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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혼잡도 정보제공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6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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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열차 운행의 효율성과 승객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열차 혼잡도 정보제공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열차 혼잡도 정보제공 시스템은, 열차에 구비되어 무게를 감지하는 하중 감지수단과, 상기 하중 감지수단에서 감지된 데이터를 중계하는 통신 중계수단과, 상기 통신 중계수단에서 중계되는 데이터를 받아들여 이를 통합서버로 보내는 무선 전송부와, 상기 무선 전송부에서 전송되는 데이터에 기초하여 해당 열차의 하중 증가분을 분석하고 열차의 혼잡도와 이상여부를 판단하는 통합서버와, 각 역사에 설치되고 상기 통합서버에서 보내는 데이터를 받아들여 이전 역사로 진입하는 열차의 혼잡도를 시청각 정보로 표출하는 혼잡도 출력수단을 포함한다. 따라서 이전 역사에서 출발하는 전동차의 각 차량별 승객밀도와 혼잡도를 승강장에 표시해주어 승객이 덜 혼잡한 차량에 탑승하도록 하여 전동차의 안전사고나 출발 지연 등의 문제를 사전에 방지함은 물론, 대승객 서비스의 향상 및 혼잡률을 해소할 수 있다.
Int. CL B61L 25/04 (2006.01.01) G06Q 50/30 (2012.01.01) B61L 15/00 (2006.01.01) G01G 19/44 (2006.01.01) G01G 19/04 (2006.01.01) H04B 7/26 (2006.01.01)
CPC B61L 25/04(2013.01) B61L 25/04(2013.01) B61L 25/04(2013.01) B61L 25/04(2013.01) B61L 25/04(2013.01) B61L 25/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61722 (2017.11.29)
출원인 한국철도공사
등록번호/일자 10-2098615-0000 (2020.04.02)
공개번호/일자 10-2019-0062993 (2019.06.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4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29)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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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공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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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심민수 대전광역시 서구
2 이영근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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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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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공사 대전광역시 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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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29 수리 (Accepted) 1-1-2017-1191698-8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2.22 수리 (Accepted) 4-1-2018-5031776-2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9.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1.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90548-1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8.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03615-0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0.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069265-1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0.21 수리 (Accepted) 1-1-2019-1069288-64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20.0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70065-51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2.1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134687-72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2.10 수리 (Accepted) 1-1-2020-0134696-83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3.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2567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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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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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혼잡도 정보제공 시스템에 있어서, 열차의 각 차량 마다 각 차량의 응하중을 측정하여 열차의 무게를 측정하며, 이미지 센서를 이용하여 차량내 탑승객을 촬영하여 이미지를 생성하고, 상기 이미지를 이용하여 객체인식방법을 사용하여 차량 내 객체밀도를 측정하여 상기 측정된 열차의 무게 정보와 상기 측정된 객체밀도 정보 데이터를 외부로 전송하는 하중 감지수단;상기 하중 감지수단에서 측정된 상기 열차의 무게 정보 및 객체밀도 정보 데이터를 중계하는 통신 중계수단;상기 통신 중계수단에서 중계되는 상기 무게 및/또는 객체밀도 정보 데이터를 받아들여 무선통신방식으로 외부에 주기적으로 또는 일정 이상/이하의 변화가 있을 때 비주기적으로 보낼 것인지는 사전에 관리자에 의해 선택되어 운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전송부;상기 무선 전송부에서 전송되는 상기 무게 정보 데이터에 기초하여 해당 열차의 하중 증가분 또는 감소분을 분석하여 열차의 혼잡도와 이상여부를 판단하거나, 상기 무선 전송부에서 전송되는 상기 무게 정보 데이터 외에 상기 객체밀도 정보 데이터를 함께 사용하여 열차의 혼잡도와 이상여부를 판단하는 통합서버; 및각 역사에 설치되고, 상기 통합서버에서 보내는 데이터를 받아들여 이전 역사로 진입하는 열차의 혼잡도를 시청각 정보로 표출하는 혼잡도 출력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통합서버는, 