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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 플랜트 제어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3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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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발전 플랜트 제어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플랜트를 구성하는 각 단위 유닛을 각각 제어하는 하나 이상의 제어 유닛을 포함하여 각 단위 유닛에 대한 독립 및 협조 제어를 수행하는 분산 제어부, 분산 제어부로부터의 플랜트 운전정보의 오류를 검출하여 교정하는 운전정보 검증부, 운전정보 검증부에 의해 교정된 플랜트 운전정보를 토대로 플랜트의 운전상태를 판단하여 플랜트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명령을 생성하는 중앙 제어부, 및 중앙 제어부로부터 제어명령을 입력받아 플랜트의 운전 방식을 결정하고, 결정된 운전 방식에 근거하여 분산 제어부를 통해 각 단위 유닛의 운전을 제어하는 플랜트 종합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5B 19/414 (2006.01.01) G05B 19/418 (2006.01.01) F01K 13/02 (2017.01.01)
CPC G05B 19/4148(2013.01) G05B 19/4148(2013.01) G05B 19/414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27199 (2017.09.29)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37644 (2019.04.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취하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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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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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승원 대전시 유성구
2 손태하 세종시 시청대로 ***, ***
3 김범수 대전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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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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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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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9.29 수리 (Accepted) 1-1-2017-0959062-3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플랜트를 구성하는 각 단위 유닛을 각각 제어하는 하나 이상의 제어 유닛을 포함하여 상기 각 단위 유닛에 대한 독립 및 협조 제어를 수행하는 분산 제어부;상기 분산 제어부로부터의 플랜트 운전정보의 오류를 검출하여 교정하는 운전정보 검증부;상기 운전정보 검증부에 의해 교정된 플랜트 운전정보를 토대로 상기 플랜트의 운전상태를 판단하여 상기 플랜트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명령을 생성하는 중앙 제어부; 및상기 중앙 제어부로부터 상기 제어명령을 입력받아 상기 플랜트의 운전 방식을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운전 방식에 근거하여 상기 분산 제어부를 통해 상기 각 단위 유닛의 운전을 제어하는 플랜트 종합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 플랜트 제어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플랜트의 운전모드를 자율 운전모드, 자동 운전모드 및 수동 운전모드 중 어느 하나의 모드로 입력받는 운전모드 입력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 플랜트 제어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플랜트 종합 제어부는, 상기 운전모드 입력부로 상기 자율 운전모드, 상기 자동 운전모드 및 상기 수동 운전모드가 각각 입력된 경우 각각 동작하는 자율 운전 유닛, 자동 운전 유닛 및 수동 운전 유닛을 통해, 상기 운전모드 입력부로 입력된 운전모드에 따라 상기 플랜트의 운전 방식을 차별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 플렌트 제어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자율 운전 유닛은, 상기 플랜트의 기동과 정지를 위한 기동 정지 유닛, 상기 플랜트의 비정상 운전을 예측하여 회피하기 위한 비정상 운전 회피 유닛, 및 상기 플랜트의 발전 효율을 설정 범위로 확보하기 위한 발전 효율 최적화 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 플랜트 제어 시스템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자동 운전 유닛은, 상기 플랜트의 기동과 정지를 위한 기동 정지 유닛, 상기 플랜트가 비정상 운전상태로부터 정상 운전상태가 되도록 상기 플랜트를 복구하기 위한 비정상 운전 복구 유닛, 및 상기 플랜트의 정상 운전을 위한 정상 운전 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 플랜트 제어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분산 제어부는, 보일러 계통 유닛을 제어하는 보일러 제어 유닛, 터빈 계통 유닛을 제어하는 터빈 제어 유닛, 발전기 계통 유닛을 제어하는 발전기 제어 유닛, 및 전기기기 계통 유닛을 제어하는 전기기기 제어 유닛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 플랜트 제어 시스템
7 7
제2항에 있어서,운전원의 음성 명령을 인식하여 음성 명령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음성인식부;상기 운전모드 입력부로부터 입력받은 운전모드, 및 상기 음성인식부로부터 입력받은 음성 명령 제어신호를 상기 중앙 제어부로 전달하는 제어명령부; 및상기 중앙 제어부에 의해 판단된 상기 플랜트의 운전상태를 출력하는 운전상태 출력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 플랜트 제어 시스템
8 8
운전정보 검증부가, 분산 제어부로부터 입력받은 플랜트 운전정보의 오류를 검출하여 교정하는 단계로서, 상기 분산 제어부는 플랜트를 구성하는 각 단위 유닛을 각각 제어하는 하나 이상의 제어 유닛을 포함하여 상기 각 단위 유닛에 대한 독립 및 협조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중앙 제어부가, 상기 운전정보 검증부에 의해 교정된 플랜트 운전정보를 토대로 상기 플랜트의 운전상태를 판단하여 상기 플랜트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명령을 생성하는 단계; 및플랜트 종합 제어부가, 상기 중앙 제어부로부터 입력받은 제어명령에 근거하여 상기 플랜트의 운전 방식을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운전 방식에 근거하여 상기 분산 제어부를 통해 상기 각 단위 유닛의 운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 플랜트 제어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운전모드 입력부가, 상기 플랜트의 운전모드를 자율 운전모드, 자동 운전모드 및 수동 운전모드 중 어느 하나의 모드로 입력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 플랜트 제어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각 단위 유닛의 운전을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플랜트 종합 제어부는, 상기 운전모드 입력부로 상기 자율 운전모드, 상기 자동 운전모드 및 상기 수동 운전모드가 각각 입력된 경우 각각 동작하는 자율 운전 유닛, 자동 운전 유닛 및 수동 운전 유닛을 통해, 상기 운전모드 입력부로 입력된 운전모드에 따라 상기 플랜트의 운전 방식을 차별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 플랜트 제어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자율 운전 유닛은, 상기 플랜트의 기동과 정지를 위한 기동 정지 유닛, 상기 플랜트의 비정상 운전을 예측하여 회피하기 위한 비정상 운전 회피 유닛, 및 상기 플랜트의 발전 효율을 설정 범위로 확보하기 위한 발전 효율 최적화 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 플랜트 제어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자동 운전 유닛은, 상기 플랜트의 기동과 정지를 위한 기동 정지 유닛, 상기 플랜트가 비정상 운전상태로부터 정상 운전상태가 되도록 상기 플랜트를 복구하기 위한 비정상 운전 복구 유닛, 및 상기 플랜트의 정상 운전을 위한 정상 운전 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 플랜트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