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해수온도차발전 시운전 및 잉여전력 활용을 위한 해수담수화 겸용 로드 뱅크 시스템 및 이의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6715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해수온도차발전 시운전 및 잉여전력 활용을 위한 해수담수화 겸용 로드 뱅크 시스템 및 이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해수온도차 발전 시운전 및 정상운전의 잉여 전력을 로드 뱅크에 연결하여 해수담수화 및 농축시스템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한 것으로서, 해수온도차 발전시스템에서 생산된 잉여전력을 해수담수화 시스템에서의 진공펌프 및 전기히터 전력으로 사용되도록 하고, 담수화되는 해수의 경우에도 냉매와의 열교환을 거친 표층수 및 심층수를 이용하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운전의 비용 최소화 및 다양한 발전설비에 적용이 가능한 해수온도차발전 시운전 및 잉여전력 활용을 위한 해수담수화 겸용 로드 뱅크 시스템 및 이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C02F 1/04 (2006.01.01) F03G 7/05 (2006.01.01) C02F 103/08 (2006.01.01)
CPC C02F 1/043(2013.01) C02F 1/043(2013.01) C02F 1/04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61356 (2017.11.29)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62802 (2019.06.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29)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현주 강원도 속초시
2 이호생 강원도 속초
3 문덕수 강원도 속초시
4 김영석 강원도 고성군
5 임승택 강원도 속초시 조양로
6 문정현 강원도 속초시 미시령로 *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29 수리 (Accepted) 1-1-2017-1189822-5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4.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53492-1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6.07 수리 (Accepted) 1-1-2019-0582858-0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6.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582859-4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0.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81384-7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냉매가 순환되는 냉매 라인(10)의 증발기(12)와 응축기(11)를 해양의 표층수와 심층수와 각각 열교환시키고, 냉매의 순환을 통해 터빈(14)을 구동시키고 발전기(15)를 통해 전력을 생산하며, 상기 발전기(15)에는 시운전 및 잉여전력 발생시의 전력이, 성능테스트를 위해 연결된 로드 뱅크(60)에 저장되도록 하는 해수온도차 발전시스템(200);상기 해양 표층수를 가열하여 담수로 저장하되, 해수온도차 발전시스템(200)으로부터 공급받은 시운전 또는 잉여 전력으로 해양 표층수의 가열 및 진공챔버(70) 내 진공펌프(110) 구동에 사용되는 해수담수화 시스템(300);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며,상기 해수온도차 발전시스템(200)은냉매가 순환되며 터빈(14)을 구동시켜 발전기(15)를 통해 전력을 생산하는 냉매 라인(10);상기 냉매 라인(10) 내 증발기(12)와 열교환된 표층수 일부를 해수담수화 시스템(300)의 진공챔버(70) 내에 담수용도로 제공하는 표층수 라인(20);상기 냉매 라인(10) 내 응축기(11)와 열교환된 심층수 일부를 해수담수화 시스템(300)에서 생산된 담수 수증기의 응축용도로 사용되도록 하는 심층수 라인(30);상기 발전기(15)와 연결되어 발전기(15)의 성능테스트를 위한 부하변화에 사용되되, 해수온도차 발전시스템(200)의 시운전 및 잉여전력 발생시의 전력이, 일부 또는 전부 공급되어지는 로드 뱅크(6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해수담수화 시스템(300)은상기 해수온도차 발전시스템(200)의 표층수 라인(20)으로부터 제공된, 담수처리대상의 표층수가 내부에 저장되는 진공챔버(70);상기 진공챔버(70) 내부에 설치되어, 해수온도차 발전시스템(200)에서 제공된 전력으로 구동되어, 표층수를 가열시켜 