혼잡도 판단을 위해 수신된 현재 열차 무게가 탑승객이 없을 때 공차시 무게와 최대 탑승객에서의 혼잡시 무게와 비교하여 현재의 열차 무게를 백분율로 계산하여 그 백분율의 값에 따라 혼잡도를 판단하되, 상기 무게 데이터와 상기 객체밀도정보 데이터를 함께 고려하여 혼잡도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무게 정보 데이터 및 객체밀도 정보 데이터가 상기 무선 전송부에 의해 비주기적으로 수신되는 경우에는 직전에 수신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혼잡도를 판단하며,상기 무선 전송부와 송수신하는 데이터에 대한 에러 제어를 수행하기 위해, 상기 통합서버는 상기 무선 전송부가 전송한 데이터에 대해 정상적으로 수신한 경우에는 상기 무선 전송부로 Ack 메세지를 보내고, 비정상적으로 수신하는 경우에는 Nack 메시지를 보내어 무게 데이터 및/ 또는 객체밀도정보 데이터를 재수신 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혼잡도 정보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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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통신 중계수단은 상기 하중 감지수단에서 감지된 열차의 무게 데이터 및/또는 객체밀도정보 데이터를 수신하여 무선 전송부로 중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혼잡도 정보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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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혼잡도 출력수단은 각 역사에 설치되고 상기 통합서버에서 보내는 혼잡도 관련 데이터를 받아들여 이전 역사로 진입하는 열차의 혼잡도를 시청각 정보로 표출하며,상기 통합서버에서 상기 혼잡도 출력수단으로 전송되는 데이터는 역사 코드, 열차번호, 열차 혼잡도 및 시각 정보를 포함하는 패킷 구조로 이뤄지며,상기 혼잡도 출력수단이 모바일인 경우에는, 모바일 사용자는 혼잡도 관련 데이터를 제공받기 위한 서비스 앱을 사전에 설치함으로써 혼잡도 출력수단을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혼잡도 정보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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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통합서버 및 상기 혼잡도 출력수단의 사이에 구비되어 상기 통합서버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처리하여 상기 혼잡도 출력수단으로 전송하는 단말서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혼잡도 정보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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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통합서버 및 상기 단말서버 간의 데이터 송수신은 혼잡도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혼잡도 정보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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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4항 및 10 내지 12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무선 전송부 및 상기 통합서버의 사이에 구비되어 통신의 과부하를 방지하는 백본 스위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혼잡도 정보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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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혼잡도 정보제공 시스템의 정보제공방법에 있어서, 열차가 이전 역사로 진입하면, 하중 감지수단은 열차의 각 차량 마다 각 차량의 응하중을 측정하여 열차의 무게를 측정하는 과정과 이미지 센서를 이용하여 차량내 탑승객을 촬영하여 이미지를 생성하고, 객체인식방법을 사용하여 차량내 객체밀도를 측정하는 과정이 발생되고, 이후 상기 측정된 열차의 무게 정보와 측정된 객체밀도 정보 데이터를 통신 중계수단으로 전송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하중 측정 단계;상기 통신 중계수단이 무선 전송부를 통해 통합서버로 상기 무게 및/또는 객체밀도정보 데이터를 전송하며, 상기 무선 전송부는 상기 무게 데이터 및/또는 객체밀도정보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보낼 건지 또는 일정 이상/이하의 변화가 있을 때 보낼 것인지는 사전에 관리자에 의해 선택되어 운용되는 데이터 전송 단계;상기 통합서버는 이전에 측정된 무게 데이터를 이용하여 공차시 무게와 혼잡시 무게(만차시 무게)의 데이터로 사용하여 현재 측정된 무게와 비교하여 혼잡도에 대한 상대적인 백분율을 계산하여 열차의 혼잡도와 이상여부를 판단하고, 열차의 혼잡도와 이상여부에 관한 정보를 다음 역사에 설치된 혼잡도 출력수단으로 전송하는 혼잡도 판단 단계;각 역사에 설치되고, 상기 통합서버에서 보내는 데이터를 받아들여 이전 역사로 진입하는 열차의 혼잡도를 시청각 정보로 표출하는 혼잡도 출력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혼잡도 판단 단계는이전 무게 데이터와 비교하여 상대적인 백분율를 계산하기 위해, 상기 통합서버는 상기 무선전송부가 열차 또는 차량의 무게를 보내올 때마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과정;저장된 무게 값의 최대값과 최소값을 계산하는 과정; 및 새로이 측정된 무게 값을 저장된 무게 값의 최대값과 최소값 비교하여 새로이 측정된 무게 값이 최대값 보다 크면, 최대값을 갱신하고, 최소값보다 작으면 최소값을 갱신하고, 새로이 측정된 무게 값이 최소값과 최대값 사이이면 최소값과 최대값은 갱신하지 않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혼잡도 정보제공 시스템의 정보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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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혼잡도 출력 단계는 각 역사에 설치되고 상기 통합서버에서 보내는 혼잡도 관련 데이터를 받아들여 이전 역사로 진입하는 열차의 혼잡도를 시청각 정보로 표출하는 과정; 및상기 혼잡도 출력수단이 모바일인 경우에는, 모바일 사용자는 혼잡도 관련 데이터를 제공받기 위한 서비스 앱을 사전에 설치함으로써 혼잡도 출력수단을 동작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혼잡도 정보제공 시스템의 정보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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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항 및 제 21 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