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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가시광 통신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518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외부로부터 제1 가시광을 수신하는 수신부, 제1 가시광에 기초하여 반사되는 제2 가시광을 송출하는 송신부 및 적어도 하나의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 적어도 하나의 프로그램은, 가시광 통신 장치가 설치된 위치정보 및 제1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제1 차량의 주행을 가이드하기 위한 교통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송신부를 통해 생성된 교통정보를 제2 가시광에 인코딩하여 제1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실행하는 명령어들을 포함하는 가시광 통신 장치가 개시된다.
Int. CL H04B 10/116 (2013.01.01) H04B 10/85 (2013.01.01) G08G 1/01 (2006.01.01)
CPC H04B 10/116(2013.01) H04B 10/116(2013.01) H04B 10/1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47746 (2017.11.08)
출원인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28807-0000 (2019.09.27)
공개번호/일자 10-2019-0052239 (2019.05.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10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08)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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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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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유민 서울특별시 노원구
2 홍승관 서울시 노원구
3 이선의 서울특별시 노원구
4 심이삭 서울시 노원구
5 김도균 경기도 광명시 철산
6 김진영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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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국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층 (서초동)(특허법인 아이피에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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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08 수리 (Accepted) 1-1-2017-1106203-3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4.12 수리 (Accepted) 9-1-2019-0017767-0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4.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04279-7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7.01 수리 (Accepted) 1-1-2019-0671280-8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7.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671299-4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7.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93563-1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가시광 통신 장치에 있어서,외부로부터 제1 가시광을 수신하는 수신부;상기 제1 가시광에 기초하여 반사되는 제2 가시광을 송출하는 송신부; 및적어도 하나의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그램은,상기 가시광 통신 장치가 설치된 제1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가시광 통신 장치는 도로면에 기 설정된 간격 마다 설치된 복수의 가시광 통신 장치들 중 어느 하나이고, 상기 제1 위치정보는 상기 복수의 가시광 통신 장치들 사이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냄;상기 제1 가시광을 통해 제1 차량으로부터 상기 제1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가시광 통신 장치들 중 상기 가시광 통신 장치 외의 다른 가시광 통신 장치로부터 상기 다른 가시광 통신 장치가 설치된 제2 위치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제1 위치정보 및 상기 제2 위치정보를 비교하는 단계;상기 비교 결과, 상기 제2 위치정보가 상기 제1 위치정보를 기준으로 상기 제1 차량의 주행방향과 반대 방향의 도로면 상의 위치를 나타내는 경우, 상기 다른 가시광 통신 장치로부터 상기 제1 차량의 후방에서 주행중인 제2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다른 가시광 통신 장치는 상기 제2 차량의 제3 가시광을 기 수신한 장치임;상기 제1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 및 상기 제2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과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제1 차량과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와 상기 복수의 가시광 통신 장치들이 설치된 기 설정된 간격을 비교하여, 상기 제1 차량에 대한 제2 차량의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송신부를 통해 상기 생성된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상기 제2 가시광에 인코딩하여 상기 제1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실행하는 명령어들을 포함하되,상기 제1 차량과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가 상기 기 설정된 간격 보다 작은 경우 상기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는 추월 가능성이 높음을 나타내는 정보를 포함하고, 상기 제1 차량과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가 상기 기 설정된 간격 보다 큰 경우 상기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는 추월 가능성이 낮음을 나타내는 정보를 포함하는, 가시광 통신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수신부는 제1 차량으로부터 상기 제1 가시광을 수신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그램은,상기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상기 제1 가시광을 디코딩하여 상기 제1 차량의 식별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상기 생성된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상기 제1 차량의 식별정보를 이용하여 암호화하는 단계; 및 상기 암호화된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상기 제2 가시광에 인코딩하여 상기 제1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실행하는 명령어들을 더 포함하는 것인, 가시광 통신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는,상기 제1 차량의 주행속도, 상기 제1 차량의 주행방향 및 상기 제1 차량의 위치정보 중 적어도 하나인, 가시광 통신 장치
4 4
삭제
5 5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2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는 상기 제2 차량의 주행속도를 포함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그램은,상기 제1 차량의 주행속도와 상기 제2 차량의 주행속도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 결과 및 상기 제1 위치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에 대한 제2 차량의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실행하는 명령어들을 더 포함하는 것인, 가시광 통신 장치
