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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의 팬 제어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06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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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의 팬 제어 장치에 관한 것으로,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전지에 공기를 공급하는 팬 모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펄스폭 변조 방식으로 상기 팬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팬 모터 구동부; 및 상기 연료전지의 운영 환경에 맞게 상기 팬 모터의 속도를 상기 팬 모터 구동부를 통해 가변하는 상기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H01M 8/04746 (2016.01.01) H01M 8/04992 (2016.01.01) H01M 8/04089 (2016.01.01)
CPC H01M 8/04753(2013.01) H01M 8/04753(2013.01) H01M 8/0475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62295 (2017.11.29)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63313 (2019.06.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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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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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미화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영배 광주광역시 서구
3 양석란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수열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정석 대전광역시 유성구
6 박용훈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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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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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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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29 수리 (Accepted) 1-1-2017-1194441-8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전지에 공기를 공급하는 팬 모터;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펄스폭 변조 방식으로 상기 팬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팬 모터 구동부; 및상기 연료전지의 운영 환경에 맞게 상기 팬 모터의 속도를 상기 팬 모터 구동부를 통해 가변하는 상기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의 팬 제어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팬 모터 구동부를 통합할 수 있으며,펄스폭을 크게 하여 상기 팬 모터의 속도를 빨라지게 하거나,펄스폭을 작게 하여 상기 팬 모터의 속도가 줄어들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의 팬 제어 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연료전지의 전류 변화에 따른 온도 조건을 만족하면서 최대의 네트 파워를 출력하기 위해 필요한 과산소 비율을 계산하는 레퍼런스 거버너; 및연료전지 시스템에서 출력되는 실제 과산소 비율()을 측정한 값을 피드백 받아서 상기 레퍼런스 거버너에서 계산된 과산소 비율로 연료전지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한 공기 속도()를 계산하여 상기 팬 모터를 작동시키는 비례적분 제어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의 팬 제어 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최대의 네트 파워를 출력하기 위해 필요한 과산소 비율을 계산하기 위하여,아래의 수학식1과 같은 유량 방정식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의 팬 제어 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측정된 로부터 유입 산소량의 변화율을 아래의 수학식2를 이용해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의 팬 제어 장치
6 6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아래의 수학식 3을 이용해 과산소 비율()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의 팬 제어 장치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연료전지에 인가되는 전류 값()으로부터 아래의 수학식 4를 이용해 산소량 변화율()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의 팬 제어 장치
8 8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연료전지의 온도 제어를 위하여, 아래의 수학식 5를 이용한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의 열 모델링를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의 팬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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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수소 고위발열량으로부터 생성되는 이상(ideal) 에너지에서 실제(real) 생성되는 에너지의 차()를 아래의 수학식 6을 이용해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의 팬 제어 장치
10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Nernst 전압을 아래의 수학식 7을 이용해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픈 캐소드 타입 연료전지의 팬 제어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