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용 이중안전 구조를 적용한 브레이크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0410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용 이중안전 구조를 적용한 브레이크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하우징부; 상기 하우징부에 장착되고 회전력을 제공하는 회전력 공급부; 상기 회전력 공급부의 작동시 회전력을 공급받아 회전하는 회전부; 상기 회전부의 내측에 위치하며 상기 회전부의 회전시 연동작동하면서 직선이동하여 브레이크 패드를 가압하는 직선이동부; 상기 하우징부에 연결되며 상기 직선이동부를 이동시키는 유압을 공급하는 유압공급부; 및 상기 하우징부에 연결되며, 상기 직선이동부를 이동시키는 유압을 공급하는 유압공급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차량용 이중안전 구조를 적용한 브레이크 장치는 평상시 회전력 공급부를 통해 차량이 제동이 이루어지고, 제동토크의 한계 또는 회전력 공급부의 고장시 유압공급부를 통해 차량의 제동이 이루어짐으로써, 제동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T 17/18 (2006.01.01) B60T 13/74 (2006.01.01) B60T 13/68 (2006.01.01)
CPC B60T 17/18(2013.01) B60T 17/18(2013.01) B60T 17/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37595 (2017.10.23)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44949 (2019.05.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8.3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선우 대전광역시 서구
2 고영진 전라북도 군산시 계산로 **, *
3 이태영 전라북도 익산시 고봉로**길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0.23 수리 (Accepted) 1-1-2017-1045537-18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8.30 수리 (Accepted) 1-1-2019-0894469-2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11.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1.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44271-9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0.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91134-5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2.07 접수중 (On receiving) 1-1-2020-1325303-14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2.07 수리 (Accepted) 1-1-2020-1325304-6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하우징부;상기 하우징부에 장착되고 회전력을 제공하는 회전력 공급부;상기 회전력 공급부의 작동시 회전력을 공급받아 회전하는 회전부;상기 회전부의 내측에 위치하며 상기 회전부의 회전시 연동작동하면서 직선이동하여 브레이크 패드를 가압하는 직선이동부;상기 하우징부에 연결되며 상기 직선이동부를 이동시키는 유압을 공급하는 유압공급부; 및상기 하우징부에 연결되며, 상기 직선이동부를 이동시키는 유압을 공급하는 유압공급부;를 포함하는 차량용 이중안전 구조를 적용한 브레이크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력 공급부는,상기 회전부와 유압공급부의 사이에 위치한 직선이동부에 장착되고 회전력을 제공하는 모터; 및상기 모터의 회전력을 공급받아 회전작동하고, 일단에는 선 기어 연결부가 형성되며, 상기 회전부에 회전력을 전달하는 로터;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용 이중안전 구조를 적용한 브레이크 장치
3 3
제1항 또는 2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부는, 상기 로터의 선 기어 연결부와 일체로 구성되는 선 기어;상기 선 기어의 외주면에 배치되는 링 기어;상기 선 기어와 링 기어의 사이에 간격을 두고 장착되는 유성기어;원통 형상으로 형성되는 회전몸체;상기 직선이동부와 마주하는 상기 회전몸체의 내측에 나선형으로 홈이 형성되는 내측나선홈부; 및상기 유성기어와 회전몸체의 측면을 고정하는 회전고정구;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용 이중안전 구조를 적용한 브레이크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부는 선 기어; 상기 선 기어의 외주면에 배치되는 링 기어; 상기 선 기어와 링 기어의 사이에 간격을 두고 장착되는 유성기어; 원통 형상으로 형성되는 회전몸체; 상기 직선이동부와 마주하는 상기 회전몸체의 내측에 나선형으로 홈이 형성되는 내측나선홈부; 및 상기 유성기어와 회전몸체의 측면을 고정하는 회전고정구;를 포함하고, 상기 회전력 공급부는 벨트 장착홈이 형성되는 하우징부의 외부에 장착되는 구동모터; 상기 구동모터의 회전축에 결합되고 회전부의 동일선상에 배치되는 구동 풀리; 상기 직선이동부를 구성하는 직선이동몸체의 외 측에 장착되고 선기어에 회전력을 전달하는 종동 풀리; 및 상기 하우징부의 벨트 장착홈을 관통하고 상기 구동 풀리와 종동 풀리에 감기는 타이밍 벨트;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용 이중안전 구조를 적용한 브레이크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직선이동부는, 회전부를 구성하는 내측나선홈부에 대응하는 나선형의 홈이 외측에 구비되며, 상기 하우징부의 내측에 회전이 구속된 상태로 설치되는 직선이동몸체;상기 직선이동몸체를 관통하여 설치되는 연결부재;상기 직선이동몸체의 일 측으로 돌출된 상기 연결부재에 연결되며, 상기 연결부재와 함께 이동되어, 상기 브레이크 패드를 가압하는 가압부재; 상기 직선이동몸체의 타 측으로 돌출된 상기 연결부재에 연결되며, 상기 유압공급부를 통해 공급된 유압에 의해 이동이 이루어지는 이동부재; 및상기 직선이동몸체와 내측나선홈부의 사이에 설치되는 볼베어링;을 포함하는 것인 차량용 이중안전 구조를 적용한 브레이크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하우징부는,상기 직선이동몸체가 직선 이동되기 위한 제1내측공간을 형성하는 제1하우징;상기 제1하우징에 일 측에 설치되며, 상기 이동부재가 이동되기 위한 제2내측공간을 형성하는 제2하우징; 상기 제2하우징에 연통되는 제3하우징; 상기 제1하우징과 상기 제2하우징의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제1내측공간과 상기 제2내측공간을 구획하는 제1경계부재; 및상기 제2하우징과 상기 제3하우징 사이에 설치되며, 제어부의 제어신호에 의해 동작되어 유로를 개폐하여, 상기 유압공급부를 통해 상기 제2하우징으로 공급된 유압이 상기 제3하우징으로 이동되는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밸브부;를 포함하는 것인 차량용 이중안전 구조를 적용한 브레이크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1하우징의 내측에는 윤활기능을 수행하는 제1작동유체가 구비되고,상기 이동부재와 상기 제1경계부재의 사이에는 액체 상태의 제2작동유체가 구비되는 것인 차량용 이중안전 구조를 적용한 브레이크 장치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3하우징의 내측에는 상기 제3하우징의 내측으로 이동된 제2작동유체를 상기 제2하우징을 향한 방향으로 탄성 가압할 수 있도록 리턴부가 더 장착되고, 상기 리턴부는 상기 제3하우징의 내측 공간을 구획하는 판 형상의 리턴패널; 및 상기 리턴패널을 탄성 지지하는 리턴스프링;을 포함하는 것인 차량용 이중안전 구조를 적용한 브레이크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