수증기로 변화시키는 전기히터(71);상기 표층수의 고온 수증기를, 해수온도차 발전시스템(200)의 심층수 라인(30)의 심층수와 열교환시켜 응축시키는 열교환기(90);상기 열교환기(90)를 거친 표층수의 응축 담수를 저장하는 담수 저장조(10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상기 전기히터(71)는상호간 용량이 상이한 다수의 전기히터(71)가 진공챔버(70)에 구비되어,표층수를 사전설정온도로 가열시키기 위한 발전출력에 대응되는 히터(71) 하나 또는 복수개 이상에 전력이 공급되어 선택구동되어지며,상기 전기히터(71)의 가변부하는 소모되는 전력량이 가변적인 일종의 전기부하로서 발전기(15)와 통전되도록 연결되며, 가변부하는 그 구성 요소인 저항 또는 리액터 등의 크기를 변화시킴으로써 가변부하에서 소모되는 전력의 크기를 변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수온도차발전 시운전 및 잉여전력 활용을 위한 해수담수화 겸용 로드 뱅크 시스템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담수 저장조(100)는상기 해수온도차 발전시스템(200)에서 제공된 전력으로 구동되는 진공펌프(110)를 구비하여, 담수 저장조(100) 및 담수 저장조(100)와 연결된 진공챔버(70) 내부를 사전설정 진공상태로 형성시키는 진공펌프(110);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수온도차발전 시운전 및 잉여전력 활용을 위한 해수담수화 겸용 로드 뱅크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진공챔버(70) 내에 설치되어, 내부의 압력이 사전설정 진공압력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진공챔버(70) 및 담수 저장조(100)와 연결된 진공펌프(110)의 ON/OFF를 제어부로 제어되도록 하는 압력센서(121);상기 진공챔버(70) 내에 설치되어, 내부에 공급되어지는 표층수의 수위가 사전설정수위로 유지될 수 있도록, 표층수 라인(20)의 공급 ON/OFF를 제어부로 제어되도록 하는 수위센서(122);상기 진공챔버(70) 내에 설치되어, 내부의 온도가 사전설정온도로 유지될 수 있도록, 진공챔버(70) 내에 설치된 전기히터(71)의 ON/OFF를 제어부로 제어되도록 하는 온도센서(123);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수온도차발전 시운전 및 잉여전력 활용을 위한 해수담수화 겸용 로드 뱅크 시스템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진공챔버(70)의 상, 하단에 양측이 연결설치되어, 태양열을 집열하는 내부의 온도가 진공챔버(70)보다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경우, 보조 순환펌프(131)를 통해 진공챔버(70)의 표층수를 가온시킬 수 있도록 하는 태양열 집열기(130);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수온도차발전 시운전 및 잉여전력 활용을 위한 해수담수화 겸용 로드 뱅크 시스템
8 8
해수온도차발전 시운전 및 잉여전력 활용을 위한 해수담수화 겸용 로드 뱅크 시스템의 제어방법에 있어서,해수온도차 발전시스템(200)과 해수담수화 시스템(300)이 연결되어 사용되되,시운전시나 정상운전시의 생산전력이 수요전력을 초과하는 경우에 해수담수화 겸용 로드뱅크(60)로 전력이 공급되는 단계(S100);해수담수화 시스템(300) 내 진공챔버(70)와 담수 저장조(100)가 단일의 진공펌프(110)에 의해 사전설정 진공압력이 되도록 하는 단계(S200);상기 진공챔버(70)의 내부에, 해수온도차 발전시스템(200)에서 냉매와 열교환되며 온도가 상승된 표층수가, 사전설정수위까지 공급되어지는 단계(S300);상기 진공챔버(70)의 내부의 전기히터(71)를 가동시켜, 표층수를 사전설정온도까지 가열시켜, 표층수의 담수 수증기를 형성시키는 단계(S400);상기 담수 수증기를, 해수온도차 발전시스템(200)에서 냉매와 열교환되고도 차가운 심층수와 열교환기(90)를 통해 열교환시켜 응축하는 단계(S500);응축된 담수가 담수 저장조(100)에 저장되어지는 단계(S60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상기 S200단계의 진공펌프(110), S400단계의 전기히터(71)는해수온도차 발전시스템(200) 내 발전기(15)의 부하성능시험시 발생된 전력 및 잉여전력 발생시의 전력이, 발전기(15)의 성능테스트를 위해 연결된 로드 뱅크(60)를 통해 전달되어 구동되고,상기 S500단계에서,증발로 농축된 표층수는, 소금 제조 및 미네랄 추출에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수온도차발전 시운전 및 잉여전력 활용을 위한 해수담수화 겸용 로드 뱅크 시스템의 제어방법
9 9
삭제
10 10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국가연구개발사업 1MW급 해수온도차발전 실증플랜트 개발(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