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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집 주행 시스템, 이의 제어 방법 및 컴퓨터 프로그램

  • 기술번호 : KST2019003375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는, 군집 주행 제어 방법에 있어서, (A) 군집 주행 그룹의 선두 차량이 군집 주행 그룹의 참여 차량 ID 및 각 차량의 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BSM을 브로드캐스팅하는 단계; 및 (B) 상기 선두 차량이 상기 군집 주행 그룹에 참여한 모든 차량들이 BSM을 전송할 수 있는 시간인 TXOP limit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TXOP limit를 상기 SCI에서 점유하고, 상기 점유된 TXOP limit 구간동안 상기 군집 주행 그룹에 참여한 모든 차량들이 우선 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BSM을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군집 주행 제어 방법을 개시한다.
Int. CL H04W 4/08 (2009.01.01) H04W 4/00 (2018.01.01) H04W 72/12 (2009.01.01) H04W 84/18 (2009.01.01) G08G 1/16 (2006.01.01)
CPC H04W 4/08(2013.01) H04W 4/08(2013.01) H04W 4/08(2013.01) H04W 4/08(2013.01) H04W 4/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28325 (2017.09.29)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38198 (2019.04.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9.29)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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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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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상수 서울특별시 강북구
2 백영미 대구광역시 달서구
3 손상혁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
4 은용순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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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리앤목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길 **, *층, **층, **층, **층(도곡동, 대림아크로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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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구 달성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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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9.29 수리 (Accepted) 1-1-2017-0964272-3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6.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8.07 수리 (Accepted) 9-1-2018-0039413-2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46628-4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29 수리 (Accepted) 1-1-2019-0440459-0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4.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440460-46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9.09.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90087-17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0.16 수리 (Accepted) 1-1-2019-1056680-55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0.1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056681-01
11 [지정기간단축]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Reduction of Designated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9.10.23 수리 (Accepted) 1-1-2019-1085309-11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932914-7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군집 주행 제어 방법에 있어서,(A) 군집 주행 그룹의 선두 차량이 군집 주행 그룹의 참여 차량 ID 및 각 차량의 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BSM을 브로드캐스팅하는 단계; 및(B) 상기 선두 차량이 상기 군집 주행 그룹에 참여한 모든 차량들이 BSM을 전송할 수 있는 시간인 TXOP limit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TXOP limit를 SCI에서 점유하고, 상기 점유된 TXOP limit 구간동안 상기 군집 주행 그룹에 참여한 모든 차량들이 우선 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BSM을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B) 단계는,모든 차량들이 우선 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BSM을 전송한 후, 상기 군집 주행 그룹의 최후미 차량이 Block-ack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군집 주행 제어 방법
2 2
삭제
3 3
제1 항에 있어서,상기 각 차량의 상태 정보는, 상기 군집 주행 그룹의 선두 차량을 의미하는 제1 상태, 최후미 차량을 의미하는 제3 상태, 및 선두도 아니고 최후미도 아닌 중간 차량을 의미하는 제2 상태 중 어느 하나로 정의되는,군집 주행 제어 방법
4 4
제3 항에 있어서,상기 군집 주행 그룹에 포함되지 않은 차량은 제4 상태로 정의되는,군집 주행 제어 방법
5 5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선두 차량은 다음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TXOP limit를 산출하는,군집 주행 제어 방법
6 6
제1 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와 상기 (B) 단계는 반복적으로 수행되고, 하나의 단위 구간에서 상기 (A) 단계와 (B) 단계가 1회씩 수행되고,상기 선두 차량은, 제1 단위 구간의 단계 (A) 또는 단계 (B)에서 수신된 BSM을 고려하여 상기 군집 주행 그룹에 포함된 차량들의 상태 전이 및 새로운 차량의 참여에 따른 상태 정의 중 적어도 하나의 처리를 수행하고, 상기 제1 단위 구간에 연속하는 제2 단위 구간의 단계 (A)에서 상기 처리의 결과를 반영한 상기 군집 주행 그룹의 참여 차량 ID 및 각 차량의 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BSM을 브로드캐스팅하는,군집 주행 제어 방법
7 7
제1 항에 있어서,상기 군집 주행 제어 방법은 IEEE WAVE 통신 규격에 따라 V2V(vehicle-to-vehicle) 통신함으로써 수행되고,상기 (A) 단계는 서비스채널 인터벌(service channel interval, SCI)동안 수행되고,상기 (B) 단계는 제어채널 인터벌(control channel interval, CCI)동안 수행되는,군집 주행 제어 방법
8 8
IEEE WAVE 통신 규격을 따르는 군집 주행 시스템에 있어서,서비스채널 인터벌(service channel interval, SCI)동안 군집 주행 그룹의 참여 차량 ID 및 각 차량의 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BSM을 브로드캐스팅하고,제어채널 인터벌(control channel interval, CCI)동안 군집 주행 그룹에 참여한 모든 차량들이 BSM을 전송할 수 있는 시간인 TXOP limit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TXOP limit를 상기 SCI에서 점유하고, 상기 점유된 TXOP limit 구간 동안 가장먼저 자신의 BSM을 전송하는 상기 군집 주행 그룹의 선두 차량; 및모든 차량들이 우선 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BSM을 전송한 후, Block-ack를 전송하는 상기 군집 주행 그룹의 최후미 차량; 을 포함하는군집 주행 제어 시스템
9 9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1 항 및 제 3 항 내지 제7 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실행하기 위하여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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