6 6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그램은,상기 제1 위치정보, 상기 제1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 및 상기 제2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2 차량의 추월을 제한하기 위한 추월제한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송신부를 통해 상기 다른 가시광 통신 장치로 상기 생성된 추월제한 정보를 전송하는 단계를 실행하는 명령어들을 더 포함하고,상기 추월제한 정보는 상기 다른 가시광 통신 장치로부터 상기 제2 차량으로 전송되어, 상기 제2 차량의 주행을 제어하기 위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인, 가시광 통신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그램은,상기 수신부를 통해, 상기 제1 위치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가시광 통신 장치가 설치된 도로의 차선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획득된 차선 정보 및 상기 제1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의 주행에 있어서 위험 발생 가능성을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송신부를 통해, 상기 판단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위험 발생 가능성에 대한 경고를 나타내는 정보를 상기 제1 가시광에 기초하여 반사되는 상기 제2 가시광에 인코딩하여 상기 제1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실행하는 명령어들을 더 포함하는 것인, 가시광 통신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정보는,상기 가시광 통신 장치가 설치된 도로의 중앙선 정보, 도로폭, 차로폭, 및 차선 개수 중 적어도 하나인, 가시광 통신 장치
9 9
삭제
10 10
가시광 통신 장치가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에 있어서,외부로부터 제1 가시광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가시광 통신 장치가 설치된 제1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가시광 통신 장치는 도로면에 기 설정된 간격 마다 설치된 복수의 가시광 통신 장치들 중 어느 하나이고, 상기 제1 위치정보는 상기 복수의 가시광 통신 장치들 간의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냄;상기 제1 가시광을 통해 제1 차량으로부터 상기 제1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가시광 통신 장치들 중 상기 가시광 통신 장치 외의 다른 가시광 통신 장치로부터 상기 다른 가시광 통신 장치가 설치된 제2 위치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제1 위치정보 및 상기 제2 위치정보를 비교하는 단계;상기 비교 결과, 상기 제2 위치정보가 상기 제1 위치정보를 기준으로 상기 제1 차량의 주행방향과 반대 방향의 도로면 상의 위치를 나타내는 경우, 상기 다른 가시광 통신 장치로부터 상기 제1 차량의 후방에서 주행중인 제2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다른 가시광 통신 장치는 상기 제2 차량의 제3 가시광을 기 수신한 장치임;상기 제1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 및 상기 제2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과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제1 차량과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와 상기 복수의 가시광 통신 장치들이 설치된 기 설정된 간격을 비교하여, 상기 제1 차량에 대한 제2 차량의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생성된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상기 제1 가시광에 기초하여 반사되는 제2 가시광에 인코딩하여 상기 제1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1 차량과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가 상기 기 설정된 간격 보다 작은 경우 상기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는 추월 가능성이 높음을 나타내는 정보를 포함하고, 상기 제1 차량과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가 상기 기 설정된 간격 보다 큰 경우 상기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는 추월 가능성이 낮음을 나타내는 정보를 포함하는,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외부로부터 제1 가시광을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제1 차량으로부터 상기 제1 가시광을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제1 가시광을 디코딩하여 상기 제1 차량의 식별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전송하는 단계는,상기 생성된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상기 제1 차량의 식별정보를 이용하여 암호화하는 단계; 및상기 암호화된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상기 제1 가시광에 기초하여 반사되는 제2 가시광에 인코딩하여 상기 제1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는,상기 제1 차량의 주행속도, 상기 제1 차량의 주행방향 및 상기 제1 차량의 위치정보 중 적어도 하나인, 방법
13 13
삭제
14 14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제2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는 상기 제2 차량의 주행속도를 포함하고,상기 제1 차량에 대한 제2 차량의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제1 차량의 주행속도와 상기 제2 차량의 주행속도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 결과 및 상기 제1 위치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에 대한 제2 차량의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15 15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방법은, 상기 제1 위치정보, 상기 제1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 및 상기 제2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2 차량의 추월을 제한하기 위한 추월제한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다른 가시광 통신 장치로 상기 생성된 추월제한 정보를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추월제한 정보는 상기 다른 가시광 통신 장치로부터 상기 제2 차량으로 전송되어, 상기 제2 차량의 주행을 제어하기 위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인, 방법
16 16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제1 위치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가시광 통신 장치가 설치된 도로의 차선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획득된 차선 정보 및 상기 제1 차량의 주행에 관한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의 주행에 있어서 위험 발생 가능성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생성된 추월 가능성을 나타내는 정보를 상기 제1 차량에게 전송하는 단계는,상기 판단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위험 발생 가능성에 대한 경고를 나타내는 정보를 상기 제1 가시광에 기초하여 반사되는 상기 제2 가시광에 인코딩하여 상기 제1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정보는,상기 가시광 통신 장치가 설치된 도로의 중앙선 정보, 도로폭, 차로폭, 및 차선 개수 중 적어도 하나인, 방법
18 18
제 10 항 내지 제12항, 제14항 내지 제 17 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성균관대학교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ERC) 무선 에너지 하비스팅 통신 융합 연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