더 삽입하여 보강하도록 하되, 2열 이상으로 형성시켜 일체화된 보조연직보강재(410)와 주연직보강재(420)의 휨 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 방지가 가능한 법면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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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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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외부케이싱(130)의 선단부는 선단수평연결부(132)가 절곡 형성되어 있어 내부케이싱(140)의 선단부가 연결되도록 하되 내부케이싱(140)의 탈착이 가능하여 분리되도록 연결홈부(133)가 선단수평연결부(132)의 일측에 형성되며, 내부케이싱(140)의 선단부는 상기 연결홈부(133)에 삽입되어 외부케이싱(130)과 내부케이싱(140)은 서로 이격되어 외부케이싱과 내부케이싱 사이의 외측공간(S1)이 형성되도록 하는 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 방지가 가능한 법면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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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접이식드릴비트(120)는 중공로드(110) 선단부 외주면에 형성된 힌지부(121)에 의하여 전방으로 접혀지도록 설치되는 것으로서 회전날개부(122)는 회전 시에는 최대한 펼쳐진 상태에서 전방의 지반을 굴착시킬 수 있도록 힌지부(121)에 일측이 힌지 연결되며 타측은 연장된 날개부로 형성되어 전면에 비트가 다수 형성되어 토사 또는 암반 굴착할 수 있도록 하는 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 방지가 가능한 법면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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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보강심재 선단고정구(150)는배면 삽입구(153a)가 형성되고, 비전도성 보강심재(160)의 갈라진 선단부에 삽입되어 물려진 엣지핀(151)의 선단이 상기 배면 삽입구(153a)에 삽입되어 막힌 선단에 접하도록 설치되는 것으로서, 상기 핀고정구의 하우징부(152a)와 엣지핀(151)의 삽입두부는 상기 배면삽입구(153a)에 삽입 장착되며 엣지핀(151)의 선단은 배면삽입구(153a)의 막혀진 선단에 접하도록 세팅되도록 하는 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 방지가 가능한 법면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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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상기 보강심재 선단고정구(150)의 두부는 선단드릴부(153)로서 중공로드 회전 시 드릴역할을 하는 드릴부로 형성시켜, 비전도성 보강심재(160)를 후방에서 타격하면 비전도성 보강심재(160)는 선단드릴부(153), 핀고정구(152), 엣지핀(151)과 함께 남겨져 대구경앵커체 내부에 남도록 하는 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 방지가 가능한 법면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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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항에 있어서,상기 비전도성 보강심재(160)는 FRP 봉부재를 포함하는 부식방지 재질로 형성되며, 중공로드(110)의 중공부에 삽입되도록 하되, 상기 엣지핀(151)이 선단 단부면에 삽입될 수 있도록 선단부가 일정 깊이 갈라져 갈라진 선단부 공간(S2)으로 엣지핀(151)이 삽입되도록 하여 물려지도록 하여 보강심재 선단고정구(150)에 의하여 물려지도록 하는 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 방지가 가능한 법면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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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의 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 방지가 가능한 법면시공방법을 이용하여 연직보강재와 경사보강재가 시공된 인접구조물 침하 및 수평변위 방지가 가능한 법면시공방법을 이용한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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