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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 VR(Virtual Reality) 영상의 분할 구조에 기초하여 상기 360 VR 영상을 복수의 영역으로 분할하는 단계;상기 분할된 복수의 영역을 이용하여 영역 시퀀스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생성된 영역 시퀀스에 대한 비트스트림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생성된 비트스트림을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영역 시퀀스는 상기 360 VR 영상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프레임에서 동일한 위치의 영역들을 포함하는 360 VR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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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영역은, 타일 및 서브 픽처 중 적어도 하나인 360 VR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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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360 VR 영상의 분할 구조는, GOP(Group of Picture) 단위로 결정되고,상기 비트스트림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GOP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영역 시퀀스에 대한 비트스트림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60 VR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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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비트스트림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GOP에 포함된 모든 영역 시퀀스에 대한 비트스트림이 생성되도록 반복해서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60 VR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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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비트스트림은,상기 GOP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영역 시퀀스로부터 생성된 제1 비트스트림과 제2 비트스트림을 포함하고,상기 제1 비트스트림과 상기 제2 비트스트림은 화질이 다른 360 VR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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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1 비트스트림은 상기 제2 비트스트림보다 화질이 높은 360 VR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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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1 비트스트림은 제1 비디오 인코더를 이용하여 생성되고,상기 제2 비트스트림은 상기 제1 비디오 인코더와 다른 제2 비디오 인코더를 이용하여 생성되는 360 VR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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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360 VR 영상의 분할 구조는, 상기 영역의 개수, 위치, 크기 정보 및 프레임 레이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360 VR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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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프레임 레이트는,GOP에 포함된 모든 영역 시퀀스에 대한 비트스트림을 생성하는 시간이 상기 GOP에 포함된 모든 프레임들에 대한 비트스트림을 생성하는 시간과 동일하도록 설정되는 360 VR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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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시퀀스 단위로 부호화된 비트스트림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수신된 비트스트림을 복호화하여 복수의 영역들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의 영역들에 기초하여 재생할 영상을 렌더링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영역 시퀀스는 360 VR(Virtual Reality) 영상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프레임에서 동일한 위치의 영역들을 포함하는 360 VR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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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영역은, 타일 및 서브 픽처 중 적어도 하나인 360 VR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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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비트스트림은,화질이 다른 적어도 두 개 이상의 비트스트림을 포함하고,뷰포트(viewport) 영역은 상기 뷰포트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보다 화질이 높은 비트스트림이 수신되는 360 VR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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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뷰포트 영역은 GOP(Group of Picture)에 포함된 프레임들 중 첫 번째 프레임을 기준으로 하여 결정되는 360 VR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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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뷰포트 영역은 GOP 단위로 갱신되는 360 VR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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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화질이 다른 적어도 두 개 이상의 비트스트림은 하나의 비디오 디코더에 의해 복호화되는 360 VR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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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재생할 영상을 렌더링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영역들을 상기 영역 시퀀스 단위로 배치하되 비디오 인코더에 입력할 때와 동일한 위치에 배치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360 VR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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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배치는,GOP에 포함된 모든 영역 시퀀스가 배치될 때까지 반복해서 수행하는 360 VR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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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뷰포트 영역이 변경되는 경우, 상기 변경된 위치 및 GOP 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변경된 뷰포트 영역에 대해 상기 뷰포트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보다 화질이 높은 비트스트림이 수신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360 VR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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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영역은, 상기 360 VR 영상의 분할 구조에 기초하여 상기 360 VR 영상으로부터 분할되고,상기 360 VR 영상의 분할 구조는, 상기 영역의 개수, 위치, 크기 정보 및 프레임 레이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360 VR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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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항에 있어서,상기 프레임 레이트는,GOP에 포함된 모든 영역 시퀀스에 대한 비트스트림을 생성하는 시간이 상기 GOP에 포함된 모든 프레임들에 대한 비트스트림을 생성하는 시간과 동일하도록 설정되는 360 VR 영상 복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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