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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발전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06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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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고온형 연료전지인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스택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스택을 연계 구성하여 스택 전체의 연료 이용률을 증가시키고, 각 스택에 공통 연결된 부하인버터/전력 제어기를 이용하여 전체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스택(105)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스택(107)의 사이에 연료극/공기극 히터(106)가 연결되며, 상기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스택(105)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스택(107)의 부하와 연료극/공기극 히터(106)의 전력을 조절하도록 부하인버터/전력 제어기(108)가 구비되어, 상기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스택(105)에서 미 반응된 가스와 공기를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스택(107)의 공급연료로 사용되는 한편,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시스택(107)에서 배출되는 공기량 또는 폐열원량이 재순환조절수단을 통해 조절되도록 구성되어, 부가적인 공급 열량을 줄이고 연료 이용률을 증가시킴으로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전체의 효율을 증가시키며, 또한 연료전지 시스템이 상용화될 경우 스택의 운전방식에 있어서 초기 기동 및 부하 변동에 따른 스택의 이용률 변화를 해결할 수 있으며, 연계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사용으로 환경오염을 크게 줄일 수 있다.
Int. CL H01M 8/06 (201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00062336 (2000.10.23)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0405142-0000 (2003.10.30)
공개번호/일자 10-2002-0031686 (2002.05.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311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0.10.23)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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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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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병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2 안교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3 임희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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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태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청원빌딩)(아리특허법률사무소)
2 이화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역삼동,청원빌딩) *층,***,***호(영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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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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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0.10.23 수리 (Accepted) 1-1-2000-0222132-51
2 전자문서첨부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Attachment to Electronic Document
2000.10.24 수리 (Accepted) 1-1-2000-5322367-2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1.12.24 수리 (Accepted) 4-1-2001-0141382-1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2.07.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2-0266177-30
5 명세서 등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2.09.2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2-0314541-71
6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2.09.26 수리 (Accepted) 1-1-2002-0314544-18
7 복대리인 선임 신고서
Report on Appointment of Sub-agent
2002.09.26 수리 (Accepted) 1-1-2002-0314543-62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3.03.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3-0093286-30
9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3.05.14 수리 (Accepted) 1-1-2003-0171495-37
10 명세서 등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3.05.1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3-0171494-92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3.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3-0411157-2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10.16 수리 (Accepted) 4-1-2007-5156605-0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가스압축기(100)에서 압축되어 열교환기(101,102,103)를 거치면서 스팀(23)과 합류된 천연가스를 수소와 탄소가스로 만드는 개질기(104), 이 개질기(104)에서 생성된 연료가스(15)를 공급받아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용융탄산염연료전지스택(105)과 고체산화물연료전지스택(107), 이 고체산화물연료전지스택(107)의 전기화학반응 후 미반응된 가스(18)를 공급받아 재연소시키는 촉매연소기(109) 및, 이 촉매연소기(109)쪽으로 압축공기를 공급하는 압축기(111)를 포함한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용융탄산염연료전지스택(105)과 고체산화물연료전지스택(107)의 사이에 용융탄산염연료전지스택(105)으로부터 전기화학반응된 가스를 고체산화물연료전지스택(107)으로 공급하는 연료극/공기극 히터(106)가 연결되면서, 이 연료극/공기극 히터(106)에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스택(105)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스택(107)의 부하와 연료극/공기극 히터(106)의 전력을 제어하는 부하인버터/전력 제어기(108)가 연결되어, 상기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스택(105)의 미반응된 가스와 공기를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스택(107)의 공급연료로 사용되는 한편,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시스택(107)에서 배출되는 공기량 또는 폐열원량이 재순환조절수단을 통해 조절되어 스택출구의 가스의 온도 및 압력을 제어할 수 있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부하인버터/전력 제어기(108)는,

상기 연료극/공기극 히터(106)에 공급되는 전력을 제어하여, 부하량의 변화에 따라 상기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스택(105)과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스택(107)의 출구온도와 전력 생산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재순환조절수단은,

상기 부하인버터/전력 제어기(108)를 통해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스택(107)의 출구에서 재순환시키는 공기량을 조절하는 공기조절밸브(112)와 재순환시키는 폐열원량을 조절하는 열교환밸브(113)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장시간의 운전으로 냉각이 필요할 때, 상기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스택(105)에 연료량을 과잉공급하여 연료극의 압력을 증가시킴으로써 극간의 차압을 감소시키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