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음성인식과 게임 콘텐츠를 활용한 언어 학습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0529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의 사용자가 읽기, 말하기, 듣기와 관련한 언어학습을 수행함에 있어 음성인식기술이 접목된 게임콘텐츠를 통해 학습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음성인식과 게임 콘텐츠를 활용한 언어 학습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9B 19/00 (2006.01.01) G06Q 50/10 (2012.01.01) G10L 15/22 (2006.01.01) G10L 25/69 (2013.01.01)
CPC G09B 19/00(2013.01) G09B 19/00(2013.01) G09B 19/00(2013.01) G09B 19/00(2013.01) G09B 1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49627 (2017.11.10)
출원인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12096-0000 (2019.08.12)
공개번호/일자 10-2019-0053584 (2019.05.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10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10)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반재천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선 대전광역시 동구
3 김영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재식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대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수협은행빌딩 ***호(특허법인 도담(대전분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10 수리 (Accepted) 1-1-2017-1118176-1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1.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1.09 수리 (Accepted) 9-1-2019-0001294-9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5.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31830-5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1-1-2019-0703958-1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7.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703959-6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8.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63556-73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9.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30686-3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언어 학습 시스템에 있어서,문장과 낱말과 모음 및 자음의 문자요소를 포함하는 텍스트와, 텍스트에 대응하는 음성의 파형을 포함하는 음성분석 데이터 및 음성분석에 따른 텍스트 데이터와, 텍스트에 대응하는 이미지정보 및 음성정보와, 학습콘텐츠 및 게임콘텐츠가 저장된 데이터베이스(101);사용자로부터 동작명령을 입력받고 영상신호 및 음향신호를 출력하되, 학습콘텐츠 또는 게임콘텐츠가 출력되며 사용자가 텍스트 기반의 객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인터페이스부(102);선택된 콘텐츠에 의한 텍스트를 이미지정보 또는 음성정보를 함께 상기 인터페이스부(102)를 통해 제시하되, 다수의 텍스트를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 후 설정된 시간 내에 텍스트에 대응하는 음성을 입력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는 학습진행부(103);상기 인터페이스부(102)를 통해 제시된 텍스트에 대응하는 사용자의 음성을 입력받아 인식하는 음성인식부(104);상기 음성인식부(104)에 입력된 음성의 인식오류를 판단하는 제1판단부(105);상기 음성인식부(104)에 입력된 음성을 음성입력 스트링을 통한 파형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되 상기 데이터베이스(101)에 저장된 음성분석 데이터를 검색하여 유사도를 산출하는 제1비교부(106);상기 제1비교부(106)를 통해 산출된 유사도가 설정된 유사도 이상인 경우 대응하는 텍스트로 인식하며 대응하는 텍스트 데이터에 대하여 데이터베이스(101)와 비교하며 분석된 음성의 정확도를 산출하는 제2비교부(107);상기 제2비교부(107)를 통해 설정된 정확도 이상으로 판정시 이를 정답 처리하고, 설정된 정확도 이하 또는 상기 제1판단부(105)를 통해 인식오류 판단시 오답 처리하여 결과를 상기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제공하는 제2판단부(108);상기 제2판단부(108)를 통해 정답처리시 점수를 가산하고, 오답처리시 해당 텍스트를 별도로 관리하는 평가부(109);오답 처리된 텍스트에 대하여 가산치를 부여하여 제시하는 빈도를 조절하는 빈도조절부(110);설정된 횟수 이상의 오답 텍스트를 조합한 문장을 생성하여 제공하되, 텍스트를 품사별로 구분하여 특정 문장의 해당 품사부분을 오답 처리로 인해 제시 빈도가 높은 텍스트로 교체하여 출력하는 문장생성부(111); 로 이루어지되,상기 학습콘텐츠는 자음학습을 위한 자음마을과 모음학습을 위한 모음마을과 낱말학습을 위한 낱말마을과 문장학습을 위한 문장마을과 긴 문장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이야기 마을로 구분되고, 상기 데이터베이스(101)에 저장된 텍스트 데이터는 자음과 모음과 낱말과 문장의 텍스트와 이미지 및 음성 정보를 포함하여 저장되어 상기 학습진행부(103)를 통해 선택된 콘텐츠에 따른 텍스트 데이터를 이미지 정보와 함께 출력하도록 구성되며,상기 게임콘텐츠는 활쏘기 게임과 인형 뽑기 게임과 보물찾기 게임으로 구분되되,상기 활쏘기 게임은 상기 인터페이스부(102)를 통해 화면의 중앙 하단에 활과 화살이 배치되며 사용자가 이를 선택시 화살이 발사되고 콘텐츠에 따른 텍스트가 화면을 가로질러 순차적으로 이동하며 타이밍에 맞게 화살을 발사하며 해당 텍스트를 맞추게 되면 상기 학습진행부는 해당 텍스트를 학습 대상으로 제시한 것으로 처리하여 상기 음성인식부(104)가 활성화되고,상기 인형 뽑기 게임은 상기 학습진행부(103)가 인터페이스부(102)를 통해 다수의 텍스트를 제공한 후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부(102)를 조작하여 원하는 단어를 선택하게 되며 크레인이 해당 단어를 집어 올려 뽑으면서 학습대상 텍스트로 제시되어 음성인식부(104)가 활성화되고,상기 보물찾기 게임은 상기 인터페이스부(102)를 통해 땅속에 묻힌 보물상자를 제공하되 보물상자가 닫혀 있는 상태로 어떤 텍스트가 제시될지 사용자는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사용자가 해당 보물상자를 선택하여 개방하는 순간 임의의 텍스트가 학습대상으로 제시되며 음성인식부(104)가 활성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음성인식과 게임 콘텐츠를 활용한 언어 학습 시스템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